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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스마트폰 관광정보 특성이 경험가치, 관광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조영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관광학과 관광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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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은 기본적으로 정보집약적 산업이며 오늘날 관광에서 관광정보는 필수불가결하고 중요한 요소이다. 이제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잠재관광객은 원하는 관광지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 관광정보가 매개하는 간접경험을 통해 관광지에 대한 경험가치를 인식할 수 있으며, 해당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와 관광정보에 대한 사용의도를 형성함으로써 관광지 방문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까지 선행연구는 주로 정보사용자의 새로운 정보기술 수용의 관점에서 이루어졌으며 정보소비자로서 관광객의 입장에서 정보의 활용을 연구한 사례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관광정보 특성, 관광정보의 경험가치와 관광지 이미지, 관광정보 사용의도,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사용자가 스마트폰 관광정보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가치 즉 스마트폰에 의해 매개되는 관광정보 경험가치에 주목하여, 경험가치라는 새로운 구성개념을 도입하고 이와 같은 가치를 인식하는 주체로서 잠재관광객의 정보매체를 통한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관광정보에 대한 사용의도, 관광지 방문의도를 형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자극-유기체-반응(...

Keyword

#스마트폰 관광정보 특성 편재접속성 상호작용성 상황인식성 관광정보 경험가치 관광지 이미지 관광정보 사용의도 관광지 방문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조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관광학과 관광경영전공
지도교수 김정만,이충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ⅷ,170 p.
키워드 스마트폰 관광정보 특성 편재접속성 상호작용성 상황인식성 관광정보 경험가치 관광지 이미지 관광정보 사용의도 관광지 방문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21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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