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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의 스마트폰 사용 요인 간 관계 분석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Factors on Smartphone Usage of Touris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99 - 106  

오태헌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민철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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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관광지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사용 의도와 관련되는 선행 요인들과의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상호작용 내 양방향통신 및 동시성 등 2개의 요인이 몰입에의 영향, 그리고 그 몰입이 사용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마지막으로 이러한 태도 요인이 계속적인 사용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모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연구 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부분최소자승 기반 구조방정식(PLS-SEM) 방법을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는 확인적 요인분석가설검정을 통해 제시된 연구모형의 타당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관광객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정보를 활용함에 있어 사용자들의 재사용을 위해서는 몰입도와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치고, 향후에 스마트관광 시스템 개발을 함에 있어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에 스마트관광의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관광객들의 스마트폰에 의한 정보 취득과 관련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t 's intention to use smartphone and the preceding factors through the questionnaire. For achieving this research purpose, this study surveyed the tourists who use smartphon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interactivity such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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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는 양방향통신(2-way communication) 및 동시성(Synchronicity) 개념을 포함하는 상호작용(Interactivity), 몰입(Flow), 사용 태도(Attitude), 그리고 사용 의도(Usage intention) 등의 요인들이 포함된다. 따라서 본 연구 모형에서는 이러한 관계들을 포함하는 요인들을 근거로 제시되었다. 따라서[Fig.
  •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관광지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사용 의도와 관련되는 선행 요인들과의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서 분석된 결과를 통해 관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 모형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은 ‘제한된 자극 분야에 대한 주의 집중 (a centering of attention on a limited stimulus field)으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13].

가설 설정

  • 가설 1 (H 1_1 & H 1_2): 관광객의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서 상호작용 (양방향통신 및 동시성)이 몰입에 (+)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H 2): 몰입은 태도에 (+)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H 3):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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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의 사용 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 중에서, Lee (2011)의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분야에서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된 유희성으로 나타났다[14]. Yoon, Yoo, & Jang (2013)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기반으로 제공되는 관광정보 특성들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그리고 관광정보 특성이 행동의도와 만족도,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15].
유투어리즘이란 무엇인가?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여러 분야에서 스마트폰의 활용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3,4,5,6,7,8,9]. 특히, 기본적으로 관광에서의 스마트폰은 기본적인 개념에는 유투어리즘(u-tourism)과 디지털 투어리즘(digital tourism)이 있는데, 유투어리즘은 유비쿼터스 기술이 관광에 적용되어 관광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고[10], 디지털 투어리즘은 관광객의 경험 전·중·후 활동에 대한 디지털 지원을 의미한다[11]. 이에 반해 스마트폰 기반의 스마트관광(Smar tourism)은 유투어리즘(u-tourism)과 디지털투어리즘(digital tourism)의 의미를 포괄한 개념으로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위치기반 서비스와 집단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광객에게 실시간, 맞춤형 관광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12].
선행연구에서 적용된 스마트폰의 개인적 사용과 관련된 선행 변수와 결과 변수로 어떠한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본 연구 모형은 앞선 선행 연구에서 나온 조직적인 요인들 이외에 관광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서비스라는 개인적 상황에 맞춰, Okazaki & Mendez (2013)의 연구에서 적용된 스마트폰의 개인적 사용과 관련된 선행 변수와 결과 변수들을 포함한다[18]. 여기서는 양방향통신(2-way communication) 및 동시성(Synchronicity) 개념을 포함하는 상호작용(Interactivity), 몰입(Flow), 사용 태도(Attitude), 그리고 사용 의도(Usage intention) 등의 요인들이 포함된다. 따라서 본 연구 모형에서는 이러한 관계들을 포함하는 요인들을 근거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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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Kaplan, A. M., If you love something, let it go mobile: Mobile marketing and mobile social media 4x4. Business horizons, Vol. 155, No. 2, 129-139, 2012. 

  2. Wang, D., Xiang, Z., & Fesenmaier, D. R., Smartphone use in everyday life and travel.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55, No. 1, 52-63, 2016. 

  3. Hong, Y. Y. & Im, Y. W. A., Study on the Effect of Visual Communication Utilizing Smartphones on Basic Mathematics Education at the Tertiary Lev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53-60, 2016. 

  4. Ha, J. H. & Kim, S. I., .Mobile Web-toon Application Service Usability Study-Focus on Naver Web-toon and Lezin Com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9, 431-436, 2016. 

  5. Ko, J. & Kim, S. I., Comparison of Movie Ticketing system by smartphone applications-Focused on CGV, Megabox, Lotte cinem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453-460, 2016. 

  6. You, S. H., A Study on Measures to Reduce Traffic Accidents caused by Using Smartphones While Driv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175-184, 2016. 

  7. Kim, H. J. & Rha, J. Y., The Study of Moderated Mediating Model on SEM: Focusing on Expectancy Disconfirmati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LBS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119-132, 2016. 

  8. Chae, Y. J. & Ha, Y. M.,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using Recording Video with Smartphone and Formative Feedbac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285-294, 2016. 

  9. Kang, H. J., The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use, mental health and physical health-Focusing on smartphone users' attitud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483-488, 2016. 

  10. Lee, J. J., & Cho, J. S., Optimised u-Tourism Based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Seoul Tour Case Study,"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1, 21-36, 2012. 

  11. Beynon-Davies, P.,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Palgrave Macmillan, 2013. 

  12. Choi, J. E., Yoo, D. H., & Choi, S. A., The Effect of Technology Readiness Gap by Tourists' Age and Risk Perception on their Mobile Tourism App Use Intention. Tourism and Leisure Study, Vol. 26, No. 4, 387-405, 2014. 

  13. Infomind compnay, inside material. Available from http://www.infomind.co.kr 

  14. Lee, M. B.,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6, No. 4, 139-149, 2012. 

  15. Yoon, Y. S., Yoo, Y. K., & Jang, Y. L.,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ravel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on Travel Information Satisfaction, Credibility, and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Studies, Vol. 37, No. 5, 11-2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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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Delone, W. H., &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9-30, 2003. 

  18. Okazaki, S., & Mendez, F., Perceived ubiquity in mobile servic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 27, No. 2, 98-111, 2013. 

  19. Barnes, S. J., Wireless digital advertising: nature and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 21, No. 3, 399-420, 2002. 

  20. Csikszentmihalyi, Mihaly, Beyond Boredom and Anxiety. 2nd ed. San Francisco: Jossey-Bass, 1990. 

  21. Hoffman, D. L., & Novak, T. 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50-68, 1996. 

  22. Engeser, S., & Rheinberg, F., Flow, performance and moderators of challenge-skill balance. Motivation and Emotion, Vol. 32, No. 3, 158-172, 2008. 

  23. Liu, Y., Developing a scale to measure the interactivity of websit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43, No. 2, 207-216, 2003. 

  24. Novak, T. P., Hoffman, D. L., & Yung, Y. F.,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 19, No. 1, 22-42, 2000. 

  25. Ringle, C. M., Sarstedt, M., & Straub, D. A critical look at the use of PLS-SEM in MIS Quarterly. MIS Quarterly, Vol. 36, No. 1., 2012. 

  26. Sosik, J. J., Kahai, S. S., & Piovoso, M. J., Silver bullet or voodoo statistics? A primer for using the partial least squares data analytic technique in group and organization research.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 34, No. 1, 5-36, 2009. 

  27. Bagozzi, R. P., & Yi, Y., Specification, evaluation, and interpret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40, No. 1, 8-34, 2012. 

  28.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Vol. 295, No. 2, 295-336, 1998. 

  29. Fornell, C., & Bookstein, F. L., Two structural equation models: LISREL and PLS applied to consumer exit-voic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40-452, 1982. 

  30. Hair, J. F., Ringle, C. M., & Sarstedt, M., PLS-SEM: Indeed a silver bullet.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 19, No. 2, 139-152, 2011. 

  31. Hair, J. F., Sarstedt, M., Ringle, C. M., & Mena, J. A., An assessment of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40, No. 3, 414-433, 2012. 

  32. Smartpls, 2016. Available from http://www.smartpl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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