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투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Economic Spillover Effects of Airport Investment on Regional Produc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2 = no.80, 2005년, pp.37 - 50  

이영혁 (항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유광의 (항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김민선 (인천시 교통연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찍이 1980년대 미국경제가 낮은 생산성으로 인해 난관에 봉착했을 때 그 이유 중 하나로 공항과 같은 사회간접자본시설 투자의 부족을 지적하는 사람이 많았다. 이후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투자와 생산성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가 많이 행해졌으나 그 결과는 연구자에 따라 상당부분 상이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공공투자를 고려한 지역생산함수를 이용하여, 공항에 대한 투자가 지역총생산(GRDP)에 미치는 여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그 투자효과를 지역 내로 국한하지 않고 타 지역의 생산에 미치는 파급효과(spillover effect)까지 반영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 투자 스톡을 별도의 독립변수로 분리 채택한 생산함수를 지역별로 횡단면자료와 시계열자료를 합한 패널자료(panel data)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총량자료(aggregate data)를 이용하여 산업전체 생산에 대해 분석한 겨롸는 지역 내${\cdot}$외의 GRDP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파급효과에서 모두 정(+)의 관계를 보여 공항투자가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7개 산업부문별로 분석한 결과는 일정하지 않았다. 즉, 산업의 특성에 때라 공항투자의 직${\cdot}$간접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투자가 지역 내${\cdot}$외의 산업구조를 다양하게 변화시킴으로써 지역경제의 구조조정에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airport investment on GRDP(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using Regional Production Function with public investment on social infrastructure. Particularly it includes the spillover effect of airport investment on the economies of neighbor regions beyond border. We...

주제어

참고문헌 (37)

  1. 건설교통부(2002), 공공교통시설 개발사업에 관한 투자평가지침 

  2. 건설교통부, 세입세출예산서 각 년도 

  3. 건설교통부(1999), 제2차 공항개발 중장기 기본계획수립조사 

  4. 곽상경(1997), 계량경제학입문, 다산출판사 

  5. 국우각(2001), 도로투자에 대한 지역의 직간접적 경제적 효과,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 대학원 

  6. 김대욱(2000), 인적자본과 지역성장의 실증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 대학원 

  7. 김종석 . 이명현 . 이태경(1993), 수도권 신공항의 동북아 중추공항화 추진전략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8. 박철수 . 전일수 . 박재홍(1996), '사회간접자본스톡의 지역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 분석', 지역연구 제12권 제1호 

  9. 이상호(1993), 교통과 통신부문의 투자가 지역생산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10. 이성원(1997), 인프라관련 국제동향 및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11. 이승창(1999), '청주국제공항의 전개가 지역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 7권 제 1호 

  12. 이영혁 . 김세영(1993), 해운산업이 국민경제 미치는 영향, 해운산업연구원 

  13. 이종원(1998), 계량경제학, 박영사 

  14. 조희덕(1994), 교통부문투자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대학원 

  15.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연보, 각 년도 

  16. 통계청, 각 지역통계연보, 각 년도 

  17. 통계청(1985, 1990), 인구 주택 총 조사 

  18. 하헌구 . 김의준 . 안종희(1994), 교통투자의 경제적 효율성 분석, 교통개발연구원 

  19. 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연감, 각 년도 

  20. 허종 . 김제철(2000), 인천국제공항 운영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방안, 교통개발연구원 

  21. Aschauer, David A.(1989), 'Does Public Capital Crowd Out Private Capital?',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vol. 24 

  22. Bougheas, Spiros, Panicos Demetriades, & Theofanis Mamuneas(1999), 'Infrastructure, Specialization and Economic Growth,' mimeo 

  23. Duffy-Deno, Kevin T. & Eberts, Randall W.(1991), 'Public Infrastructure and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A simultaneous equations approach', Journal of Urban Economics, vol. 30 

  24. Eisner, Robert(1991), 'Infrastructure & Regional Economic Performance: Comment', New England Economic Review, Sept./Oct 

  25. Evans, Paul and George Karras(1994), 'Are Government Activities Productive? Evidence from a Panel of U.S. States',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 76 

  26. Holleyman, C.,(1996), 'Industry Studie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way Infrastructure and Productivity',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32, no. 1 

  27. Holtz-Eakin, Douglas(1994), 'Public-Sector Capital and the Productivity Puzzle',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vol. 76 

  28. Holtz-Eakin, Douglas and Amy Ellen Schwartz(1995), 'Spatial Productivity Spillovers from Public Infrastructure: Evidence from State Highways', NBER Working Paper, No. 5004 

  29. Holtz-Eakin, Douglas, Whitney Newey, and Harvey S. Rosen(1988), 'Estimating Vector Autoregressions with Panel Data', Econometrica, vol. 56 

  30. Hulten, Charles R. and Robert M. Schwab(1984), 'Regional Productivity Growth in U.S. Manufacturing 1951-1978',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74 

  31. Khanam, B. R.,(1996), 'Highway Infrastructure Capital and Productivity Growth: Evidence from the Canadian Goods-Producing Sector',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32, no. 1 

  32. Munnell, A. H.(1990a), 'Why has Productivity Growth declined? Productivity and Public Investment', New England Economic Review, Jan./Feb 

  33. Munnell, A. H.(1990b), 'How Does Public Infrastructure Affect Regional Economic Performance?', New England Economic Review, Sept./Oct 

  34. Nadiri, M. I. and T. P. Mamuneas(1996), 'Highway Capital and Productivity Growth', Eno Transportation Foundations. Lansdown, VA, US 

  35. Wang, Eric C.(2002), 'Public Infrastructure and Economic Growth: a new approach applied to East Asian economies,' Journal of Policy Modeling, vol. 24 

  36. Waters. W. G. II(2000), 'Highway and Other Public Infrastructure Capital and Provincial Economic Growth: An Exploratory Study of Disaggregate Relationships', A Report for Economic Analysis Branch, Transport Canada, Ottawa, UBC Center for Transportation Studies, Vancouver, Canada 

  37. Waters, W. G. II(2004). 'Empirical Studies of Infrastructure Investment and Economic Activity: Evidence from Canada', a paper presented in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Istanbul, Turkey, UBC Center for Transportation Studies, Vancouver, Canad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