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초․중․고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담인력은 사서교사, 사서, 기간제 사서교사, 비정규직 사서로 구분하였으며, 학교도서관 활성화는 이용서비스 확대 강화,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 지역사회 개방 및 네트워크 구축,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기초자료로 학교정보공시자료(학교도서관)를 활용하였으며, 정보공시자료에 없는 항목은 매년 4.1자로 전수 조사하는 학교도서관 현황조사, ...
경북지역 초․중․고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담인력은 사서교사, 사서, 기간제 사서교사, 비정규직 사서로 구분하였으며, 학교도서관 활성화는 이용서비스 확대 강화,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 지역사회 개방 및 네트워크 구축,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기초자료로 학교정보공시자료(학교도서관)를 활용하였으며, 정보공시자료에 없는 항목은 매년 4.1자로 전수 조사하는 학교도서관 현황조사, DLS 자료, 관련 사업 추진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학교기본운영비, 자료구입비는 집행금액인 결산자료를 활용하였다. 최근 3년간(2011년~2013년)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조사항목에 추가되거나 제외된 자료는 2년간 자료를 분석하였다.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용서비스 확대 강화는 대출자수 및 대출자료수, 독서동아리수, 개관일수 및 개관시간,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이용자수, 학교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을 분석하였다. 전담인력이 있는 학교도서관이 그렇지 않은 학교도서관보다 이용 실적이 현저히 많고, 많은 시간 학교도서관을 개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이용자수는 사서교사가 배치된 학교도서관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는 장서수, 자료구입비, 도서기증실적 우수교 지원, DLS 사용현황, 학교도서관 지원, 자원봉사자수를 분석하였다. 사서를 제외한 전담인력이 배치된 학교도서관이 도서관 담당교사가 운영하는 학교도서관 보다 장서증가량이 월등히 많으며, 자료구입비는 사서교사가 배치된 학교도서관이 매우 많다. 학교도서관 지원은 사서교사, 기간제 사서교사가 많이 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도 잘 활용하여 학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개방 및 네트워크 구축은 지역사회 개방, 학교 내 마을도서관 및 지역문화센터 운영, 공공도서관과 MOU 체결을 분석하였다. 지역주민들은 전체 학교의 30% 정도의 학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 사서교사, 사서가 배치된 학교도서관에서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대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문화센터 운영은 사서교사가 배치된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담인력이 있는 학교도서관이 전담인력이 없는 학교도서관보다 이용서비스 확대 강화,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 지역사회 개방 및 네트워크 구축, 3가지 영역 대부분 실적이 우수하며, 학교도서관이 더 활성화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학교도서관 운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다.
경북지역 초․중․고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담인력은 사서교사, 사서, 기간제 사서교사, 비정규직 사서로 구분하였으며, 학교도서관 활성화는 이용서비스 확대 강화,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 지역사회 개방 및 네트워크 구축,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기초자료로 학교정보공시자료(학교도서관)를 활용하였으며, 정보공시자료에 없는 항목은 매년 4.1자로 전수 조사하는 학교도서관 현황조사, DLS 자료, 관련 사업 추진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학교기본운영비, 자료구입비는 집행금액인 결산자료를 활용하였다. 최근 3년간(2011년~2013년)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조사항목에 추가되거나 제외된 자료는 2년간 자료를 분석하였다.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용서비스 확대 강화는 대출자수 및 대출자료수, 독서동아리수, 개관일수 및 개관시간,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이용자수, 학교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을 분석하였다. 전담인력이 있는 학교도서관이 그렇지 않은 학교도서관보다 이용 실적이 현저히 많고, 많은 시간 학교도서관을 개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이용자수는 사서교사가 배치된 학교도서관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는 장서수, 자료구입비, 도서기증실적 우수교 지원, DLS 사용현황, 학교도서관 지원, 자원봉사자수를 분석하였다. 사서를 제외한 전담인력이 배치된 학교도서관이 도서관 담당교사가 운영하는 학교도서관 보다 장서증가량이 월등히 많으며, 자료구입비는 사서교사가 배치된 학교도서관이 매우 많다. 학교도서관 지원은 사서교사, 기간제 사서교사가 많이 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도 잘 활용하여 학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개방 및 네트워크 구축은 지역사회 개방, 학교 내 마을도서관 및 지역문화센터 운영, 공공도서관과 MOU 체결을 분석하였다. 지역주민들은 전체 학교의 30% 정도의 학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 사서교사, 사서가 배치된 학교도서관에서 학부모들이 가장 많이 대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문화센터 운영은 사서교사가 배치된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담인력이 있는 학교도서관이 전담인력이 없는 학교도서관보다 이용서비스 확대 강화,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 지역사회 개방 및 네트워크 구축, 3가지 영역 대부분 실적이 우수하며, 학교도서관이 더 활성화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학교도서관 운영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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