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은 국가경제의 핵심요소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는 그리 높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과학기술을 수행하는 주체들이 과학기술홍보에 적극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며, 각종 대책이 제시되었으나 그에 대한 효과가 의문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초과학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10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과학기술홍보활동 현황을 진단하고,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과학기술은 국가경제의 핵심요소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는 그리 높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과학기술을 수행하는 주체들이 과학기술홍보에 적극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며, 각종 대책이 제시되었으나 그에 대한 효과가 의문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초과학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10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과학기술홍보활동 현황을 진단하고,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초과학 연구기관의 과학기술홍보활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정부출연 기초과학 연구기관의 홍보부서의 위상, 인력, 주요기능, 예산확보 현황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의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한계점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연구기관 홍보담당자 들과 이 기관들을 출입하는 과학담당기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기초과학연구기관들의 홍보활동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출연 기초과학 연구기관의 홍보담당부서는 조직 구조상 기관장 직속이거나 기획부서 하부에 위치해 있어 외형상으로는 조직 내 높은 위상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인력은 평균 6인이었으며 1.5인의 보직자가 포함되어, 4.5인의 실무자가 4개 기능을 분담하였다. 기능은 언론홍보, 홍보자료제작, 대외협력, 과학문화확산 사업 등으로 구분되었으며, 전체 예산의 약 1%만이 홍보사업에 책정되는 등 기관의 규모에 비해 홍보담당인력과 예산 모두 불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정부출연 기초과학 연구기관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한계점을 파악한 결과, 인력부족과 조직 내부의 낮은 인식, 사회적 관심과 이해부족, 자율성 부족 등이 현장에서 느끼는 큰 한계로 확인되었다. 또한 과학문화확산 활동 수행으로 인해, 인력의 적절한 배분과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담당기자를 대상으로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한 결과, 인력부족, 홍보담당자의 전문성부족, 조직 내부 인식부족,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정부의 지원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특히 인력부족과 조직 내부 인식부족이 공통적으로 강조되었다. 한편 홍보담당자들은 전문성과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부족에 대해 상대적으로 그 중요도가 낮다고 인지하는 반면, 과학기자는 이들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하여 양 집단 간의 인식과 평가의 차이를 보였다. 넷째,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홍보전담인력의 확충, 홍 보인력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등이 제안되었고 연구기관 내 홍보담당부서의 실질적인 위상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연구부서가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홍보조직 운영, 상급기관의 컨트롤 타워 강화를 통한 연구기관 간 홍보공조 등이 제안되었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기존 유사 연구에서 과학기술 연구기관 홍보활동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인력부족과 구성원의 전문성 부족, 홍보부서의 조직 내 위상 문제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심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연구기관 홍보활동의 한계점으로 정부부처와의 일방향적 관계가 새롭게 확인되었는데, 이는 과학기술홍보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관 자체의 노력 뿐 아니라 정부의 태도 변화의 지원도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과학기술은 국가경제의 핵심요소로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도는 그리 높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과학기술을 수행하는 주체들이 과학기술홍보에 적극 나서야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며, 각종 대책이 제시되었으나 그에 대한 효과가 의문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초과학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10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과학기술홍보활동 현황을 진단하고, 한계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초과학 연구기관의 과학기술홍보활동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정부출연 기초과학 연구기관의 홍보부서의 위상, 인력, 주요기능, 예산확보 현황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의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한계점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연구기관 홍보담당자 들과 이 기관들을 출입하는 과학담당기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기초과학연구기관들의 홍보활동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출연 기초과학 연구기관의 홍보담당부서는 조직 구조상 기관장 직속이거나 기획부서 하부에 위치해 있어 외형상으로는 조직 내 높은 위상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인력은 평균 6인이었으며 1.5인의 보직자가 포함되어, 4.5인의 실무자가 4개 기능을 분담하였다. 기능은 언론홍보, 홍보자료제작, 대외협력, 과학문화확산 사업 등으로 구분되었으며, 전체 예산의 약 1%만이 홍보사업에 책정되는 등 기관의 규모에 비해 홍보담당인력과 예산 모두 불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정부출연 기초과학 연구기관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한계점을 파악한 결과, 인력부족과 조직 내부의 낮은 인식, 사회적 관심과 이해부족, 자율성 부족 등이 현장에서 느끼는 큰 한계로 확인되었다. 또한 과학문화확산 활동 수행으로 인해, 인력의 적절한 배분과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담당기자를 대상으로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한 결과, 인력부족, 홍보담당자의 전문성부족, 조직 내부 인식부족,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정부의 지원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특히 인력부족과 조직 내부 인식부족이 공통적으로 강조되었다. 한편 홍보담당자들은 전문성과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 부족에 대해 상대적으로 그 중요도가 낮다고 인지하는 반면, 과학기자는 이들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하여 양 집단 간의 인식과 평가의 차이를 보였다. 넷째, 과학기술홍보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홍보전담인력의 확충, 홍 보인력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등이 제안되었고 연구기관 내 홍보담당부서의 실질적인 위상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연구부서가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홍보조직 운영, 상급기관의 컨트롤 타워 강화를 통한 연구기관 간 홍보공조 등이 제안되었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기존 유사 연구에서 과학기술 연구기관 홍보활동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인력부족과 구성원의 전문성 부족, 홍보부서의 조직 내 위상 문제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심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연구기관 홍보활동의 한계점으로 정부부처와의 일방향적 관계가 새롭게 확인되었는데, 이는 과학기술홍보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관 자체의 노력 뿐 아니라 정부의 태도 변화의 지원도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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