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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분야 게이미피케이션 사례분석을 통한 공익 콘텐츠 개발 방향 연구 원문보기


김주우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정보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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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지구온난화, 생태계파괴, 에너지고갈과 같은 환경문제가 사회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환경오염에 대한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회 구성원의 인식과 실천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지만, 실제 생활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사람들의 참여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의 속성과 재미를 기반으로 하여 공공정책, 의료, 교육, 환경, 기업에서 다수의 참여를 향상시키는데 활용되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게임의 사고와 요소를 대입하여 놀이처럼 재미있게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의 행동과 참여를 유도하여 해당분야에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본래 게이미피케이션은 기업의 영리를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정부 주도하에 공익의 목적을 가지고 활용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활용성을 기대하고 있다. 환경 분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nvironmental problems like global warming, ecocide, and energy depletion have an direct and indirect effect on society,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pollution is being expanded. the necessity about awareness and practice of members in society is required to solve the environmental problems. H...

주제어

#환경분야 게이미피케이션 공익실현 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 참여 개발 방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주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정보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학전공
지도교수 정의준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75
키워드 환경분야 게이미피케이션 공익실현 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 참여 개발 방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74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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