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의 제재로 설화를 선정하여 언어와 문화, 문학을 연계한 한국어 교수 ․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초급 단계 학습자와 중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해보고 다양한 학습자 활동 사례들을 분석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Ⅱ장에서 한국어 교육의 제재로서 설화텍스트의 의의를 언어 교육적 가치, 문화 교육적 가치, 문학 교육적 가치로 규정하였다. 설화는 기록문학에 비해 실제적인 담화 맥락을 제공하여 외국인 학습자의 어휘 ․ 문법 능력,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한국적인 정서와 문화가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한국 문화에 대한 ...
저자 | 정희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오윤선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40 p. |
키워드 | 한국어 교육 설화 중국인 수업 사례 해님과 달님 토끼의 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640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