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교수 학습 방안 모색에 그 목적이 있다. STEAM 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교수 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활동들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STEAM 교육 관련...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교수 학습 방안 모색에 그 목적이 있다. STEAM 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교수 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활동들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STEAM 교육 관련 교과목인 음악, 과학, 실과, 수학, 국어, 미술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였고, 음악 교수 학습시 흥미도, 이해도,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타 교과의 내용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타 교과 내용을 4가지 음악 활동(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감상하기, 음악 만들기)과 융합하여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활동들로 제시하였다. 둘째,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활동 중 K초등학교 5학년 음악 수업에 적용 가능한 활동들을 선별하여 수업지도안으로 개발하였다. 수업지도안은 김진수의 ‘PDIE 절차 모형’을 근거로 설계하였고, STEAM 교육의 3단계 학습 준거(틀)을 ‘상황 제시 – 창의적 설계 – 감성적 체험’ 을 적용하였다. 서울시 소재의 K초등학교 5학년이 사용 중인 교과서 내용으로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고, 교과 연계 수업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지도안의 활동 주제는 ‘성악가처럼 노래 부르기’, ‘환경 사랑 실천을 위한 재활용 타악기 연주하기’, ‘식물과 함께 자연 표현 음악 감상하기’, ‘별자리 이야기 음악 만들기’이다. 셋째, 수업지도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 후, STEAM 교육을 적용한 초등 음악 교수 학습 방안의 현장 적용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1개월 동안 5학년 1개반을 대상으로 10차시 수업을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활동 모습 관찰과 활동지 분석 결과 타 교과와 함께 하는 음악 수업 후 음악의 이해도가 향상되었고, 이전의 음악 수업에 비해 음악 활동으로 표현하는데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10차시 수업 후 실시한 수업만족도를 묻는 설문 조사에서도 5점 만점에 평균 4.77점을 기록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설문 조사와 배점 이유 분석 결과 실생활과 연관된 문제 상황 제시와 다양한 활동, 타 교과 요소의 이론 및 경험의 활용이 음악 교수 학습에 대한 이해도, 흥미도, 참여도 상승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 교수 학습 방안으로 STEAM 교육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음악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앞으로 음악 교과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교수 학습 방안 모색에 그 목적이 있다. STEAM 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교수 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활동들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STEAM 교육 관련 교과목인 음악, 과학, 실과, 수학, 국어, 미술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였고, 음악 교수 학습시 흥미도, 이해도,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타 교과의 내용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타 교과 내용을 4가지 음악 활동(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감상하기, 음악 만들기)과 융합하여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활동들로 제시하였다. 둘째, STEAM 교육을 적용한 음악 활동 중 K초등학교 5학년 음악 수업에 적용 가능한 활동들을 선별하여 수업지도안으로 개발하였다. 수업지도안은 김진수의 ‘PDIE 절차 모형’을 근거로 설계하였고, STEAM 교육의 3단계 학습 준거(틀)을 ‘상황 제시 – 창의적 설계 – 감성적 체험’ 을 적용하였다. 서울시 소재의 K초등학교 5학년이 사용 중인 교과서 내용으로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고, 교과 연계 수업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지도안의 활동 주제는 ‘성악가처럼 노래 부르기’, ‘환경 사랑 실천을 위한 재활용 타악기 연주하기’, ‘식물과 함께 자연 표현 음악 감상하기’, ‘별자리 이야기 음악 만들기’이다. 셋째, 수업지도안을 실제 수업에 적용 후, STEAM 교육을 적용한 초등 음악 교수 학습 방안의 현장 적용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1개월 동안 5학년 1개반을 대상으로 10차시 수업을 적용하였다. 학생들의 활동 모습 관찰과 활동지 분석 결과 타 교과와 함께 하는 음악 수업 후 음악의 이해도가 향상되었고, 이전의 음악 수업에 비해 음악 활동으로 표현하는데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10차시 수업 후 실시한 수업만족도를 묻는 설문 조사에서도 5점 만점에 평균 4.77점을 기록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설문 조사와 배점 이유 분석 결과 실생활과 연관된 문제 상황 제시와 다양한 활동, 타 교과 요소의 이론 및 경험의 활용이 음악 교수 학습에 대한 이해도, 흥미도, 참여도 상승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 교수 학습 방안으로 STEAM 교육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음악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앞으로 음악 교과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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