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cial Studies Program to Enhance the Multicultural Awareness 원문보기


이영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다수의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의 편견과 따돌림으로 인해 고통 받으며 학교생활 부적응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일반 아동과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의 공존을 통해 교실 내의 다양성이 긍정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인식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며 또한 교육 현장의 과제임에 틀림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3단원 <다양한 삶의 모습>단원의 제재를 활용하여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다문화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내용과 활동의 구성은 학생들이 단원 학습을 마쳤을 때, 다양한 문화가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를 지니도록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단원 재구성을 통한 다문화 인식 제고 수업을 설계, 적용한 후 학생의 다문화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은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2. 개발된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은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향상에 효과적인가? 이러한 목적을 위해 먼저 다문화 인식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살펴본 후 일반인, 학생,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 실태를 각각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보았다. 또한 ...

주제어

#다문화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김정원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32
키워드 다문화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4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