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다수의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의 편견과 따돌림으로 인해 고통 받으며 학교생활 부적응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일반 아동과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의 공존을 통해 교실 내의 다양성이 긍정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인식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며 또한 교육 현장의 과제임에 틀림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3단원 <다양한 삶의 모습>단원의 제재를 활용하여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다문화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내용과 활동의 구성은 학생들이 단원 학습을 마쳤을 때, 다양한 문화가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를 지니도록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단원 재구성을 통한 다문화 인식 제고 수업을 설계, 적용한 후 학생의 다문화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은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2. 개발된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은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향상에 효과적인가? 이러한 목적을 위해 먼저 다문화 인식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살펴본 후 일반인, 학생,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 실태를 각각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보았다. 또한 ...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다수의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의 편견과 따돌림으로 인해 고통 받으며 학교생활 부적응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일반 아동과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의 공존을 통해 교실 내의 다양성이 긍정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인식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며 또한 교육 현장의 과제임에 틀림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3단원 <다양한 삶의 모습>단원의 제재를 활용하여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다문화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내용과 활동의 구성은 학생들이 단원 학습을 마쳤을 때, 다양한 문화가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를 지니도록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단원 재구성을 통한 다문화 인식 제고 수업을 설계, 적용한 후 학생의 다문화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은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2. 개발된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은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향상에 효과적인가? 이러한 목적을 위해 먼저 다문화 인식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살펴본 후 일반인, 학생,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 실태를 각각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보았다. 또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념의 정립, 다문화 교육과정의 접근 모형,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방향성을 목표, 내용, 방법, 교수학습 방면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의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에 반영하였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다문화 인식 수업에 가장 적합한 단원 <3단원 다양한 삶의 모습>을 선정하여 목표와 제재를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와 수업 목표에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는 Wiggins와 Mctighe(2004)의 이해중심교육과정 모형을 사용하였다. 이해 중심 교육과정(Understanding by design)은 학습 결과(학습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성취 준거를 설정하고 학습 설계로 나아가는 단계의 설정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주요 아이디어를 먼저 추출하여 관련 활동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실시하는 모형이다. 학교에서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반의 학생(남16명, 여19명 계35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인식에 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와 더불어 연구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가정환경 분석 및 다문화에 대한 사전 이해 정도를 알아 볼 수 있는 다문화 개념 검사, 학생들이 요구하는 수업 중 활동이나 수업 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다문화 수업 관련 학생 요구 조사도 사전 검사로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효과적이고 흥미로운 수업을 위해 수업 관련 요구 조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여 수업 설계에 적용하고,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에 알맞은 과정 중심의 평가방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여 15차시 분량의 수업을 8주에 걸쳐 진행하였고 다문화 인식에 관한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과 적용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사전, 사후설문 응답을 i-STATistics program으로 분석해 본 결과 연구 집단의 다문화 인식 평균이 68점에서 77점으로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비교 집단의 평균이 68점에서 69점으로 1점 상승한 것에 비하여 향상의 정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양적 연구와 병행하여 실시된 질적 연구의 결과물들을 분석해 본 결과 에서도 학생들의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의 다문화 하위 요인이 발전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다문화 인식 교수학습 과정안은 학생들의 인지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제재와 활동을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한 많은 지식과 에티켓을 습득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둘째, 다른 사람이나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고자 하는 태도의 변화가 있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와 함께 다른 사람이나 문화를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다문화 인식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심리, 내면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본 논문이 다문화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단기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안에서 명시되고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러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서는 우리나라만의 다문화 실태와 국민의 다문화 인식의 특수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문화 교육과 적극적인 다문화 관련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다수의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의 편견과 따돌림으로 인해 고통 받으며 학교생활 부적응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일반 아동과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의 공존을 통해 교실 내의 다양성이 긍정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인식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며 또한 교육 현장의 과제임에 틀림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3단원 <다양한 삶의 모습>단원의 제재를 활용하여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 다문화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내용과 활동의 구성은 학생들이 단원 학습을 마쳤을 때, 다양한 문화가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를 지니도록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단원 재구성을 통한 다문화 인식 제고 수업을 설계, 적용한 후 학생의 다문화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은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2. 개발된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은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향상에 효과적인가? 이러한 목적을 위해 먼저 다문화 인식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살펴본 후 일반인, 학생,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 실태를 각각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보았다. 또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념의 정립, 다문화 교육과정의 접근 모형,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방향성을 목표, 내용, 방법, 교수학습 방면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의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에 반영하였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다문화 인식 수업에 가장 적합한 단원 <3단원 다양한 삶의 모습>을 선정하여 목표와 제재를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와 수업 목표에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는 Wiggins와 Mctighe(2004)의 이해중심교육과정 모형을 사용하였다. 이해 중심 교육과정(Understanding by design)은 학습 결과(학습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성취 준거를 설정하고 학습 설계로 나아가는 단계의 설정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주요 아이디어를 먼저 추출하여 관련 활동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실시하는 모형이다. 학교에서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반의 학생(남16명, 여19명 계35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인식에 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와 더불어 연구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가정환경 분석 및 다문화에 대한 사전 이해 정도를 알아 볼 수 있는 다문화 개념 검사, 학생들이 요구하는 수업 중 활동이나 수업 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다문화 수업 관련 학생 요구 조사도 사전 검사로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효과적이고 흥미로운 수업을 위해 수업 관련 요구 조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여 수업 설계에 적용하고,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에 알맞은 과정 중심의 평가방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여 15차시 분량의 수업을 8주에 걸쳐 진행하였고 다문화 인식에 관한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사회과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과 적용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사전, 사후설문 응답을 i-STATistics program으로 분석해 본 결과 연구 집단의 다문화 인식 평균이 68점에서 77점으로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비교 집단의 평균이 68점에서 69점으로 1점 상승한 것에 비하여 향상의 정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양적 연구와 병행하여 실시된 질적 연구의 결과물들을 분석해 본 결과 에서도 학생들의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의 다문화 하위 요인이 발전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다문화 인식 교수학습 과정안은 학생들의 인지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제재와 활동을 통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한 많은 지식과 에티켓을 습득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둘째, 다른 사람이나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고자 하는 태도의 변화가 있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와 함께 다른 사람이나 문화를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다문화 인식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심리, 내면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본 논문이 다문화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단기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안에서 명시되고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러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서는 우리나라만의 다문화 실태와 국민의 다문화 인식의 특수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문화 교육과 적극적인 다문화 관련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