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원화 시대의 필수 역량인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해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실행되었을 때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 S초등학교 중,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설정한 프로그램모형에 기초하여 조사,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의 여섯단계에 걸쳐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여 다문화수용성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진행을 위해 양적도구로 다문화수용성 측정 질문지와 다문화수용성 척도(KMCI-A) 검사도구를 프로그램 실행 전후, 그 결과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 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one-group pre sttest ...
국문요약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이혜란 교육상담학과 교육상담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원화 시대의 필수 역량인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해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실행되었을 때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 S초등학교 중,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설정한 프로그램모형에 기초하여 조사,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의 여섯단계에 걸쳐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여 다문화수용성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진행을 위해 양적도구로 다문화수용성 측정 질문지와 다문화수용성 척도(KMCI-A) 검사도구를 프로그램 실행 전후, 그 결과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 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one-group pre sttest design)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질적 연구도구로 학습활동 소감문, 성찰일지, 교사 관찰, 수업일지, 인터뷰 등을 활용하여 양적평가를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수용성 측정 질문지 분석 결과, 자문화 중심적인 낮음에서 타문화중심의 높음으로 나왔다. 둘째, 프로그램 실행 후, 다문화수용성의 대응표본 차이검증 분석 결과,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 프로그램의 실행이 학생들의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효과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프로그램 평가문항별 분석 결과와 성찰일지, 소감문을 토대로 본 연구 프로그램 수업이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효과가 있으며 타문화와 편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람직하게 전환시키는데 긍정적 효과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질적 분석에서 프로그램 실행 수업 후 학생들의 생각과 행동은 달라지게 되었다. 마사이족의 상대방 얼굴에 침을 뱉는 낯선 문화를 처음 접했을 때 ‘더럽고 이상한 사람들’ 이라는 표현은 불편한 감정이 인지적 준거항목에서 ‘표현하기’로 측정된 것이다. 또한 ‘침을 뱉는다면 더러워 도망갈 것 같다.’ 의 표현은 정서적 준거항목에서 ‘감정활성화’ 로 다문화수용성 발달단계의 부정에서 방어, 경시에 머물러 있음이 측정된 것이다. 한편, ‘그동안 친구를 이해하지 못해 무시하고 편견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의 표현은 행동적 준거항목에서 ‘성찰하기’로 배웠던 내용의 교육적 효과로 측정된 것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처음엔 낯설고 어려웠지만 차츰 이해, 수용하려고 애쓰는 인식의 변화 과정을 보여주는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생각, 태도, 인식의 변화를 줌으로써 현재 다문화교육의 한계를 극복해줄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학생을 포함한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정규교육과정시간에 체계적으로 개발된 다문화수용성 증진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다수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서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고 다문화교육의 방법론적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주제어 : 다문화교육, 다문화수용성, 다문화핵심역량,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
국문요약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이혜란 교육상담학과 교육상담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원화 시대의 필수 역량인 다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해 개발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실행되었을 때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 S초등학교 중,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설정한 프로그램모형에 기초하여 조사, 분석, 설계, 개발, 적용, 평가의 여섯단계에 걸쳐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여 다문화수용성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진행을 위해 양적도구로 다문화수용성 측정 질문지와 다문화수용성 척도(KMCI-A) 검사도구를 프로그램 실행 전후, 그 결과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 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one-group pre sttest design)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질적 연구도구로 학습활동 소감문, 성찰일지, 교사 관찰, 수업일지, 인터뷰 등을 활용하여 양적평가를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수용성 측정 질문지 분석 결과, 자문화 중심적인 낮음에서 타문화중심의 높음으로 나왔다. 둘째, 프로그램 실행 후, 다문화수용성의 대응표본 차이검증 분석 결과,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 프로그램의 실행이 학생들의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효과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프로그램 평가문항별 분석 결과와 성찰일지, 소감문을 토대로 본 연구 프로그램 수업이 다문화수용성 증진에 효과가 있으며 타문화와 편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람직하게 전환시키는데 긍정적 효과 있음이 확인되었다. 넷째, 질적 분석에서 프로그램 실행 수업 후 학생들의 생각과 행동은 달라지게 되었다. 마사이족의 상대방 얼굴에 침을 뱉는 낯선 문화를 처음 접했을 때 ‘더럽고 이상한 사람들’ 이라는 표현은 불편한 감정이 인지적 준거항목에서 ‘표현하기’로 측정된 것이다. 또한 ‘침을 뱉는다면 더러워 도망갈 것 같다.’ 의 표현은 정서적 준거항목에서 ‘감정활성화’ 로 다문화수용성 발달단계의 부정에서 방어, 경시에 머물러 있음이 측정된 것이다. 한편, ‘그동안 친구를 이해하지 못해 무시하고 편견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의 표현은 행동적 준거항목에서 ‘성찰하기’로 배웠던 내용의 교육적 효과로 측정된 것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처음엔 낯설고 어려웠지만 차츰 이해, 수용하려고 애쓰는 인식의 변화 과정을 보여주는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생각, 태도, 인식의 변화를 줌으로써 현재 다문화교육의 한계를 극복해줄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학생을 포함한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정규교육과정시간에 체계적으로 개발된 다문화수용성 증진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다수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서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고 다문화교육의 방법론적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주제어 : 다문화교육, 다문화수용성, 다문화핵심역량,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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