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 이론에 따른 초등 저학년 불균형 발달 영재에 대한 사례연구 - 기계 작동 및 조작 능력이 발달한 학생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a First Grade Student with Imbalanced Intelligence : A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alysis : Focusing on Student that Manipulation and Operation of the Machine is Developed 원문보기


서혜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따라 초등 저학년 불균형 발달 영재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사례연구로 불균형 발달 영재 학생의 교실 환경 속 총체적 분석을 통하여 드러나는 특징을 통하여 영재교육 대상자의 재조명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기계 작동 및 조작 능력이 뛰어나고 관련 분야의 지식과 창의성이 하지만 지능 발달의 불균형이 심하여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학습 과정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다. 연구 대상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학생의 실제 한 학기 학교 생활을 참여 관찰 및 전문가 일대일 수업 촬영 비디오 분석, 주변 인물과의 면담, 기타 문헌자료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해 분류된 영역에 따라 학생의 발달 수준을 분석하였으며, 동일한 특성별로 범주화하여 그 특성과 사례를 교실 환경의 맥락과 연관지어 해석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른 불균형 발달 영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

주제어

#다중지능 이론 불균형 발달 영재 사례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혜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지도교수 전영석
발행연도 2014
키워드 다중지능 이론 불균형 발달 영재 사례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4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