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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따라 초등 저학년 불균형 발달 영재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사례연구로 불균형 발달 영재 학생의 교실 환경 속 총체적 분석을 통하여 드러나는 특징을 통하여 영재교육 대상자의 재조명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기계 작동 및 조작 능력이 뛰어나고 관련 분야의 지식과 창의성이 하지만 지능 발달의 불균형이 심하여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학습 과정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다. 연구 대상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 수집은 학생의 실제 한 학기 학교 생활을 참여 관찰 및 전문가 일대일 수업 촬영 비디오 분석, 주변 인물과의 면담, 기타 문헌자료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해 분류된 영역에 따라 학생의 발달 수준을 분석하였으며, 동일한 특성별로 범주화하여 그 특성과 사례를 교실 환경의 맥락과 연관지어 해석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른 불균형 발달 영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
저자 | 서혜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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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 |
지도교수 | 전영석 |
발행연도 | 2014 |
키워드 | 다중지능 이론 불균형 발달 영재 사례 연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6845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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