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다음세대 재단의 올리볼리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에 유용한지, 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문화간 차이를 더욱 부각시켜 고정관념을 강화시킨 경향이 있었던 그간의 교육을 반성하고, 세계 각국의 그림동화를 통해 문화의 정수는 사회마다 크게 다르지 않다는 근본적인 유사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통합할 수 있는 경험 및 긍정적인 태도 형성의 기반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 아동을 포함한 일반 아동들이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신장을 비롯한 다문화 인식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발달을 위한 온라인 동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발달을 위한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적용하였는가? 셋째,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한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2013년 9월 3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4개월간 20차시에 걸쳐 3학년 학생 25명에게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 프로그램 설계는 실험집단의 사전ㆍ사후 검사를 비교하는 단일집단 사전ㆍ사후 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다음세대 재단의 올리볼리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에 유용한지, 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문화간 차이를 더욱 부각시켜 고정관념을 강화시킨 경향이 있었던 그간의 교육을 반성하고, 세계 각국의 그림동화를 통해 문화의 정수는 사회마다 크게 다르지 않다는 근본적인 유사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통합할 수 있는 경험 및 긍정적인 태도 형성의 기반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 아동을 포함한 일반 아동들이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신장을 비롯한 다문화 인식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발달을 위한 온라인 동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발달을 위한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적용하였는가? 셋째,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한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2013년 9월 3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4개월간 20차시에 걸쳐 3학년 학생 25명에게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 프로그램 설계는 실험집단의 사전ㆍ사후 검사를 비교하는 단일집단 사전ㆍ사후 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서, 사전ㆍ사후 상호문화적 감수성 검사지 외에 프로그램 평가표 등의 양적 검사 도구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양적 검사를 보완하기 위해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을 위한 학생 요구 조사, 학생의 성찰일지, 교사의 수업일지, 사후 학생 소감문과 일기 등의 질적 검사 도구를 함께 사용하였다. 온라인 그림동화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수업이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실시 후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전체 점수가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그림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실시가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을 위한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은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하위 요인인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 향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수용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점수가 약 0.04점 향상에 그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온 점은 추후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 평가표 문항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올리볼리를 활용한 온라인동화 프로그램 수업이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신장에 효과적이며, 타문화 및 편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질적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 실행에 따른 학습자의 구체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성찰일지와 프로그램 평가표 및 소감문 등을 분석한 결과, 양적 연구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수용성 영역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으며, 각 영역에서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의미 있는 진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아동을 포함한 일반아동들이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상호문화적 감수성 측면에서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올리볼리 온라인 그림동화라는 다문화교육의 방법론적 대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미디어와 아동문학이 아동에게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에 주목하여 문화 다양성에 대한 간접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각 영역을 신장시키기에 적합한 구체적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은 다문화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다문화 지도를 함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다음세대 재단의 올리볼리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에 유용한지, 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문화간 차이를 더욱 부각시켜 고정관념을 강화시킨 경향이 있었던 그간의 교육을 반성하고, 세계 각국의 그림동화를 통해 문화의 정수는 사회마다 크게 다르지 않다는 근본적인 유사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통합할 수 있는 경험 및 긍정적인 태도 형성의 기반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 아동을 포함한 일반 아동들이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신장을 비롯한 다문화 인식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발달을 위한 온라인 동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발달을 위한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적용하였는가? 셋째,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한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 프로그램을 설계한 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2013년 9월 3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4개월간 20차시에 걸쳐 3학년 학생 25명에게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 프로그램 설계는 실험집단의 사전ㆍ사후 검사를 비교하는 단일집단 사전ㆍ사후 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서, 사전ㆍ사후 상호문화적 감수성 검사지 외에 프로그램 평가표 등의 양적 검사 도구를 활용하였다. 이러한 양적 검사를 보완하기 위해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을 위한 학생 요구 조사, 학생의 성찰일지, 교사의 수업일지, 사후 학생 소감문과 일기 등의 질적 검사 도구를 함께 사용하였다. 온라인 그림동화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수업이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실시 후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전체 점수가 의미 있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그림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실시가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 상호문화적 감수성 신장을 위한 온라인 그림동화 프로그램은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하위 요인인 개방성, 수용성, 존중성 향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수용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점수가 약 0.04점 향상에 그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온 점은 추후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 평가표 문항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올리볼리를 활용한 온라인동화 프로그램 수업이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신장에 효과적이며, 타문화 및 편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질적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 실행에 따른 학습자의 구체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성찰일지와 프로그램 평가표 및 소감문 등을 분석한 결과, 양적 연구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수용성 영역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으며, 각 영역에서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의미 있는 진전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아동을 포함한 일반아동들이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상호문화적 감수성 측면에서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올리볼리 온라인 그림동화라는 다문화교육의 방법론적 대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미디어와 아동문학이 아동에게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에 주목하여 문화 다양성에 대한 간접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 상호문화적 감수성의 각 영역을 신장시키기에 적합한 구체적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은 다문화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다문화 지도를 함에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학생들의 상호문화적 감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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