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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에서 문화간 의사소통능력과 문화민감성에 미치는 문화기반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
The Effects of Culture-based Learning and Teaching in Primary English on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Cultural Sensitivity 원문보기


이세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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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경제의 발달로 인한 세계화의 심화로 인하여 세계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영어는 국제어로서 세계화에 따라 다양한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게 될 때에 주로 쓰이고 있다. 보통, 대화에 참여하는 당사자가 국적이 다를 경우 그들은 각각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의사소통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킬 소지를 가지고 있다. 자연스레 영어교육계에서는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문화간 의사소통상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에는 이론적 배경 위에 문화간 영어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후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는 연구가 없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개발된 문화기반 영어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이 방법이 문화간 의사소통능력과 문화민감성 발달에 주는 효과를 검증하고 두 능력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며 문화소재의 유형에 따라 난이도가 다른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각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Moran(2001)의 모델에 근거한 문화기반 영어 교수 학습이 10회에 걸쳐 교수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각각 51명과 10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문화기반 영어교수․학습은 실험집단에만 실시되었다. 사전과 사후에 문화간 의사소통능력과 문화민감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사후의 평가 결과를 토대로 ...

주제어

#문화기반 교수?학습방법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문화민감성 한국의 초등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세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김진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0
키워드 문화기반 교수?학습방법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문화민감성 한국의 초등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6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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