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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in Elementary Moral Textbook 원문보기


조혜경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가정교육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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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는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면서도 내부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는 사회로 도약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하여 실행 중에 있다. 특히,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은 학생들이 예비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역량에 대해 생애 어느 때보다 깊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가치교육과 관련성이 깊은 도덕과의 2007 개정 3-4학년 교과서와 2009 개정 3-4학년군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요소의 빈도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또, 예화 속에서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를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다문화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어떤 방법으로 서술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교과서는 소수자와 다수자 모두 1차적으로 접하는 기본 교재로 교육과정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모두 담고 있으며, 특히 예화는 실질적인 도덕적 갈등을 일으키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n society is working on various ways to turn into a society where diversity is ensured, with stability and integrity being maintained. Espe cially, multicultur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can give students opportunities to think more seriously than ever of the attitudes and capabili...

주제어

#비판적 다문화주의 다문화정체성 다문화교육 내용요소 교과서 예화 서술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혜경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가정교육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이인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6
키워드 비판적 다문화주의 다문화정체성 다문화교육 내용요소 교과서 예화 서술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7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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