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통합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다양성 연구 2015 Revised Curriculum Multicultural Education Diversity Study of Integrated Textbooks of Second Grade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이 새롭게 바뀜에 따라 초등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행되는지 이해를 얻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를 다양성과 통합성으로 나누어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이 반영된 초등학교 2학년 통합 교과서 장면에서 제시되는 빈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를 살펴보면서 다문화교육의 다양성을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된 다문화교육 내용의 다양성 측면의 한계를 알아보았으며, 세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해외 교육과정 속 다문화교육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2학년 통합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는 통합성(민주주의, 인권)을 다루지 않고 다양성(문화일반, ...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이 새롭게 바뀜에 따라 초등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행되는지 이해를 얻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를 다양성과 통합성으로 나누어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이 반영된 초등학교 2학년 통합 교과서 장면에서 제시되는 빈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를 살펴보면서 다문화교육의 다양성을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된 다문화교육 내용의 다양성 측면의 한계를 알아보았으며, 세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해외 교육과정 속 다문화교육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2학년 통합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는 통합성(민주주의, 인권)을 다루지 않고 다양성(문화일반, 문화다양성, 간문화적 상호작용)만을 포함하고 있다. 다양성의 하위요소에서는 문화다양성, 간문화적 상호작용, 문화일반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문화일반의 내용요소는 문화다양성, 간문화적 상호작용 요소에 비해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 부족하였다. 또한, 문화다양성 내용을 분석한 결과 전통, 과학, 예술, 국가, 가족, 지역, 성, 민족, 인종 순서로 내용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교과(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기능적인 특성으로 인한 과학, 예술 문화의 비중을 제외한다면 전통, 국가, 가족, 지역 문화의 내용이 교과서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문화다양성의 하위 요소로 볼 수 있고 그 외 성, 민족, 인종 문화는 주로 단편적인 장면이 노출되는 정도의 내용이 포함되고 있었다. 선진 다문화 사회로 불리는 캐나다, 프랑스의 교육과정에서도 ‘문화’ 관련 내용 요소를 추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핵심역량, 공통역량을 통해 다문화교육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역량을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동화주의 관점의 다문화교육이 실시되어 사회통합을 위한 소수집단의 사회적응에 초점을 두고 있고 최근 소수집단의 정체성과 국가의 정체성 모두를 중요시 다루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앞으로 개발 될 교과서, 교육과정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가 다양화 되어 다문화 시대에 어울리는 인재가 길러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이 새롭게 바뀜에 따라 초등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행되는지 이해를 얻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를 다양성과 통합성으로 나누어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이 반영된 초등학교 2학년 통합 교과서 장면에서 제시되는 빈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를 살펴보면서 다문화교육의 다양성을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된 다문화교육 내용의 다양성 측면의 한계를 알아보았으며, 세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해외 교육과정 속 다문화교육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2학년 통합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는 통합성(민주주의, 인권)을 다루지 않고 다양성(문화일반, 문화다양성, 간문화적 상호작용)만을 포함하고 있다. 다양성의 하위요소에서는 문화다양성, 간문화적 상호작용, 문화일반 순으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문화일반의 내용요소는 문화다양성, 간문화적 상호작용 요소에 비해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 부족하였다. 또한, 문화다양성 내용을 분석한 결과 전통, 과학, 예술, 국가, 가족, 지역, 성, 민족, 인종 순서로 내용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교과(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기능적인 특성으로 인한 과학, 예술 문화의 비중을 제외한다면 전통, 국가, 가족, 지역 문화의 내용이 교과서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문화다양성의 하위 요소로 볼 수 있고 그 외 성, 민족, 인종 문화는 주로 단편적인 장면이 노출되는 정도의 내용이 포함되고 있었다. 선진 다문화 사회로 불리는 캐나다, 프랑스의 교육과정에서도 ‘문화’ 관련 내용 요소를 추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핵심역량, 공통역량을 통해 다문화교육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역량을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동화주의 관점의 다문화교육이 실시되어 사회통합을 위한 소수집단의 사회적응에 초점을 두고 있고 최근 소수집단의 정체성과 국가의 정체성 모두를 중요시 다루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앞으로 개발 될 교과서, 교육과정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가 다양화 되어 다문화 시대에 어울리는 인재가 길러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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