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통합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다양성 연구
2015 Revised Curriculum Multicultural Education Diversity Study of Integrated Textbooks of Second Grad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조치원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글로벌다문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이 새롭게 바뀜에 따라 초등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행되는지 이해를 얻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를 다양성과 통합성으로 나누어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이 반영된 초등학교 2학년 통합 교과서 장면에서 제시되는 빈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를 살펴보면서 다문화교육의 다양성을 분석하였으며, 두 번째 연구 문제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된 다문화교육 내용의 다양성 측면의 한계를 알아보았으며, 세 번째 연구문제에서는 해외 교육과정 속 다문화교육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2학년 통합교과서의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는 통합성(민주주의, 인권)을 다루지 않고 다양성(문화일반, ...

주제어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 요소 다문화교육 내용 교과서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치원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다문화전공
지도교수 김대중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63장
키워드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 요소 다문화교육 내용 교과서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18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