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기관은 ‘학교’이다. 학교는 ‘교사’ 없이 논의 될 수 없고, 학교의 역할 회복은 ‘교사’의 올바른 역할 수행과 직결된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교사의 역할 기대 중에서 학교의 사회화 기능 회복을 위해 최우선 되어야할 과제는 무엇일까? 학생들은 지속적인 타인과의 만남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역할을 깨닫게 되며, 시행착오를 통해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인격체로 성장해간다.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학생과 교사간의 긍정적 관계 및 교사지지, 학생-교사 애착관계 등의 교사와의 관계요인이 내적학습동기, 학습참여 촉진, 학업성취, 교우관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Battistich, Solomon, Kim, Watson, Schaps, 1995; Furrer, Skinner, 2003; Hughes, 2011; 김남희, 김종백, 2011; 김민성, 신택수, 허유성, 2012; 이숙정, 2010). 그런데 이때, 교사와 학생 간 관계 형성의 핵심은 ‘배려’이다. 한 개인의 성장에서 타인의 ‘배려’, 특히 의미 있는 타자의 ‘배려’는 전인격적 성장에 필수적이다(김민성, 박은정, 엄채윤, 2009). 사회화 초기단계에서 부모 이외의 성인인 교사의 ‘배려’는 학생들의 올바른 관계 맺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전인적 인간을 길러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을 기반으로 한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의 시대인 현대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는 다양한 역할 중 최우선 되어야 할 것은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배려하는 교사’일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과 대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를 연구한 김민성(2009, 2011)의 제언에 따라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중학생과 대학생의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교육기관에 입문하는 초등시기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인격체의 성장에 따라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여 발달시기에 알맞은 교수자의 역할 기대를 알 수 있다. 또한 초등시기에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많고 상급학교로 갈수록 교사와의 관계가 줄어듦을 고려하여(Eccles et al, 1993, 김아인, 허예빈, 2012에서 재인용)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에게 ‘배려’로 인식되는 교사의 특성이 어떠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1) 초등학생들의 생각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어떠한가? 2) 지역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3)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내 도시지역(시 단위)과 도서지역(읍/면 단위) 4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431명이다. 연구방법은 Corbin과 Strauss(1998)의 ...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기관은 ‘학교’이다. 학교는 ‘교사’ 없이 논의 될 수 없고, 학교의 역할 회복은 ‘교사’의 올바른 역할 수행과 직결된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교사의 역할 기대 중에서 학교의 사회화 기능 회복을 위해 최우선 되어야할 과제는 무엇일까? 학생들은 지속적인 타인과의 만남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역할을 깨닫게 되며, 시행착오를 통해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인격체로 성장해간다.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학생과 교사간의 긍정적 관계 및 교사지지, 학생-교사 애착관계 등의 교사와의 관계요인이 내적학습동기, 학습참여 촉진, 학업성취, 교우관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Battistich, Solomon, Kim, Watson, Schaps, 1995; Furrer, Skinner, 2003; Hughes, 2011; 김남희, 김종백, 2011; 김민성, 신택수, 허유성, 2012; 이숙정, 2010). 그런데 이때, 교사와 학생 간 관계 형성의 핵심은 ‘배려’이다. 한 개인의 성장에서 타인의 ‘배려’, 특히 의미 있는 타자의 ‘배려’는 전인격적 성장에 필수적이다(김민성, 박은정, 엄채윤, 2009). 사회화 초기단계에서 부모 이외의 성인인 교사의 ‘배려’는 학생들의 올바른 관계 맺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전인적 인간을 길러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을 기반으로 한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의 시대인 현대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는 다양한 역할 중 최우선 되어야 할 것은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배려하는 교사’일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과 대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를 연구한 김민성(2009, 2011)의 제언에 따라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중학생과 대학생의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교육기관에 입문하는 초등시기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인격체의 성장에 따라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여 발달시기에 알맞은 교수자의 역할 기대를 알 수 있다. 또한 초등시기에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많고 상급학교로 갈수록 교사와의 관계가 줄어듦을 고려하여(Eccles et al, 1993, 김아인, 허예빈, 2012에서 재인용)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에게 ‘배려’로 인식되는 교사의 특성이 어떠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1) 초등학생들의 생각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어떠한가? 2) 지역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3)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내 도시지역(시 단위)과 도서지역(읍/면 단위) 4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431명이다. 연구방법은 Corbin과 Strauss(1998)의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바탕으로 하였다. 지금까지 가르쳤던 선생님 중 자신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교사를 떠올려 간단한 특징 및 특별한 사건을 기록하게 하는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생의 반응을 세 명의 연구자가 코딩하였다. 코딩결과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는 이해와 존중, 친근함, 몰두하는 수업, 성장에 대한 믿음, 갈등 해결의 5가지 상위특성을 가지며, 이해와 공감, 존중과 자율성, 친절함, 적극적 관심, 잘 가르치는 수업, 재미있는 수업, 맞춤형 수업, 쉬어가는 수업, 인정, 격려, 용서, 갈등 해결, 위험 감소, 엄격함, 공평함의 총 15개의 하위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에 따른 반응 빈도를 분석한 결과 5개의 상위 특성 중 ‘몰두하는 수업’이 가장 높은 반응을 나타냈고, ‘이해와 존중’이 두 번째였다. 이것은 교사의 배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본 선행연구(King, Chan, 2011; Garrett, Barr, Rothman, 2009)와 일치하며 학교 급에 상관없이 학생들에게 ‘몰두하는 수업’과 ‘이해와 존중’은 배려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등학생과 연장선에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민성, 박은정, 엄채윤(2009)의 연구와 비교했을 때, 초등학생에게서만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은 ‘친근함’과 ‘갈등 해결’, 그리고 ‘쉬어가는 수업’과 ‘맞춤형 수업’이었다. 이것은 초등학생들에게는 엄격하고 원칙을 준수하는 모습보다는 친근하고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모습의 교사가 학생들을 ‘배려한다’고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개인에 대한 고민과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데에 교사가 적절히 개입하는 것과 어려움이 처한 상황(예를 들어, 다쳤을 때)에서 교사의 조력이 ‘배려’로 인식되었다. ‘쉬어가는 수업’은 동기 전환을 위한 휴식과 외적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를 포함하고 있다. 도시지역과 읍면지역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를 알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기관은 ‘학교’이다. 학교는 ‘교사’ 없이 논의 될 수 없고, 학교의 역할 회복은 ‘교사’의 올바른 역할 수행과 직결된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교사의 역할 기대 중에서 학교의 사회화 기능 회복을 위해 최우선 되어야할 과제는 무엇일까? 학생들은 지속적인 타인과의 만남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역할을 깨닫게 되며, 시행착오를 통해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인격체로 성장해간다.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학생과 교사간의 긍정적 관계 및 교사지지, 학생-교사 애착관계 등의 교사와의 관계요인이 내적학습동기, 학습참여 촉진, 학업성취, 교우관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Battistich, Solomon, Kim, Watson, Schaps, 1995; Furrer, Skinner, 2003; Hughes, 2011; 김남희, 김종백, 2011; 김민성, 신택수, 허유성, 2012; 이숙정, 2010). 그런데 이때, 교사와 학생 간 관계 형성의 핵심은 ‘배려’이다. 한 개인의 성장에서 타인의 ‘배려’, 특히 의미 있는 타자의 ‘배려’는 전인격적 성장에 필수적이다(김민성, 박은정, 엄채윤, 2009). 사회화 초기단계에서 부모 이외의 성인인 교사의 ‘배려’는 학생들의 올바른 관계 맺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전인적 인간을 길러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을 기반으로 한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의 시대인 현대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는 다양한 역할 중 최우선 되어야 할 것은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배려하는 교사’일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과 대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를 연구한 김민성(2009, 2011)의 제언에 따라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중학생과 대학생의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교육기관에 입문하는 초등시기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인격체의 성장에 따라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여 발달시기에 알맞은 교수자의 역할 기대를 알 수 있다. 또한 초등시기에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많고 상급학교로 갈수록 교사와의 관계가 줄어듦을 고려하여(Eccles et al, 1993, 김아인, 허예빈, 2012에서 재인용)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에게 ‘배려’로 인식되는 교사의 특성이 어떠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1) 초등학생들의 생각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어떠한가? 2) 지역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3)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내 도시지역(시 단위)과 도서지역(읍/면 단위) 4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431명이다. 연구방법은 Corbin과 Strauss(1998)의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바탕으로 하였다. 지금까지 가르쳤던 선생님 중 자신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교사를 떠올려 간단한 특징 및 특별한 사건을 기록하게 하는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생의 반응을 세 명의 연구자가 코딩하였다. 코딩결과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는 이해와 존중, 친근함, 몰두하는 수업, 성장에 대한 믿음, 갈등 해결의 5가지 상위특성을 가지며, 이해와 공감, 존중과 자율성, 친절함, 적극적 관심, 잘 가르치는 수업, 재미있는 수업, 맞춤형 수업, 쉬어가는 수업, 인정, 격려, 용서, 갈등 해결, 위험 감소, 엄격함, 공평함의 총 15개의 하위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에 따른 반응 빈도를 분석한 결과 5개의 상위 특성 중 ‘몰두하는 수업’이 가장 높은 반응을 나타냈고, ‘이해와 존중’이 두 번째였다. 이것은 교사의 배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본 선행연구(King, Chan, 2011; Garrett, Barr, Rothman, 2009)와 일치하며 학교 급에 상관없이 학생들에게 ‘몰두하는 수업’과 ‘이해와 존중’은 배려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등학생과 연장선에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민성, 박은정, 엄채윤(2009)의 연구와 비교했을 때, 초등학생에게서만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특징은 ‘친근함’과 ‘갈등 해결’, 그리고 ‘쉬어가는 수업’과 ‘맞춤형 수업’이었다. 이것은 초등학생들에게는 엄격하고 원칙을 준수하는 모습보다는 친근하고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모습의 교사가 학생들을 ‘배려한다’고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개인에 대한 고민과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데에 교사가 적절히 개입하는 것과 어려움이 처한 상황(예를 들어, 다쳤을 때)에서 교사의 조력이 ‘배려’로 인식되었다. ‘쉬어가는 수업’은 동기 전환을 위한 휴식과 외적 보상을 통한 동기부여를 포함하고 있다. 도시지역과 읍면지역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를 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from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establishe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from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establishe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perceptions of caring teachers' behavior among the region?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perceptions of caring teachers' behavior among gender? To verify the research questions, 431 elementary students(204 boys, 227 girls) responded to an open-ended questionnaire. The students included in this study were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from urban and suburb public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questionnaire had four questions; 1) Why did you recall the teacher as a caring teacher? 2) Are there any differences of the teacher's class with other teachers? 3) Are there any differences of the teacher's acting to treat students with other teachers? 4) Is there an episode that make you recall her as a special teacher? These responses were coded and analyzed by three researchers based on the grounded theory(Glaser & Strauss, 1967). During the stage of the opening coding, researchers arranged responses to sentences that indicates main characteristics. During the stage of axial coding, researchers coded the sentences to subcategories. During the stage of the selective coding, they coded upper categories to subcategories. After the coding manual was finalized, all responses were coded again, and frequencies were calculated to represent the number of participants who mentioned each category. Using the SPSS program, a chi-square test was used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students' perceptions of caring teachers' behavior among the region and gender. The result are as follows. Frist, five upper categories and fifteen subcategories were drawn such as 'Effective teaching', 'Understanding and respecting', 'Familiarity', 'Effort for students' growth', 'conflict reduction'. Second, differences was found in students' response to caring teacher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region. Students' in urban ranked 'Effective teaching (p = 0.001)', 'Effort for student' growths (p = 0.027)', and 'conflict reductions (p = 0.000)'. Third, differences was found in students' response to caring teacher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gender. Girls ranked 'Understanding and respecting (p = 0.000)'and 'conflict reductions (p = 0.027)'.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help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understand the important role that teacher caring plays in one's overall classroom management plan and, more importantly, help them gain an awareness of the concrete strategies that they can incorporate into their practice to help their students feel that their teachers care about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from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establishe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perceptions of caring teachers' behavior among the region?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udents' perceptions of caring teachers' behavior among gender? To verify the research questions, 431 elementary students(204 boys, 227 girls) responded to an open-ended questionnaire. The students included in this study were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from urban and suburb public school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questionnaire had four questions; 1) Why did you recall the teacher as a caring teacher? 2) Are there any differences of the teacher's class with other teachers? 3) Are there any differences of the teacher's acting to treat students with other teachers? 4) Is there an episode that make you recall her as a special teacher? These responses were coded and analyzed by three researchers based on the grounded theory(Glaser & Strauss, 1967). During the stage of the opening coding, researchers arranged responses to sentences that indicates main characteristics. During the stage of axial coding, researchers coded the sentences to subcategories. During the stage of the selective coding, they coded upper categories to subcategories. After the coding manual was finalized, all responses were coded again, and frequencies were calculated to represent the number of participants who mentioned each category. Using the SPSS program, a chi-square test was used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students' perceptions of caring teachers' behavior among the region and gender. The result are as follows. Frist, five upper categories and fifteen subcategories were drawn such as 'Effective teaching', 'Understanding and respecting', 'Familiarity', 'Effort for students' growth', 'conflict reduction'. Second, differences was found in students' response to caring teacher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region. Students' in urban ranked 'Effective teaching (p = 0.001)', 'Effort for student' growths (p = 0.027)', and 'conflict reductions (p = 0.000)'. Third, differences was found in students' response to caring teacher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gender. Girls ranked 'Understanding and respecting (p = 0.000)'and 'conflict reductions (p = 0.027)'.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help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understand the important role that teacher caring plays in one's overall classroom management plan and, more importantly, help them gain an awareness of the concrete strategies that they can incorporate into their practice to help their students feel that their teachers care about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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