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슬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기관은 ‘학교’이다. 학교는 ‘교사’ 없이 논의 될 수 없고, 학교의 역할 회복은 ‘교사’의 올바른 역할 수행과 직결된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교사의 역할 기대 중에서 학교의 사회화 기능 회복을 위해 최우선 되어야할 과제는 무엇일까? 학생들은 지속적인 타인과의 만남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역할을 깨닫게 되며, 시행착오를 통해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인격체로 성장해간다.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학생과 교사의 관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학생과 교사간의 긍정적 관계 및 교사지지, 학생-교사 애착관계 등의 교사와의 관계요인이 내적학습동기, 학습참여 촉진, 학업성취, 교우관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Battistich, Solomon, Kim, Watson, Schaps, 1995; Furrer, Skinner, 2003; Hughes, 2011; 김남희, 김종백, 2011; 김민성, 신택수, 허유성, 2012; 이숙정, 2010). 그런데 이때, 교사와 학생 간 관계 형성의 핵심은 ‘배려’이다. 한 개인의 성장에서 타인의 ‘배려’, 특히 의미 있는 타자의 ‘배려’는 전인격적 성장에 필수적이다(김민성, 박은정, 엄채윤, 2009). 사회화 초기단계에서 부모 이외의 성인인 교사의 ‘배려’는 학생들의 올바른 관계 맺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전인적 인간을 길러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을 기반으로 한 국경 없는 무한 경쟁의 시대인 현대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는 다양한 역할 중 최우선 되어야 할 것은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배려하는 교사’일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과 대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를 연구한 김민성(2009, 2011)의 제언에 따라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가 중학생과 대학생의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교육기관에 입문하는 초등시기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인격체의 성장에 따라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여 발달시기에 알맞은 교수자의 역할 기대를 알 수 있다. 또한 초등시기에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많고 상급학교로 갈수록 교사와의 관계가 줄어듦을 고려하여(Eccles et al, 1993, 김아인, 허예빈, 2012에서 재인용)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에게 ‘배려’로 인식되는 교사의 특성이 어떠한지에 대해 구체적인 모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1) 초등학생들의 생각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어떠한가? 2) 지역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3) 학생들의 성별에 따라 학생들이 인식하는 ‘배려하는 교사’의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내 도시지역(시 단위)과 도서지역(읍/면 단위) 4개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431명이다. 연구방법은 Corbin과 Strauss(1998)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from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establishe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of caring teacher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

주제어

#초등학생 배려 배려하는 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슬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
지도교수 이수영
발행연도 2014
키워드 초등학생 배려 배려하는 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87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