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이 국어 의식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밝혀 바람직한 인터넷 언어 교육과 효과적인 국어 의식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언어 사용수준 측정’과 ‘국어 의식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의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언어 사용이 많은 학생이 국어 의식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와 국어 의식 점수와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은 부적 상관관계(negative correlation)를 보였다. 둘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터넷 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국어 의식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여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학년별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높아졌으나, 학년별 국어 의식 점수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부정적 응답에 대한 의도적 회피 현상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국어 의식 점수가 낮은 학생의 특징은 남학생이 대부분이며,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가 매우 높고, 국어 성적이 중하위권에 속하며, ‘국어 관심도’와 ‘국어 애정도’, ‘국어 발전 의지’를 묻는 설문에 주로 「전혀 관심이 없다」와 「별로 관심이 없다」라고 응답을 하여, 매우 심각한 국어 의식 저하 현상을 보였다. 다섯째, 국어 의식 점수가 높은 학생의 특징은 여학생이 대부분이며,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가 매우 낮고, 국어 성적이 중상위권에 속하며, ‘국어 관심도’와 ‘국어 애정도’, ‘국어 발전 의지’를 묻는 설문에 주로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하여 대조적인 양상을 보였다. 여섯째,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는 국어 성적과 부분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와 국어 성적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4학년은 -0.322, 5학년은 -0.406, 6학년은 -0.073으로, 4학년은 보통의 부적 상관관계, 5학년은 비교적 강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6학년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6학년에서는 국어 성적과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인터넷 언어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한 국어교육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언어 사용이 과다한 학생들은 「국어에 대하여 전혀 관심이 없다」,「국어를 전혀 사랑하지 않는다」, 그리고 「국어 발전을 위해 전혀 노력할 생각이 없다」라고 응답하고 있다. 국어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는 현실을 교사와 국어연구자, 교육정책가는 직시하고 초등학교 때부터 인터넷 언어 사용 교육을 포함한 체계적인 매체교육과 국어 의식 교육이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둘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터넷 언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은 인터넷 매체 사용 분야가 서로 다르다. 따라서 인터넷 언어 교육 및 국어 의식 교육이 학년별․성별․학생별 특징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인성교육과도 연계되어야 함을 보여 준다. 셋째, 고학년으로 갈수록 인터넷 매체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는데 비해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인터넷 사용 통제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 언어 사용 지도와 국어 교육 과정과의 연계는 저학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고학년 인터넷 언어 사용 교육은 외적 동기부여보다 내적 동기부여를 통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넷째, 초등학생들은 자기의 인터넷 사용수준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정기적․단계적으로 인터넷 언어 사용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본인의 인터넷 언어 사용수준을 인지시킬 필요가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른 후속 교육과 교육효과에 대한 검증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인터넷중독이나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사전․사후 교육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섯째, 국어공부에 있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의 가장 큰 관심분야는 ‘읽기-듣기’로 나타났고, 가장 부족한 국어사용능력은 ‘글쓰기-말하기’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가 높은 학생은 일반적인 학생과는 달리 가장 관심 있는 분야가 ‘글쓰기-말하기’이고, 부족한 국어사용능력은 ‘글쓰기-듣기’이다. 인터넷 언어 사용이 많은 학생들의 국어 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 내용과 학습 방법을 구안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 논문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이 국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첫 연구이며,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설문 조사를 통하여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와 국어 의식 점수를 계량적으로 산출하여 두 점수간의 상관성을 학년별․성별․학생별로 분석하고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향후 초등학생 인터넷 매체 교육과 국어 의식 교육의 내용 및 방법 체계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이 국어 의식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밝혀 바람직한 인터넷 언어 교육과 효과적인 국어 의식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언어 사용수준 측정’과 ‘국어 의식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의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언어 사용이 많은 학생이 국어 의식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와 국어 의식 점수와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은 부적 상관관계(negative correlation)를 보였다. 둘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터넷 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국어 의식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여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학년별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높아졌으나, 학년별 국어 의식 점수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부정적 응답에 대한 의도적 회피 현상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국어 의식 점수가 낮은 학생의 특징은 남학생이 대부분이며,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가 매우 높고, 국어 성적이 중하위권에 속하며, ‘국어 관심도’와 ‘국어 애정도’, ‘국어 발전 의지’를 묻는 설문에 주로 「전혀 관심이 없다」와 「별로 관심이 없다」라고 응답을 하여, 매우 심각한 국어 의식 저하 현상을 보였다. 다섯째, 국어 의식 점수가 높은 학생의 특징은 여학생이 대부분이며,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가 매우 낮고, 국어 성적이 중상위권에 속하며, ‘국어 관심도’와 ‘국어 애정도’, ‘국어 발전 의지’를 묻는 설문에 주로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하여 대조적인 양상을 보였다. 여섯째,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는 국어 성적과 부분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와 국어 성적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4학년은 -0.322, 5학년은 -0.406, 6학년은 -0.073으로, 4학년은 보통의 부적 상관관계, 5학년은 비교적 강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6학년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6학년에서는 국어 성적과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인터넷 언어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한 국어교육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언어 사용이 과다한 학생들은 「국어에 대하여 전혀 관심이 없다」,「국어를 전혀 사랑하지 않는다」, 그리고 「국어 발전을 위해 전혀 노력할 생각이 없다」라고 응답하고 있다. 국어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는 현실을 교사와 국어연구자, 교육정책가는 직시하고 초등학교 때부터 인터넷 언어 사용 교육을 포함한 체계적인 매체교육과 국어 의식 교육이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둘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터넷 언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은 인터넷 매체 사용 분야가 서로 다르다. 따라서 인터넷 언어 교육 및 국어 의식 교육이 학년별․성별․학생별 특징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인성교육과도 연계되어야 함을 보여 준다. 셋째, 고학년으로 갈수록 인터넷 매체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는데 비해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인터넷 사용 통제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 언어 사용 지도와 국어 교육 과정과의 연계는 저학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고학년 인터넷 언어 사용 교육은 외적 동기부여보다 내적 동기부여를 통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넷째, 초등학생들은 자기의 인터넷 사용수준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정기적․단계적으로 인터넷 언어 사용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본인의 인터넷 언어 사용수준을 인지시킬 필요가 있으며, 검사 결과에 따른 후속 교육과 교육효과에 대한 검증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인터넷중독이나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사전․사후 교육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섯째, 국어공부에 있어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의 가장 큰 관심분야는 ‘읽기-듣기’로 나타났고, 가장 부족한 국어사용능력은 ‘글쓰기-말하기’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가 높은 학생은 일반적인 학생과는 달리 가장 관심 있는 분야가 ‘글쓰기-말하기’이고, 부족한 국어사용능력은 ‘글쓰기-듣기’이다. 인터넷 언어 사용이 많은 학생들의 국어 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 내용과 학습 방법을 구안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 논문은 초등학생의 인터넷 언어 사용이 국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첫 연구이며,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설문 조사를 통하여 인터넷 언어 사용점수와 국어 의식 점수를 계량적으로 산출하여 두 점수간의 상관성을 학년별․성별․학생별로 분석하고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향후 초등학생 인터넷 매체 교육과 국어 의식 교육의 내용 및 방법 체계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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