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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중등 학원선택 요인과 중등 학원들의 마케팅 현황을 파악하여 중등 영어학원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학원을 선택하는 학부모에게는 학원선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원들에게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구체적으로 세분화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중등 영어학원 마케팅은 광역적인 것 보다는 지역적으로 특히 학원 내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학원 내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은 재원생과 신규원생에게 학원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이끌어 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의 학원선택 요인으로서는 물리적인 환경, 가격, 학원 프로그램 그리고 학원 홍보 등이 있는데 이들 중 가장 고려되는 사항으로는 학원 프로그램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실재 수혜자인 학생은 성적 향상으로 학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경우 학원에 대한 계속수강 의지가 높아질 수 있었고, 긍정적인 구전활동을 하게 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 했다. 셋째, 개인배경은 학원을 선택할 때 비교적 많은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단 학년이 낮을수록 학원의 마케팅 활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고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학원의 프로그램에 보다 민감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학원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수강생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학원선택 요인과 학원마케팅이 계속수강 및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학원선택 요인인 프로그램이 좋을수록 재원생의 계속수강과 신규원생의 등록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또한 학원마케팅이 효과적일수록 구전행동에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학원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원교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야 하고, 동시에 학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많은 노력들이 수요자(학생, 학부모)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
저자 | 김동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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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경영전공 |
지도교수 | 백일우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 86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707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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