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영어학원의 마케팅 효과분석 원문보기


김동하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중등 학원선택 요인과 중등 학원들의 마케팅 현황을 파악하여 중등 영어학원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학원을 선택하는 학부모에게는 학원선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원들에게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구체적으로 세분화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중등 영어학원 마케팅은 광역적인 것 보다는 지역적으로 특히 학원 내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학원 내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은 재원생과 신규원생에게 학원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이끌어 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의 학원선택 요인으로서는 물리적인 환경, 가격, 학원 프로그램 그리고 학원 홍보 등이 있는데 이들 중 가장 고려되는 사항으로는 학원 프로그램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실재 수혜자인 학생은 성적 향상으로 학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경우 학원에 대한 계속수강 의지가 높아질 수 있었고, 긍정적인 구전활동을 하게 된다는 연구결과를 도출 했다. 셋째, 개인배경은 학원을 선택할 때 비교적 많은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단 학년이 낮을수록 학원의 마케팅 활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고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학원의 프로그램에 보다 민감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학원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수강생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학원선택 요인과 학원마케팅이 계속수강 및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학원선택 요인인 프로그램이 좋을수록 재원생의 계속수강과 신규원생의 등록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또한 학원마케팅이 효과적일수록 구전행동에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학원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원교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야 하고, 동시에 학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많은 노력들이 수요자(학생, 학부모)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동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경영전공
지도교수 백일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70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