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박 은 혜 지도교수 : 박 윤 유아교육학과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가? 2-1. 다례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다례 활동이 유아의 자아확립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다례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4. 다례 활동이 유아의 신체발달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5. 다례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K군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서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절차는 2013년 12월 17일부터 2014년 1월 16일 까지 5주 동안 총 10회기에 걸쳐 매 회기당 50분씩 본 연구자와 연구 보조원 1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인성발달검사를 사전·사후 동일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에 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두 종속 표본 ...
<국문초록>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박 은 혜 지도교수 : 박 윤 유아교육학과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가? 2-1. 다례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다례 활동이 유아의 자아확립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다례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4. 다례 활동이 유아의 신체발달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5. 다례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K군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서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절차는 2013년 12월 17일부터 2014년 1월 16일 까지 5주 동안 총 10회기에 걸쳐 매 회기당 50분씩 본 연구자와 연구 보조원 1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인성발달검사를 사전·사후 동일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에 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두 종속 표본 t검증(tow dependent samples t-test: matched pair t-test)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인성발달의 점수는 사전검사(t=2.18, p>.05)이며, 사후검사는(t=18.05,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다례 활동은 유아의 인성발달과 전체 인성발달 점수 증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기본생활습관 영역의 점수는 사전검사(t=1.17, p>.05)와 사후검사는(t=5.50,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확립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2.96, p>.05)와 사후검사는(t=8.33,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공동체의식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385, p>.05)와 사후검사는(t=4.01,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신체발달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0.430, p>.05)와 사후검사는(t=8.16,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성 영역의 점수는 사전검사(t=2.24, p>.05)와 사후검사는(t=9.99,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국문초록>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박 은 혜 지도교수 : 박 윤 유아교육학과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가? 2-1. 다례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다례 활동이 유아의 자아확립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다례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4. 다례 활동이 유아의 신체발달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5. 다례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K군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서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절차는 2013년 12월 17일부터 2014년 1월 16일 까지 5주 동안 총 10회기에 걸쳐 매 회기당 50분씩 본 연구자와 연구 보조원 1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인성발달검사를 사전·사후 동일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에 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례 활동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두 종속 표본 t검증(tow dependent samples t-test: matched pair t-test)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인성발달의 점수는 사전검사(t=2.18, p>.05)이며, 사후검사는(t=18.05,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다례 활동은 유아의 인성발달과 전체 인성발달 점수 증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기본생활습관 영역의 점수는 사전검사(t=1.17, p>.05)와 사후검사는(t=5.50,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확립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2.96, p>.05)와 사후검사는(t=8.33,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공동체의식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385, p>.05)와 사후검사는(t=4.01,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신체발달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0.430, p>.05)와 사후검사는(t=8.16,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성 영역의 점수는 사전검사(t=2.24, p>.05)와 사후검사는(t=9.99,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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