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가? 2-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능력에 효과가 있는가? 2-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어머니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5.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기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J군에 위치한 J어린이집에서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처치 절차는 2014년 3월 10일부터 2014년 4월 10일까지 5주 동안 총10회기에 걸쳐 매회기당 50분씩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원 1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사후 동일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에 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두 종속 표본 ...
<국문초록>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가? 2-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능력에 효과가 있는가? 2-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어머니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5.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기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J군에 위치한 J어린이집에서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처치 절차는 2014년 3월 10일부터 2014년 4월 10일까지 5주 동안 총10회기에 걸쳐 매회기당 50분씩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원 1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사후 동일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에 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두 종속 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존중감 점수는 사전검사(t=2.20, p>.05)이며, 사후검사 (t=8.71,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인지적 능력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1.18, p>.05)이며, 사후검사 (t=5.17,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또래수용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752, p>.05)이며, 사후검사 (t=5.51,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신체능력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1.27, p>.05)이며, 사후검사 (t=3.69,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어머니수용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2.34, p>.05)이며, 사후검사 (t=5.18,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기수용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888, p>.05)이며, 사후검사 (t=5.36,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국문초록>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가? 2-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능력에 효과가 있는가? 2-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어머니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5.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기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J군에 위치한 J어린이집에서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처치 절차는 2014년 3월 10일부터 2014년 4월 10일까지 5주 동안 총10회기에 걸쳐 매회기당 50분씩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원 1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사후 동일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에 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두 종속 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아존중감 점수는 사전검사(t=2.20, p>.05)이며, 사후검사 (t=8.71,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인지적 능력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1.18, p>.05)이며, 사후검사 (t=5.17,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또래수용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752, p>.05)이며, 사후검사 (t=5.51,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신체능력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1.27, p>.05)이며, 사후검사 (t=3.69,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어머니수용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2.34, p>.05)이며, 사후검사 (t=5.18,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기수용 영역 점수는 사전검사(t=.888, p>.05)이며, 사후검사 (t=5.36,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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