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y upon Children’s Self-esteem 원문보기


김현희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의 목적은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문제 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가? 2-1.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능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능력에 효과가 있는가? 2-4.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어머니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5.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기 수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대상은 J군에 위치한 J어린이집에서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 처치 절차는 2014년 3월 10일부터 2014년 4월 10일까지 5주 동안 총10회기에 걸쳐 매회기당 50분씩 본 연구자와 연구보조원 1명이 함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자아존중감 검사를 사전·사후 동일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후에 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분석은 SPSS 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두 종속 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희
학위수여기관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윤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72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