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악영향의 심각성을 살펴보고자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낮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두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의 문제로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 자아존중감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은 자아존중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북도에 소재한 4개 중학교의 학생 430명을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연구 분석에는 395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악영향의 심각성을 살펴보고자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낮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두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의 문제로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 자아존중감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은 자아존중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북도에 소재한 4개 중학교의 학생 430명을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연구 분석에는 395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배경변인별 차이,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주지역에 따라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도시지역의 경우 농촌지역보다 금단의 수준이 높았고, 성별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지향성, 금단, 내성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았으며, 학년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고학년이 금단의 수준이 높았으며, 성적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지향성, 금단, 내성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이 가장 높고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이 가장 낮았으며, 가족구성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결손가족의 학생들이 높은 금단 수준을 보였으며, 경제수준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경제수준이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이 높은 내성과 금단 수준을 보였다.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차이를 측정한 결과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의 청소년, 여학생, 고학년의 청소년, 하위권 성적의 청소년, 결손가족의 청소년, 경제수준이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더 심각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자아존중감,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거주지역, 성별, 가족구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과 성적, 경제수준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고학년이 되면 낮아졌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성적이 낮아질수록 낮은 자아존중감을 보였으며, 가정의 경제수준이 어려울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역시 낮았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의 각 요인인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지향성, 금단, 내성과 자아존중감의 요인 중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유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를 갖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유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하위요인 중 금단과 내성은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상생활장애는 부정적 자아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해 보면,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자아존중감은 부의상관관계를 가지며, 스마트폰 중독이 자아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악영향의 심각성을 살펴보고자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낮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두고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의 문제로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 자아존중감은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은 자아존중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북도에 소재한 4개 중학교의 학생 430명을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연구 분석에는 395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배경변인별 차이,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주지역에 따라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도시지역의 경우 농촌지역보다 금단의 수준이 높았고, 성별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지향성, 금단, 내성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았으며, 학년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고학년이 금단의 수준이 높았으며, 성적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지향성, 금단, 내성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이 가장 높고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이 가장 낮았으며, 가족구성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결손가족의 학생들이 높은 금단 수준을 보였으며, 경제수준에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의 수준은 경제수준이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이 높은 내성과 금단 수준을 보였다.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차이를 측정한 결과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의 청소년, 여학생, 고학년의 청소년, 하위권 성적의 청소년, 결손가족의 청소년, 경제수준이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더 심각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자아존중감,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거주지역, 성별, 가족구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과 성적, 경제수준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고학년이 되면 낮아졌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성적이 낮아질수록 낮은 자아존중감을 보였으며, 가정의 경제수준이 어려울수록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역시 낮았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의 각 요인인 일상생활장애, 가상세계지향성, 금단, 내성과 자아존중감의 요인 중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유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상관관계를 갖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유의수준 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마트폰 중독의 하위요인 중 금단과 내성은 긍정적 자아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상생활장애는 부정적 자아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해 보면,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자아존중감은 부의상관관계를 가지며, 스마트폰 중독이 자아존중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It is increasing to occupy the proportion of smart-phones in the mobile-phone market now. So, it is also increasing to affect the negative and affirmative use of the smart-phone on the daily life. And our life using smart-phone have brought on many changes. Such changes gave us a lot of convenience....
It is increasing to occupy the proportion of smart-phones in the mobile-phone market now. So, it is also increasing to affect the negative and affirmative use of the smart-phone on the daily life. And our life using smart-phone have brought on many changes. Such changes gave us a lot of convenience. However, it also gave many social problems to us. Specially, smart-phone addiction is induced by the imprudent use of smart-phone. This addiction has become serious problems on adolescents. Adolescents are an immature state of cognitive or emotional, and they are vulnerable to changes in the internal psychological and external environmental factors. Therefore, smart-phone addiction has negative affects on adolescents' emotion. But we don't have perfect institutional policies to protect the adolescents against the negative a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And study on the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the adolescents is also not thorough going enough. Therefore, I examined that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affected the self-esteem. As a result, I want to remind the seriousness of the negative a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the adolescents. And, I try to contribute provision of institutional policies. As shown from the result of the this study, high level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had a negative effect on self-este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policies that can eliminate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These policies may be useful in the formation of a proper self-esteem that effects significantly on the development and growth of the adolescents. Therefore, national policies of smart-phone addiction must be provided as soon as possible. And we have to preserve in our efforts in order to provide universal and effective policies that do not use formality but can use substantially at home. key word : smart-phone, smart-phone addiction, self-esteem
It is increasing to occupy the proportion of smart-phones in the mobile-phone market now. So, it is also increasing to affect the negative and affirmative use of the smart-phone on the daily life. And our life using smart-phone have brought on many changes. Such changes gave us a lot of convenience. However, it also gave many social problems to us. Specially, smart-phone addiction is induced by the imprudent use of smart-phone. This addiction has become serious problems on adolescents. Adolescents are an immature state of cognitive or emotional, and they are vulnerable to changes in the internal psychological and external environmental factors. Therefore, smart-phone addiction has negative affects on adolescents' emotion. But we don't have perfect institutional policies to protect the adolescents against the negative a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And study on the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the adolescents is also not thorough going enough. Therefore, I examined that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affected the self-esteem. As a result, I want to remind the seriousness of the negative a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the adolescents. And, I try to contribute provision of institutional policies. As shown from the result of the this study, high level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had a negative effect on self-esteem.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policies that can eliminate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These policies may be useful in the formation of a proper self-esteem that effects significantly on the development and growth of the adolescents. Therefore, national policies of smart-phone addiction must be provided as soon as possible. And we have to preserve in our efforts in order to provide universal and effective policies that do not use formality but can use substantially at home. key word : smart-phone, smart-phone addiction, self-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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