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 자아존중감 및 정량 뇌파를 활용한 자기조절력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depression, self-esteem, and self-regulation using quantitative EEG in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536 - 547  

원희욱 (서울 불교대학원대학교 뇌인지과학과) ,  김귀엽 (강남대 대학원 교육상담학과) ,  김유진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심리학과) ,  황준성 (서울 불교대학원대학교 뇌과학연구소) ,  이현이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력의 상관관계를 정량 뇌파 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기간은 2019년 3월 19일부터 7월 12일까지였으며, 경기도 P 중학교에서 일반군 47명, 스마트폰 중독 주의위험군 2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와 정량 뇌파를 활용하여 측정한 자기조절력 자료 76부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IBM SPSS/WIN 21.0 프로그램을 활용, 빈도분석 및 독립-t 검증, 상관관계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에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은 자아 존중감 및 α파와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우울은 자아존중감과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아존중감은 자기 조절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우울은 주의위험군이 일반군보다 높게 나타났고, 자아존중감은 일반군이 주의위험군보다 높았다. 자기 조절력은 일반군이 주의위험군보다 높게 나타나 모든 변수에서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자기조절력의 하위요인인 α파는 일반군이 주의위험군보다 높게, SMR도 일반군이 주의위험군보다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경로분석 결과, α파가 스마트폰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중독의 객관적 평가를 위해 정량화 분석을 활용한 뇌과학적 접근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상담과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개선 및 개발의 근거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 between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as well as depression, self-esteem, and self-regulation based on QEEG (Quantitative Electroencephalogram) analysis. The study period was from March 19 to July 12, 2019, and the subjects were 76 students at P Middle School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량 뇌파의 뇌과학적 분석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자가 보고식 응답의 한계를 보완하고 보다 객관적, 과학적으로 접근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청소년의 뇌 기능 상태를 파악하고 관련 변수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시도한 점과 변수 간 차이를 확인한 것이다. 이는 뇌파측정을 통해 인간의 심리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확보해 자기 보고식 심리진단의 한계성을 보완하는 심리진단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한 점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우울, 자아존중감 및 정량 뇌파 분석을 통한 자기 조절력의 수준을 확인한다. 또한 변수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규명하고, 실증적 근거를 제시해 상담 현장과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 및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기 조절력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설문지와 정량 뇌파 분석을 활용한 서술적 연구(descriptive research)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기 조절력의 상관관계를 정량 뇌파분석을 활용해서 규명하여 상담 현장과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과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기조절력의 상관관계를 정량 뇌파 분석을 통해서 규명하여 상담 현장과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우울, 자아존중감 및 정량 뇌파 분석을 통한 자기 조절력의 수준을 확인한다. 또한 변수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규명하고, 실증적 근거를 제시해 상담 현장과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예방 및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스마트폰 중독, 우울, 자아존중감, 자기 조절력 간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다섯째, 정량 뇌파 측정을 활용한 자기 조절력이 스마트폰 중독, 우울,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스마트폰 중독은 자아존중감과 부(-)의 상관을 보일 것이다.
  • 셋째, 스마트폰 중독은 자기 조절력과 부의 상관을 보일 것이다.
  • 첫째,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과 정(+)의 상관을 보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은 무엇인가? 이 시기에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보호 요인에 자아존중감이 있다.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 및 문제해결력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믿음 및 태도를 말한다[7][8]. 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며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하나,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우울증, 불안, 왕따로 인한 학교 부적응, 비행, 폭력, 중독 등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9].
청소년이 스마트폰 중독에 취약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이렇게 청소년이 스마트폰 중독에 취약한 것은 아동과 성인의 과도기로 발달 과정상 신체적 및 정신적, 환경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면서[3], 호기심이 많아지고 독립적인 관계를 선호하여 권위자의 통제를 벗어나 또래 관계에서 친밀성을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이다[4]. 이 욕구를 충족 시켜가는 과정에서 스마트폰이 사회적 관계망으로 연결된 관계 형성의 통로 역할을 해 준다고 할 수 있다[5].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발표한 ‘2019년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률은 30.2%로 나타났다. 2017년 30.3%, 18년 29.3%로 감소했다가 19년 들어 증가 추세로 전환되었다. 청소년 중에서도 중학생, 34.7%, 고등학생 29.5%, 초등학생 24.4%로, 중학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2]. 이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YTN science, [Magnifying glass] Smartphone and 4thindustry [Internet]. YTN science [cited 2018 Dec 24],Available From https://m.science.ytn.co.kr/view.php?s_mcd0082&key201812241634368351 (accessed July 1, 2020) 

  2.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9 Internet (smartphone) dependence survey, Seoul: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0. 

  3. L. F. Whaley, D. L. Wong, Essential of pediatric nursing (5th ed.). p.1-19, St. Louis: Mosby, 1997. 

  4. T. Desjardins, B. J. Leadbeater, "Changes in parental emotional support and psychological control in early adulthood: Direct and indirect associations with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adjustment", Emerging Adulthood, Vol. 5, No. 3, pp. 177-190, 2017. DOI: http://dx.doi.org/10.1177/2167696816666974 

  5. H. Y. Lee, Y. S. Kim. "Parenting Attitude and Over Dependence on Smart Phon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8, no.12, pp. 62-74, 2018.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8.18.12.062 

  6. M. Pelkonen, M. Marttunen, and H. Aro, "Risk for depression: a 6-year follow up of Finnish adolesc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Vol. 77, No. 3, pp. 41-51,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165-0327(02)00098-8 

  7.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Conceiving the Self. p.16-37, NY: Basic Books Inc, 1979. 

  8. S. Harter, Cause and consequences of low self-esteem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R.F. Baumeister(Ed.), Self-Esteem: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pp. 87-116, NY: Plenum Press, 1993. DOI: http://dx.doi.org/10.1007/978-1-4684-8956-9_5 

  9. M. R. Lee, "Relationships of self-esteem with family-, friend-, school-, leisure-, and job-related variables in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positive and negative self-evaluation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6, No. 2, pp. 263-293, 2005. 

  10. H. S. Lee, "Effects of Self Esteem, Impulsive Behavior and Mental Health on Cellular 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200-210,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00 

  11. H. J. Park, E. S. Choi, "Smartphone Addiction and Depressi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Resilienc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 Korean Acad Community Health Nurs, Vol. 28, No. 3, pp. 280-290, 2017. DOI: https://doi.org/10.12799/jkachn.2017.28.3.280 

  12. H. S. Kim, Effects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on Depression, Anxiety and Aggressivenes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Korea, pp. 105-115, 2016. 

  13. B. K. Seo, S. S. Cha, "The Effects of Depress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Smartphone Depend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20, No. 2, pp. 478-486, 2020. DOI: http://dx.doi.org/10.5392/JKCA.2020.20.02.478 

  14. healthinnews, Social media to make teenage girls sickwith depression [Internet]. www.healthinnews.co.kr[cited 2020 Jan 22], Available From http://www.health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529 (accessed July 1, 2020) 

  15. H. J. Wo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Phone Users' Self-Traits on Mobile Phone Addiction Focusing o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1, No. 2, pp. 391-427, 2007. 

  16. M. J. Kang, M. S. Lee, "The association of depression and Suicidal behaviors with smartphone use among Kordan adolescents",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Vol. 31, No. 5, pp. 147-158, 2014. DOI: http://dx.doi.org/10.14367/kjhep.2014.31.5.147 

  17. kindernews, Teenagers suffering from 'depression'...increased 65% last 2 years [Internet]. kindernews.net[cited 2019 Oct 15], Available From http://www.kinde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662 (accessed July 1, 2020) 

  18. H. S. Lee, J. W. Oak, "Effects of Impulsive Behavior, Self Esteem,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1, pp. 438-446,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1.438 

  19. H. K. Kang,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d Depress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9, pp. 353-362, 2017.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7.17.09.353 

  20. H. J. Park,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Resilience on Depression due to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aegu, Korea, pp. 24, 2015. 

  21. The ScienceTimes, Smartphone addiction, brain isdangerous [Internet]. The ScienceTimes [cited 2017Dec 1], Available From: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C%8A%A4%EB%A7%88%ED%8A%B8%ED%8F%B0-%EC%A4%91%EB%8F%85-%EB%87%8C%EA%B0%80-%EC%9C%84%ED%97%98%ED%95%98%EB%8B%A4/ (accessed July 1, 2020) 

  22. A. Anand, and A. Shekhar, "Brain imaging studies in mood and anxiety disorders", Annals of the NewYork Academy of Sciences, Vol. 985 No. 1, pp. 370-388, 2003. DOI: http://dx.doi.org/10.1111/j.1749-6632.2003.tb07095.x 

  23. A. A. Salari, A.Bakhtiari, and J. R. Homberg, "Activation of GABA-A receptors during postnatal brain development increases anxiety-and depression-related behaviors in a time-and dose-dependent manner in adult mice.", European Neuropsychopharmacology, Vol. 25, No. 8, pp. 1260-1274, 2015. DOI: http://dx.doi.org/10.1016/j.euroneuro.2015.04.022 

  24. Y. S. Choi, Effects of NeuroFeedback Self-Regulated Training on Self-Efficacy,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Pusan, Korea, pp. 2, 2009. 

  25. S. G. Ahn, "Research 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of Middl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8), pp. 3486-3491,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8.3486 

  26. O. B. Roh, C. N. Son, T. W. Park, S. K. Park, "The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Inattention and Hyperactivity/Impulsivity in Children with ADHD", The Korae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0, No. 2, pp. 391-418, 2011. DOI: https://dx.doi.org/10.15842/kjcp.2011.30.2.003 

  27. H. W. Weon, J. Y. Lim, H. K. Son, M. A. Kim, "The Effects of th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Gener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nd Brain function quotient amo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2, pp. 6309-631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309 

  28. L. Thompson and M. Thompson, "Neurofeedback combined with training in metacognitive strategies: effectiveness in students with ADD", Applied psychophysiology and biofeedback, Vol. 23, No. 4, pp. 243-263, 1998. DOI: http://dx.doi.org/10.1023/A:1022213731956 

  29. S. H. Kang, The Effect of Exercise Type on High School Students' Brainwaves and Stress Hormones Depending on Their Game Addiction Level,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pp. 1-63, 2015. 

  30. S. Y. Chung, H. J. Yoon, "Analysis of Electroencephalogram Electrode Position and Spectral Feature for Emotion Recognition", Journal of the Industrial Management Systems Society, Vol. 35, No. 2, pp. 64-70, 2012. 

  31. H. W. Weon, "Comparison of QEEG between EEG asymmetry and Coherehnce with elderly people according to smart_phone game Addiction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1, pp. 644-652,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11.644 

  32. K. Demirci, M. Akgonul, A. Akpinar. "Relationship of smartphone use severity with sleep quality, depression, and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Vol. 4, No. 2, pp. 85-92, 2015. DOI: https://doi.org/10.1556/2006.4.2015.010 

  33. M. X. Zhang and A. M. Wu.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sleep quality among chinese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self-regulation and bedtime procrastination", Addictive Behaviors, Vol. 111, 2020. DOI: https://doi.org/10.1016/j.addbeh.2020.106552 

  34. S.Haripriya, S. E. SAMUEL, M. Megha. "Correlat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Sleep Quality and Physical Activity among Young Adults", Journal of Clinical & Diagnostic Research, Vol. 13, No. 10, pp. 5-9, 2019. 

  35. E. J. Sonuga-Barke, D. Brandeis, S. Cortese, D. Daley, M. Ferrin, M. Holtmann, .. R. W. Dittmann. "Nonpharmacological interventions for ADHD: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e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f dietary and psychological treatment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 170, No. 3, pp. 275-289, 2013. DOI: https://doi.org/10.1176/appi.ajp.2012.12070991 

  36. J. Gross, H. Baumgartl, R. Buettner. "A Novel Machine Learning Approach for High-Performance Diagnosis of Premature Internet Addiction Using the Unfolded EEG Spectra", 25th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 1-10, 2020. 

  37. S. G. Krivoschekov and O. N. Lushnikov. "The functional state of athletes addicted to exercises during exercise deprivation", Human Physiology, Vol. 43, No. 6, pp. 678-685, 2017. DOI: https://doi.org/10.1134/s0362119717040077 

  38. E. Niedermyer and F. H. Lopes da silva, Electroencephalography: basic principles, clinical applications, and related fields. 5th ed. Philadelphia: London: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5. 

  39. H. J. Eun, "Basics of Electroencephalography for Neuropsychiatrist",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Vol. 58, No. 2, pp. 76-104, 2019. DOI: https://doi.org/10.4306/jknpa.2019.58.2.76 

  40. J. Y. Park, The Characteristics of Executive Function and EEG in Frontal Lobe in Smartphone Addicted Adolescents in Senior High School,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Daegu, Korea, pp. 10-13, 2015. 

  41. Korea Informatization Promotion Agency, Smart Phone Addiction Diagnosis Scale Development Research, 2011. 

  42. M. Kovacs and A. t. Beck, An empirical-clinical approach toward a definition of childhood depression. in Depression in childhood: Diagnosis, treatment, and conceptual models, edited by Schulter-brandt J.G, Raskin A, Raven Press, New York, pp. 1-25, 1977. 

  43. S. C. Cho, Y. S. Lee, "Development of Korean Childhood Scale", Neuropsychiatry, Vol. 29, No. 4, pp. 943-955, 1990. 

  44.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45. S. H. Oh, Determinants of Adaptation for Low-income Deficient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pp. 48-107, 2001. 

  46. H. W. Weon, S. G. Yi, H. G. Kang, "Effects of a neurofeedback program on brain function and stres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4, No3, pp. 315-324, 2008. 

  47. C. W. Jung. Effect of Visuo-Spatial Working Memory Improvement and Characteristics of EEG of Adolescent on Task-based Neurofeedback Training Protocol Difference,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of Buddhism, Seoul, Korea, pp. 20, 2017. 

  48. S. I. Kim, C. Y. Kim, Y. S. Sung, K. I. Kim, ..& S. H. Han, Communicate 通 with the brain, p.25-26. BOOK21, 2013. 

  49. S. H. Choi, H. Y. Choi,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Emotion Regulati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ment Too",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3(4), 833-855, 2014. 

  50. J. S. Cho,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mart-phone Addiction of Middle-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pp. 23-24, 2015. 

  51. C. M. Kum, Research into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and mental health problem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at Korea,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pp. 52-53, 2013. 

  52. H. K. Seon, J. S. Beak, "The Effects of Junior High School's Level of Exercise Participation on Depression, Aggression, and Self-Elasticity", Korean Association for Physical Education and Training, Data Collection, pp. 39-75, 2014. DOI: https://doi.org/10.15831/JKSSPE.2015.20.1.107 

  53. D. S. Moon, The effect of parental rearing attitudes on smart phone addiction of adolesc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Korea, pp. 42-43, 2015. 

  54. I. H. Park, EEG patterns characteristic of the smartphone on youth group,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Korea, pp. 36-37, 2017. 

  55. J. Y. Seol, "EEG Characteristic Differences among Indicator Preference Groups in MBTI", Psychological Type and Human Development, Vol. 17, No. 2, pp. 25-55. 2016. 

  56. D. H. Kim, Y, J. Park, J. W. Jang, "The study on effect of adolescent's smart-phone addiction related to academic stres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37, pp. 67-89, 2017. 

  57. H. W. Weon, J. Y. Lim, H. K. Son, "The Effect of Self-esteem on Resilienc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chool Satisfaction : A First Year Female Students in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4, pp. 2684-269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684 

  58. F. T. Passini, C. G. Watson, L. Dehnel, J. Herder, B. Watkins. "Alpha wave biofeedback training therapy in alcoholic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3, No. S1, pp. 292-299, 1977. DOI: https://doi.org/10.1002/1097-4679(197701)33:1+ 3.0.CO;2-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