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에게 심리·사회적 적응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아동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에 기인하는 한편, 저소득 가정 아동의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아동이 프로그램 에 만족도를 갖는다면 심리·사회적 적응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다. 연구문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한 후,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에 관한 만족도가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10개의 기관을 방문하여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심리·사회적 적응정도를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에서 평균 3.53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은 5점 만점에서 평균 2.01로 적응상의 심각한 문제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로써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아동일수록 심리·사회적 적응관계에서도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사회적 위축, 우울·불안, 비행, 공격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에게 심리·사회적 적응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아동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에 기인하는 한편, 저소득 가정 아동의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아동이 프로그램 에 만족도를 갖는다면 심리·사회적 적응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다. 연구문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한 후,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에 관한 만족도가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10개의 기관을 방문하여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심리·사회적 적응정도를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에서 평균 3.53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은 5점 만점에서 평균 2.01로 적응상의 심각한 문제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로써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아동일수록 심리·사회적 적응관계에서도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사회적 위축, 우울·불안, 비행, 공격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자아존중감과 자아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만큼 학업의 영향력은 매우커지고 따라서 학습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우울·불안감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복지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저소득 가정과 결손가정에게 사회적 위축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문화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아동에게 문화, 체험, 견학 등을 제공하여 비행을 감소 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정서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상담, 심리치료, 부모와의 상담, 친구관계 형성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서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에게 미치는 만족도와 심리·사회적적응과의 관계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우울·불안, 사회적 위축, 비행,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은 심리·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지역아동센터는 지금보다 질적으로 향상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있어야 하며 프로그램의 전문성에 노력을 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교사들의 재교육 및 제도적·재정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본 연구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프로그램이 만족도와 심리·사회적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에게 심리·사회적 적응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아동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에 기인하는 한편, 저소득 가정 아동의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아동이 프로그램 에 만족도를 갖는다면 심리·사회적 적응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다. 연구문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조사한 후, 이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에 관한 만족도가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10개의 기관을 방문하여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심리·사회적 적응정도를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에서 평균 3.53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은 5점 만점에서 평균 2.01로 적응상의 심각한 문제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로써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아동일수록 심리·사회적 적응관계에서도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사회적 위축, 우울·불안, 비행, 공격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자아존중감과 자아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만큼 학업의 영향력은 매우커지고 따라서 학습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우울·불안감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복지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저소득 가정과 결손가정에게 사회적 위축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문화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아동에게 문화, 체험, 견학 등을 제공하여 비행을 감소 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정서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상담, 심리치료, 부모와의 상담, 친구관계 형성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서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이 이용아동에게 미치는 만족도와 심리·사회적적응과의 관계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우울·불안, 사회적 위축, 비행,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은 심리·사회적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지역아동센터는 지금보다 질적으로 향상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있어야 하며 프로그램의 전문성에 노력을 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교사들의 재교육 및 제도적·재정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본 연구결과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프로그램이 만족도와 심리·사회적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