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심리지원프로그램이 참여아동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강현수 (총신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동에게 학업성취는 진로와 진학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후 성인기의 삶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적 돌봄은 아동기 전반에 걸쳐서 일정한 형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위한 사회적 돌봄 기관인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업성취를 높이는데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심리지원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고 아동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효과적으로 아동의 학업성취를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는 보건복지부의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안내와 지역아동센터 실태조사 보고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의 특성과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특성을 다루었고, 연구의 주요 개념인 심리지원 프로그램과, 학습동기, 학업적 ...

주제어

#지역아동센터 심리지원 프로그램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현수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손병덕
발행연도 2016
키워드 지역아동센터 심리지원 프로그램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18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