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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방송 콘텐츠 중심 N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동기에 따른 장르 선호도 분석 원문보기


박혜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디지털문화콘텐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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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N스크린 서비스”라는 신규 매체의 확산에 따라 코드쉐이빙(Cord Shaving) 또는 코드커팅(Cord Cutting)등의 용어가 등장하며, 기존 매체와의 대체 보완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N스크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실질적 동기 및 동기에 따라 선호하는 장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송 콘텐츠 중심의 국내 N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동기는 무엇인지, 동기에 따라 선호하는 장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밝혀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방송 콘텐츠 중심의 국내 N스크린 서비스 이용자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이용 동기 및 ...

Keyword

#N스크린  #OTT  #신규 매체  #뉴미디어  #신규 매체 이용 동기  #매체의 장르별 이용 동기  #N-screen  #new media  #mobile TV  #cord-cutting  #motivation of using new media  #motivations across different genr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경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문화콘텐츠전공
지도교수 최준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43장
키워드 N스크린, OTT, 신규 매체, 뉴미디어, 신규 매체 이용 동기, 매체의 장르별 이용 동기, N-screen, new media, mobile TV, cord-cutting, motivation of using new media, motivations across different genr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830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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