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및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Quality of Constructive Play, the Social Play and the Development of Creativeness through Enhancing of Professionalism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및 창의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구성놀이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 아산 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과 J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 B어린이집의 혼합연령 학급과 M어린이집의 혼합연령 학급 그리고 각 학급의 담임교사로 교사 4명과 유아 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분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준거를 적용하였다. 먼저, 유아의 구성놀이 질을 분석하기 위하여 놀이시간 지속성, 놀이내용 풍부성, 놀이내용 ...
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및 창의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구성놀이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 아산 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과 J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 B어린이집의 혼합연령 학급과 M어린이집의 혼합연령 학급 그리고 각 학급의 담임교사로 교사 4명과 유아 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분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준거를 적용하였다. 먼저, 유아의 구성놀이 질을 분석하기 위하여 놀이시간 지속성, 놀이내용 풍부성, 놀이내용 결속성, 놀이자료 다양성 등 4가지 준거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놀이는 Parten(1932)과 Rubin(1978)의 분류 기준에 따라서 방관자적 행동, 혼자놀이, 병행놀이 집단놀이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검사 도구는 전경원(2000)이 제작한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여 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을 측정하였다. 관찰방법은 비참여 관찰로 연구자와 박사과정 대학원생이 유아들의 놀이행동을 녹화한 비디오를 함께 분석하며 연구대상 유아의 쌓기놀이를 관찰하였다. 관찰내용에 대한 연구자와 보조 관찰자 간의 신뢰도(Cohen's Kappa)는 .98이다.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및 창의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집단(2)*연령(2)의 이원 변량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구성놀이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놀이 질 준거인 놀이시간 지속성, 놀이내용 풍부성, 놀이내용 결속성, 놀이자료 다양성은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사회적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놀이의 요소 중 방관자적 행동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5세 학급이 비교집단 5세 학급에 비해 실험 처지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실험집단 혼합연령 학급이 비교집단 혼합연령 학급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다. 또한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타나나지 않았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행놀이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놀이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집단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창의성 총점에서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요소인 유창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 되었고,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감성은 5세 연령 학급의 경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혼합연령 학급의 경우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다. 또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유아의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및 창의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구성놀이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사회적 놀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 아산 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과 J어린이집의 만 5세 학급, B어린이집의 혼합연령 학급과 M어린이집의 혼합연령 학급 그리고 각 학급의 담임교사로 교사 4명과 유아 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분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준거를 적용하였다. 먼저, 유아의 구성놀이 질을 분석하기 위하여 놀이시간 지속성, 놀이내용 풍부성, 놀이내용 결속성, 놀이자료 다양성 등 4가지 준거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놀이는 Parten(1932)과 Rubin(1978)의 분류 기준에 따라서 방관자적 행동, 혼자놀이, 병행놀이 집단놀이로 구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성 검사 도구는 전경원(2000)이 제작한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여 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을 측정하였다. 관찰방법은 비참여 관찰로 연구자와 박사과정 대학원생이 유아들의 놀이행동을 녹화한 비디오를 함께 분석하며 연구대상 유아의 쌓기놀이를 관찰하였다. 관찰내용에 대한 연구자와 보조 관찰자 간의 신뢰도(Cohen's Kappa)는 .98이다.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의 유·무에 따라 구성놀이 질과 사회적 놀이 및 창의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집단(2)*연령(2)의 이원 변량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구성놀이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놀이 질 준거인 놀이시간 지속성, 놀이내용 풍부성, 놀이내용 결속성, 놀이자료 다양성은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사회적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놀이의 요소 중 방관자적 행동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5세 학급이 비교집단 5세 학급에 비해 실험 처지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실험집단 혼합연령 학급이 비교집단 혼합연령 학급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다. 또한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타나나지 않았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행놀이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놀이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집단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놀이 전문성 증진을 위한 컨설팅은 유아의 창의성 총점에서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요소인 유창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성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 되었고,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감성은 5세 연령 학급의 경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향상되었고 혼합연령 학급의 경우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 보다 실험처치 후에 평균점수가 감소되었다. 또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집단유형과 연령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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