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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국립국어원에서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언어학적 관점으로 조사하여 발표한 신어 자료집을 활용하여 절충적인 방법으로 한국어 교육용 신어의 기초 자료를 선정하고 교육적 활용에 적합한 유형으로 어종별, 단어 형성법별로 분류하여 효과적인 신어의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대상과 방법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기존 연구의 흐름과 한계점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하여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 신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용 신어 선정의 필요성과 또한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의 ...
저자 | 노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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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유현경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163 p. |
키워드 | 신어 신어 개념과 범위 한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 신어 교육 어종 단어 형성 유추에 의한 교육 neologism concept and scope of new word selection of vocabulary for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categorization in word types categorization in word formation methods education under inferenc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972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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