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영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내용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였고, 멘토링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관련한 연구동향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멘토 성별, 멘토 지도 경험, 멘토-멘티 성별 조합, 관계 친밀도, 멘토링 횟수, 멘티 사전 성적의 6가지를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ㅈ’ 신문사 주관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567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전후의 학업성취도를 조사하여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업성취가 향상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

주제어

#대학생 멘토링  #청소년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영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이명근
발행연도 2014
키워드 대학생 멘토링, 청소년,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990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