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내용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였고, 멘토링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관련한 연구동향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멘토 성별, 멘토 지도 경험, 멘토-멘티 성별 조합, 관계 친밀도, 멘토링 횟수, 멘티 사전 성적의 6가지를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ㅈ’ 신문사 주관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567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전후의 학업성취도를 조사하여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업성취가 향상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내용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였고, 멘토링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관련한 연구동향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멘토 성별, 멘토 지도 경험, 멘토-멘티 성별 조합, 관계 친밀도, 멘토링 횟수, 멘티 사전 성적의 6가지를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ㅈ’ 신문사 주관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567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전후의 학업성취도를 조사하여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업성취가 향상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하여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성취도가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별로도 청소년 대부분이 학업성취 향상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대상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멘토링 횟수, 멘티 사전 성적, 멘토-멘티 관계 친밀도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국어·영어·수학 등 교과별로도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둘째,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요인은 멘토링 횟수, 멘티의 사전 성적, 관계 친밀도라고 할 수 있다. 즉 멘토링 횟수가 많을수록, 사전 성적이 낮았던 청소년일수록,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친밀할수록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는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설계 시에 멘토링 횟수와 관계 친밀도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증명을 보완하기 위해 비교집단을 추가하는 연구설계가 필요하다. 멘토링 프로그램과 주요 변인들 간의 구체적인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가와 면담의 방법을 함께 활용하는 연구도 방안이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내용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였고, 멘토링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관련한 연구동향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 멘토 성별, 멘토 지도 경험, 멘토-멘티 성별 조합, 관계 친밀도, 멘토링 횟수, 멘티 사전 성적의 6가지를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ㅈ’ 신문사 주관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567명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전후의 학업성취도를 조사하여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업성취가 향상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하여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어떤 요인들이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청소년의 학업성취도가 전체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별로도 청소년 대부분이 학업성취 향상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대상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멘토링 횟수, 멘티 사전 성적, 멘토-멘티 관계 친밀도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은 국어·영어·수학 등 교과별로도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둘째,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요인은 멘토링 횟수, 멘티의 사전 성적, 관계 친밀도라고 할 수 있다. 즉 멘토링 횟수가 많을수록, 사전 성적이 낮았던 청소년일수록,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친밀할수록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는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설계 시에 멘토링 횟수와 관계 친밀도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증명을 보완하기 위해 비교집단을 추가하는 연구설계가 필요하다. 멘토링 프로그램과 주요 변인들 간의 구체적인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가와 면담의 방법을 함께 활용하는 연구도 방안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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