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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종결 기능 연결어미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Method of Connective Endings functioning as Final Endings 원문보기


윤서원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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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한국어 모어 화자들이 발화시 종결어미 기능을 하는 연결어미를 사용하여 발화를 마무리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본고는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구어에 많이 나타나는 종결어미 역할을 하는 연결어미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에게 효과적인 교수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결어미를 사용하여 발화를 마무리하는 현상은 한국어 모어 화자들에게는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는 학습으로만 익혀야 하는 중요한 문법일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2장에서는 연결어미와 종결어미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결어미화 된 종결어미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았는데 논의에 따라 용어와 개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종결 어미 역할을 하는 연결어미 중에서 생략과 도치에 의해 나타나는 유형은 종결 기능 연결어미, 그 의미가 변화되어 사용된 유형은 종결어미화된 연결어미라고 정의하였다. 3장에서는 주요 대학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교재 3개를 분석하여 종결 어미의 기능을 하는 연결어미들의 사용 빈도와 양상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종결어미 역할을 하는 연결어미는 일반 문법 항목과 달리 그에 대한 설명이 명시적이고 상세하게 기술되어있지 않고 다양한 유형의 연습 또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4장에서는 분석한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종결어미 역할을 하는 연결어미 중 사용 빈도 상위 99%로 나타난 ‘-는데, -거든, -고, -던데, -다면서, -려고’를 한국어 교육용 종결어미화 된 연결어미로 선정하고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연결어미가 종결어미로 쓰이는 것에 대해 비교·분석에 머물지 않고 외국인 학습자가 종결어미 역할을 하는 연결어미에 대한 의미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수업 모형을 함께 제시하였다. 그러나 한국어 교재 분석 시 3개의 교재만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모든 한국어 교재를 일반화시킬 수 없는 점과 한국어 교육용 종결어미화 된 연결어미 선정 시 실제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발화를 같이 조사 분석하고 한국어 교재와 비교 분석하여 살펴보아야 하나 그렇지 못한 점, 마지막으로 제시한 교수 방안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 그 실효성을 증명하지 못한 점을 한계로 삼고 차후의 연구 과제로 남겨 두고자 한다. 앞으로 종결기능을 하는 연결어미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It can be observed in daily life that Korean native speakers are increasingly ending their speaking with connective endings that function as final endings. This study aims to inform the importance of connective endings that play the role of final endings that are commonly used in colloquial languag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서원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희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037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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