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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정표현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마 메 따라피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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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논문은 한국어 부정표현과 미얀마어 부정표현을 대조하고 미얀마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안’, ‘못’, ‘말다’ 부정표현의 오류 분석을 바탕으로 미얀마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부정표현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현재 미얀마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미얀마의 민간 정부 출범 이후 투자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양국 간에 정치, 경제적으로 교류가 활발해지며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점차 깊어지고 있다. 하지만 양국 간 교류의 확대와 이에 따른 미얀마 내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은 한국어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양공외국어대학교와 만들레이외국어대학교 두 곳뿐이다. 이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미얀마에서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기관이 많이 개설되어 있는 한국에서도 미얀마인 학습자에게 특화된 한국어 교육은 전무하며, 이를 위한 연구도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한국으로 유학 오는 미얀마인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도 여러 세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중 본 논문의 주제인 미얀마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정표현 연구는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한국어 부정표현을 비롯하여 미얀마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의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1장에서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그리고 본 연구를 위한 타언어권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후 연구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선 한국어 부정표현과 미얀마어 부정표현의 용법을 각각 살펴본 다음, 두 언어 간의 부정표현을 대조하였으며, 제3장에서는 미얀마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오류를 조사, 분석하였다. 한국어 눙력이 초·중·고급 단계인 미얀마인 총 90명의 학습자들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한국어를 학습하는 미얀마인들이 주로 범하는 오류를 분석하고 그 원인을 밝혀냈는데 학습자들은 대체로 ‘안’과 ‘못’의 장형과 단형 부정표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고 의지 부정, 능력 부정을 구별하여 사용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부정표현 장·단형의 ‘안’과 ‘못’을 학습하는 데 있어 미얀마인들이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의 원인은 모어에 기반한 타언어에 대한 접근 방식에 기인하는데 두 언어가 가지고 있는 부정표현의 문법적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4장에서는 미얀마인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부정표현의 교육 방안을 논의하였다. 첫째, ‘안’과 ‘못’의 단형 부정표현과 장형 부정표현의 차이나 제약에 중점을 두고 교육시키는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형용사 서술어와 결합한 ‘안’, ‘못’ 부정표현의 제약과 특징에 중점을 둔 교육을 제안하였다. 또한 초급 단계와 중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빈번한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교육 대상을 초급 단계와 중급 단계로 나누는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초급 단계에서는 부정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고 습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단형 부정표현 제약에 대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고, 연습에서는 판단, 선택 문제를 위주로 연습을 시키는 것이 더 나은 학습이라 판단하였다. 중급 단계에서는 부정표현의 의미와 제약을 잘 이해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부정표현 교육 방안이 한국어를 학습하는 미얀마인들에게 유용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한국어 부정표현, 미얀마어 부정표현, 부정표현 대조, 오류 분석, 교육 방안
Abstract
This research paper explores the contrasts between negative expressions between Korean language and Myanmar language.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errors in the negative expressions ‘안’, ‘못’, ‘말다’ in the Korean language and allowing Burmese learners to learn such expressions more precisely and fluently, leading to a more efficient means of education.
Interest in the Korean language and culture have gradually been increasing due to recent active political and economic exchange between the two countries after the implementation of a democratic government in Myanmar. However in contrast to the increasing interest, the only places providing systematic education on the Korean language are limited to Yangon University of Foreign Languages and Mandalay University of Foreign Languages. It can be clearly seen that there’s a lack of institutions providing systematic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the country. Although there is a myriad of Korean Language institutions targeted at foreigners ...

주제어

#한국어부정표현 한국어교육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마 메 따라피
학위수여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송향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 129 p.
키워드 한국어부정표현 한국어교육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57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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