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내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지능자아존중감 및 행복감이 유아의 개인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히며,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일에 의미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은 어떠한가? 2.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행복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지역에 소재한 국공립‧사립 유치원 7곳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215명이다. 본 연구의 도구는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병래(1997)의 ‘만 4∼5세용 정서지능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지성애, 김영옥, 박희숙(2003)의 척도를 김래영(2013)이 수정․보완한 ‘유아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은주(2009)의 ‘유아행복 척도’를 사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steem and happiness according to ages and gender, to analyze the relations among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steem and happines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young ch...

주제어

#유아교육전공 유아 정서지능 자아존중감 행복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내리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혜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ii, 79장.
키워드 유아교육전공 유아 정서지능 자아존중감 행복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048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