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적인 향상과 함께 다양하게 생활 문화가 변하고 있다. 최근 어려운 경제 사정에서도 뷰티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피부관리 분야에서는 남성 고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과거와 다르게 남성의 외모관리 행동이 현대에 오면서 점차 사회적으로 수용되게 된 원인은 부유해진 삶과 우먼파워의 증가가 큰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자나 문화평론가들은, 외모관리에 대한 남성 태도 변화의 원인을 성역할의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남성 외모 관련 산업과 이에 대한 관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남성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즉, 단순한 취미생활이나 미를 향한 욕구의 영향뿐 아니라 비즈니스적 관계에서 남성의 미모자체가 뛰어난 강점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임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조금이나마 남보다 외모의 자신감을 가지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본 연구는 피부관리에 대한 남성 피부관리 의식변화 및 서비스 만족도 연구에 관한 것으로서,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대의 남성 303명을 표본으로 피부관리 및 미용 화장품에 대한 인식 수준, 피부관리실 서비스품질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피부관리실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
삶의 질적인 향상과 함께 다양하게 생활 문화가 변하고 있다. 최근 어려운 경제 사정에서도 뷰티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피부관리 분야에서는 남성 고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과거와 다르게 남성의 외모관리 행동이 현대에 오면서 점차 사회적으로 수용되게 된 원인은 부유해진 삶과 우먼파워의 증가가 큰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자나 문화평론가들은, 외모관리에 대한 남성 태도 변화의 원인을 성역할의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남성 외모 관련 산업과 이에 대한 관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남성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즉, 단순한 취미생활이나 미를 향한 욕구의 영향뿐 아니라 비즈니스적 관계에서 남성의 미모자체가 뛰어난 강점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임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조금이나마 남보다 외모의 자신감을 가지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본 연구는 피부관리에 대한 남성 피부관리 의식변화 및 서비스 만족도 연구에 관한 것으로서,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대의 남성 303명을 표본으로 피부관리 및 미용 화장품에 대한 인식 수준, 피부관리실 서비스품질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피부관리실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을 연구 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남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 미용 화장품에 대한 인식 그리고 피부관리실의 서비스 품질 측정 기준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분석 및 통계처리를 위해 SPSS-Win-V.18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조사된 데이터는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F-검정(F-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의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모든 유의수준은 5%에서 검정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 303명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다. 설문의 각 항목별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즉, 50대가 41%, 사무/전문직이 48%, 대졸이 51%, 기혼자는 41%, 월평균소득 350∼500만원은 31%의 비율을 보였다. 둘째, "남성의 피부관리 및 건강관리"의 인식을 선다형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조사 대상자중 36%가 남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그리고 25%는 매우 큰 관심을 보였다. 그래서 비교적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피부관리가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되고 꼭 필요한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그들은 조사결과에 매우 큰 관심을 가졌다. 셋째, 남성의 피부미용상품의 사용실태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설문 응답자의 상당수가 화장품 구매는 절반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10∼20만원을 투자한다고 답하였으며, 정보획득 경로는 TV 광고와 인터넷이라고 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관심도의 차이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령과 학력수준에 따라서 피부관리관심도에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미용상품의 구매비용도 높았다. 그러나, 피부관리관심도와 피부관리서비스의 횟수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피부관리 샵의 경영에 반영해야 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과 고객 관리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전반적인 피부관리실의 서비스 품질과 신뢰도는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과 재 구매 또는 구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가격의 개념이 포함된 서비스의 가치나 관리사의 서비스 향상 등 고객만족 및 고객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국내 피부미용 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서, 정부 주도의 산학연 사업 등과 연계한 전문 인력 DB구축과 뷰티산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통계 DB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산업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뷰티산업 실태조사도 꾸준히 실시해야 할 것이다.
삶의 질적인 향상과 함께 다양하게 생활 문화가 변하고 있다. 최근 어려운 경제 사정에서도 뷰티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피부관리 분야에서는 남성 고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과거와 다르게 남성의 외모관리 행동이 현대에 오면서 점차 사회적으로 수용되게 된 원인은 부유해진 삶과 우먼파워의 증가가 큰 원인이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자나 문화평론가들은, 외모관리에 대한 남성 태도 변화의 원인을 성역할의 고정관념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남성 외모 관련 산업과 이에 대한 관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남성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즉, 단순한 취미생활이나 미를 향한 욕구의 영향뿐 아니라 비즈니스적 관계에서 남성의 미모자체가 뛰어난 강점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임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조금이나마 남보다 외모의 자신감을 가지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본 연구는 피부관리에 대한 남성 피부관리 의식변화 및 서비스 만족도 연구에 관한 것으로서,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대의 남성 303명을 표본으로 피부관리 및 미용 화장품에 대한 인식 수준, 피부관리실 서비스품질 및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피부관리실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을 연구 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남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 미용 화장품에 대한 인식 그리고 피부관리실의 서비스 품질 측정 기준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분석 및 통계처리를 위해 SPSS-Win-V.18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조사된 데이터는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F-검정(F-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의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모든 유의수준은 5%에서 검정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 303명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다. 설문의 각 항목별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즉, 50대가 41%, 사무/전문직이 48%, 대졸이 51%, 기혼자는 41%, 월평균소득 350∼500만원은 31%의 비율을 보였다. 둘째, "남성의 피부관리 및 건강관리"의 인식을 선다형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조사 대상자중 36%가 남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그리고 25%는 매우 큰 관심을 보였다. 그래서 비교적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피부관리가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되고 꼭 필요한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그들은 조사결과에 매우 큰 관심을 가졌다. 셋째, 남성의 피부미용상품의 사용실태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설문 응답자의 상당수가 화장품 구매는 절반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10∼20만원을 투자한다고 답하였으며, 정보획득 경로는 TV 광고와 인터넷이라고 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리관심도의 차이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령과 학력수준에 따라서 피부관리관심도에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미용상품의 구매비용도 높았다. 그러나, 피부관리관심도와 피부관리서비스의 횟수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피부관리 샵의 경영에 반영해야 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과 고객 관리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전반적인 피부관리실의 서비스 품질과 신뢰도는 피부관리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과 재 구매 또는 구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가격의 개념이 포함된 서비스의 가치나 관리사의 서비스 향상 등 고객만족 및 고객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국내 피부미용 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서, 정부 주도의 산학연 사업 등과 연계한 전문 인력 DB구축과 뷰티산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통계 DB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산업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활용 할 수 있는 뷰티산업 실태조사도 꾸준히 실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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