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 조사 김도연 지도교수 : 한진섭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자기관리와 美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표현방법, 관리방법이 다양화 되면서 모발에 대한 손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손상 모발을 회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다양한 헤어클리닉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능이 전문화되고 세분화 되어 종류가 다양해진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인 남, 여 207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두피·모발의 손상정도 및 헤어클리닉 제품의 사용에 대한 인식정도, 실제구매 시 헤어클리닉 제품의 고려도, 소비자만족도 등의 연구를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여,설문 조사를 하였다.자료 분석은 ...
국문초록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 조사 김도연 지도교수 : 한진섭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자기관리와 美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표현방법, 관리방법이 다양화 되면서 모발에 대한 손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손상 모발을 회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다양한 헤어클리닉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능이 전문화되고 세분화 되어 종류가 다양해진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인 남, 여 207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두피·모발의 손상정도 및 헤어클리닉 제품의 사용에 대한 인식정도, 실제구매 시 헤어클리닉 제품의 고려도, 소비자만족도 등의 연구를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여,설문 조사를 하였다.자료 분석은 SPSS V.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모발의 현재 상태와 헤어클리닉 제품 선택 시 고려도 및 만족도를 위한 교차분석, 빈도분석, 순위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발의 굵기는 굵다가 근로/영업직에 종사하는 경우 50.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늘다는 주부층에서 34.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주부층의 잦은 퍼머와 염색에 의한 모발 손상의 영향임을 알 수 있었다. 모발의 형태는 반곱슬 59.5%, 곱슬 13.0%, 직모 27.5%로 나타나 한국인의 모발 형태는 곱슬 또는 반곱슬인 것으로 나타나 한국인의 모발은 대부분 곱슬모 또는 반곱슬모 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모발손상의 원인 중 물리적 손상은 아이론 42.6%, 브로우 드라이 30.9%, 샴푸 11.1%, 타올 드라이 10.1%, 브러싱 5.3%으로 나타나 아이론에 의한 손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학적 손상은 염·탈색 58.0%, 퍼머 22.2%, 매직스트레이트 15.0%, 기타 4.8%의 순으로 나타나 모발의 화학적 손상 원인은 염·탈색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모발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있다 83.1%, 없다 16.9%로 대부분 모발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으나 트리트먼트 사용 유·무는 예 57.5%, 아니오 42.5%로 나타나 실제로 모발관리에 필요한 행동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발관리에 관한 정보 습득은 미용실 38.6%, 언론매체 37.7%, 친구 12.1%, 자발적 11.6%의 순서로 나타나 대부분의 경우 미용실과 언론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헤어클리닉 제품 구입 장소는 마트에서 40.6%, 뷰티 전문매장 27.1%, 미용실 20.3%, 인터넷 12.0%로 나타났다. 트리트먼트 제재의 사용 유·무는 예 57.5%, 아니오 47.5%로 나타났으며, 모발의 타입에 따라 트리트먼트제를 사용하는 경우 그렇다 67.3%, 보통이다 27.7%, 그렇지 않다 5.0%로 대부분 모발 형태에 따라 트리트먼트 제재를 선택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발관리 및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해서 가격, 브랜드, 모발의 타입, 현재 모발의 상태, 제품의 품질, 제품의 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클리닉 제품 종류, 방법, 제품의 성분과 효과의 인식의 정도가 높고 사용경험이 풍부하고 나에게 맞는 헤어클리닉 제품 인지 정도가 높을수록 제품사용 후 효과에 대한 신뢰도, 효과 대비 가격 만족도가 높았으며, 꾸준한 제품 사용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모발관리 방법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알맞은 제품 구입 및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미용 전문 분야 전공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헤어클리닉 제품의 사용을 통해 높은 만족도 고취 및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국문초록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 조사 김도연 지도교수 : 한진섭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전공 자기관리와 美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표현방법, 관리방법이 다양화 되면서 모발에 대한 손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손상 모발을 회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다양한 헤어클리닉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능이 전문화되고 세분화 되어 종류가 다양해진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만족도를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인 남, 여 207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두피·모발의 손상정도 및 헤어클리닉 제품의 사용에 대한 인식정도, 실제구매 시 헤어클리닉 제품의 고려도, 소비자만족도 등의 연구를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여,설문 조사를 하였다.자료 분석은 SPSS V.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모발의 현재 상태와 헤어클리닉 제품 선택 시 고려도 및 만족도를 위한 교차분석, 빈도분석, 순위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발의 굵기는 굵다가 근로/영업직에 종사하는 경우 50.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늘다는 주부층에서 34.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주부층의 잦은 퍼머와 염색에 의한 모발 손상의 영향임을 알 수 있었다. 모발의 형태는 반곱슬 59.5%, 곱슬 13.0%, 직모 27.5%로 나타나 한국인의 모발 형태는 곱슬 또는 반곱슬인 것으로 나타나 한국인의 모발은 대부분 곱슬모 또는 반곱슬모 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모발손상의 원인 중 물리적 손상은 아이론 42.6%, 브로우 드라이 30.9%, 샴푸 11.1%, 타올 드라이 10.1%, 브러싱 5.3%으로 나타나 아이론에 의한 손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학적 손상은 염·탈색 58.0%, 퍼머 22.2%, 매직스트레이트 15.0%, 기타 4.8%의 순으로 나타나 모발의 화학적 손상 원인은 염·탈색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모발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있다 83.1%, 없다 16.9%로 대부분 모발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으나 트리트먼트 사용 유·무는 예 57.5%, 아니오 42.5%로 나타나 실제로 모발관리에 필요한 행동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발관리에 관한 정보 습득은 미용실 38.6%, 언론매체 37.7%, 친구 12.1%, 자발적 11.6%의 순서로 나타나 대부분의 경우 미용실과 언론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헤어클리닉 제품 구입 장소는 마트에서 40.6%, 뷰티 전문매장 27.1%, 미용실 20.3%, 인터넷 12.0%로 나타났다. 트리트먼트 제재의 사용 유·무는 예 57.5%, 아니오 47.5%로 나타났으며, 모발의 타입에 따라 트리트먼트제를 사용하는 경우 그렇다 67.3%, 보통이다 27.7%, 그렇지 않다 5.0%로 대부분 모발 형태에 따라 트리트먼트 제재를 선택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발관리 및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해서 가격, 브랜드, 모발의 타입, 현재 모발의 상태, 제품의 품질, 제품의 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클리닉 제품 종류, 방법, 제품의 성분과 효과의 인식의 정도가 높고 사용경험이 풍부하고 나에게 맞는 헤어클리닉 제품 인지 정도가 높을수록 제품사용 후 효과에 대한 신뢰도, 효과 대비 가격 만족도가 높았으며, 꾸준한 제품 사용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모발관리 방법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알맞은 제품 구입 및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헤어클리닉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미용 전문 분야 전공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헤어클리닉 제품의 사용을 통해 높은 만족도 고취 및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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