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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실태 및 예방에 관한 연구 : D교육청 학교폭력 가해자 특별교육기관 'S센터'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Current State of School Violence and Students Perception on Countermeasures 원문보기


노연순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학과 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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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이 사회문제로 대두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대구중학교 자살사건에 이어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의 자살이 언론에 연일 보도됨으로써 우리 사회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경악을 금치 못하게 되었다. 우리 사회의 폭력에 대한 민감도가 만성화 되어 가는 가운데 미래의 우리 사회를 지탱해나가야 할 학생들 간의 학교폭력이 더욱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있다. 최근 들어 학교폭력이 불량서클을 중심으로 집단화, 흉포화 되고 있으며, 일부 음란 폭력성 영상물을 모방한 충격적인 일탈행동은 위험 수위를 넘어서 조직폭력 수준이 되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 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한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떠나는 학생 등 불행한 사건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 현실이 된 것이다. 하지만 그 심각성이 이미 1980년대 후반부터 제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상에 대한 주장과 논의만 무성할 뿐, 이에 대한 대처방안은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더 이상 아이들끼리의 사소한 다툼이고 커가는 과정이라고 묵과하기에는 문제의 심각성이 너무 커진 상황이고 다양한 방법과 제도적 차원의 개입이 시급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의 학교폭력 변화 모습은 연소화‧집단화‧광역화되고 있으며 그 양상도 성인범죄를 모방하고 있어 해가 갈수록 더욱 흉포화‧교묘화‧지속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현실에 처해 있는 우리 학생들이 안전한 교육환경 속에서 보다 편안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할 당면과제를 가지게 되었다. 이에 필자는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에 대한 분석을 선행 한 후 보다 실효성 있는 ...

주제어

#학교폭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연순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교육학과 상담심리
지도교수 조경덕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76 p.
키워드 학교폭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522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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