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양궁 지도자의 코칭요인 탐색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스포츠코칭학과 강 민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양궁 초임·경력지도자의 코칭요인을 탐색하고 경력 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코칭경력 3년 미만의 초임지도자 4명과 코칭경력 10년 이상의 경력지도자 4명, 총 8명의 지도자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분석과정에서 지속적인 전문가의 협의를 통해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을 검증받았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초임·경력지도자의 코칭요인을 분석하고 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지도자들은 인성, 체력을 주안점으로 코칭을 하였으며, 미흡한 선수파악과 학교, 학부모의 비협조를 어렵다고 하였다. 선수 중심의 코칭을 지향하였고, 비 훈련장에서 대화를 통한 소통, 선수를 직접 겪음으로써 선수를 파악하였으며, 선수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 하였다. 유동적인 훈련계획을 수립하였고, 시범, 설명 그리고 영상을 통해 피드백을 하였으며, 새 장비와 간식으로 선수들에게 보상과 체력훈련으로 벌을 주었다. 또한 효과적인 코칭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상, 서적을 찾아 공부를 하거나 멘토와 상담을 통하여 개인역량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다. 둘째, 경력지도자들은 양궁선수로써 자긍심을 강조하여 코칭을 하였고 학부모의 비협조를 어려움으로 꼽았으며, 엄마같이 따뜻하고 선수와 대화가 잘 통하는 코칭을 지향하였다. 지도행동으로는 선수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소통을 하였고 선수의 전 지도자, 학부모와 대화를 통해 선수의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하였으며, 구체적이고 단순한 목표설정을 유도하였다. 일관성 있는 훈련계획으로 연습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선수들이 주눅 들지 않도록 즐거운 시합상황을 유도하였으며, 칭찬으로 상, 체력훈련으로 벌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코칭 시 주안점, 선수파악, 피드백, 상, 더 좋은 코칭을 위한 노력, 즐거운 시합 분위기를 만드는 것으로 서로 간 코칭방법의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양궁, 초임지도자, 경력지도자, ...
국문요약 양궁 지도자의 코칭요인 탐색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스포츠코칭학과 강 민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양궁 초임·경력지도자의 코칭요인을 탐색하고 경력 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코칭경력 3년 미만의 초임지도자 4명과 코칭경력 10년 이상의 경력지도자 4명, 총 8명의 지도자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분석과정에서 지속적인 전문가의 협의를 통해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을 검증받았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초임·경력지도자의 코칭요인을 분석하고 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지도자들은 인성, 체력을 주안점으로 코칭을 하였으며, 미흡한 선수파악과 학교, 학부모의 비협조를 어렵다고 하였다. 선수 중심의 코칭을 지향하였고, 비 훈련장에서 대화를 통한 소통, 선수를 직접 겪음으로써 선수를 파악하였으며, 선수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 하였다. 유동적인 훈련계획을 수립하였고, 시범, 설명 그리고 영상을 통해 피드백을 하였으며, 새 장비와 간식으로 선수들에게 보상과 체력훈련으로 벌을 주었다. 또한 효과적인 코칭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상, 서적을 찾아 공부를 하거나 멘토와 상담을 통하여 개인역량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다. 둘째, 경력지도자들은 양궁선수로써 자긍심을 강조하여 코칭을 하였고 학부모의 비협조를 어려움으로 꼽았으며, 엄마같이 따뜻하고 선수와 대화가 잘 통하는 코칭을 지향하였다. 지도행동으로는 선수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소통을 하였고 선수의 전 지도자, 학부모와 대화를 통해 선수의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하였으며, 구체적이고 단순한 목표설정을 유도하였다. 일관성 있는 훈련계획으로 연습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선수들이 주눅 들지 않도록 즐거운 시합상황을 유도하였으며, 칭찬으로 상, 체력훈련으로 벌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코칭 시 주안점, 선수파악, 피드백, 상, 더 좋은 코칭을 위한 노력, 즐거운 시합 분위기를 만드는 것으로 서로 간 코칭방법의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양궁, 초임지도자, 경력지도자, 코칭
국문요약 양궁 지도자의 코칭요인 탐색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스포츠코칭학과 강 민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양궁 초임·경력지도자의 코칭요인을 탐색하고 경력 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코칭경력 3년 미만의 초임지도자 4명과 코칭경력 10년 이상의 경력지도자 4명, 총 8명의 지도자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분석과정에서 지속적인 전문가의 협의를 통해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을 검증받았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초임·경력지도자의 코칭요인을 분석하고 해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지도자들은 인성, 체력을 주안점으로 코칭을 하였으며, 미흡한 선수파악과 학교, 학부모의 비협조를 어렵다고 하였다. 선수 중심의 코칭을 지향하였고, 비 훈련장에서 대화를 통한 소통, 선수를 직접 겪음으로써 선수를 파악하였으며, 선수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 하였다. 유동적인 훈련계획을 수립하였고, 시범, 설명 그리고 영상을 통해 피드백을 하였으며, 새 장비와 간식으로 선수들에게 보상과 체력훈련으로 벌을 주었다. 또한 효과적인 코칭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상, 서적을 찾아 공부를 하거나 멘토와 상담을 통하여 개인역량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다. 둘째, 경력지도자들은 양궁선수로써 자긍심을 강조하여 코칭을 하였고 학부모의 비협조를 어려움으로 꼽았으며, 엄마같이 따뜻하고 선수와 대화가 잘 통하는 코칭을 지향하였다. 지도행동으로는 선수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소통을 하였고 선수의 전 지도자, 학부모와 대화를 통해 선수의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하였으며, 구체적이고 단순한 목표설정을 유도하였다. 일관성 있는 훈련계획으로 연습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선수들이 주눅 들지 않도록 즐거운 시합상황을 유도하였으며, 칭찬으로 상, 체력훈련으로 벌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코칭 시 주안점, 선수파악, 피드백, 상, 더 좋은 코칭을 위한 노력, 즐거운 시합 분위기를 만드는 것으로 서로 간 코칭방법의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양궁, 초임지도자, 경력지도자, 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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