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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CM을 통한 인도네시아 선교 연구”라는 제하에 이루어졌다. 선교의 방법론은 매우 다양하다. 그중에서 음악의 하위 개념인 “현대기독교음악”이라는 장르 즉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을 통한 선교 연구를 하였다. ‘CCM을 통한 선교’가 이루어질 구체적인 현장은 “인도네시아”이다. 하지만 그 원리는 선교를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그 현장의 상황에 따라 적용이 가능하리라 본다.
우선 본 연구가 이루어진 가장 큰 계기는 음악 특히 CCM을 통한 선교의 가능성을 입증하고자 함이다. 음악은 하나님의 창조물이요 인간에게 주신 위대한 선물이다. 그것은 그 자체로서 선교는 아니다. 그러나 선교현장의 문화코드에 맞는 음악을 잘 찾고, 또한 그 안에 기독교 메시지까지 들어간다면 ‘복음의 접촉점’ 즉 선교의 탁월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교현장에서도 음악선교사를 절실히 요하고 있다. 그러나 음악을 통한 선교는 거의 미미하게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을 통한 선교의 방법도 현장과 동떨어지기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먼저 ‘CCM의 이론적인 배경과 선교의 상관성’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CCM을 다각도로 연구하여 CCM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또한 ‘실용적 교회음악의 역사’에 나타난 CCM의 연구를 통하여 CCM의 범위와 기능을 제시하였다. 또한 선교와 선교사역의 차이점을 설명함으로, ‘선교’가 아닌 ‘선교 사역’으로서의 CCM을 명확히 구분 하였다. 그리하여 ‘음악선교’가 아닌 ‘음악 선교사역’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하여 ‘모든 것’에 다 선교를 갖다 붙이나 정작 ‘그 모든 것’이 선교가 아닌 것이 되게 만드는 언어적학인 오류들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또한 ‘CCM의 선교적 적용의 근거’를 제시하였다. 먼저 음악의 기원과 정의와 영향을 통하여 ‘선교적 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는데 음악으로서의 CCM은 하나님께로부터 시작된 ‘태초의 소리’로부터 기원하기 때문이다. 또한 ‘CCM의 근거’로서 ‘성경적 근거, 신학적 근거, ’역사적 근거‘로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도네시아 현지인의 인식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과 결과를 보조자료로 제시하였다. 이 조사는 ‘타종교(...
저자 | 김상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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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회음악학과 |
지도교수 | 이상일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96 p. |
키워드 | 선교 선교사역 예배 CCM 음악 인도네시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579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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