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독교는 대사회적인 인식이 악화된 면이나 또는 기독교인 숫자감소 현상 등을 고려해 볼 때 누구든지 총체적인 위기가운데 빠져있다는데 공감을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첫째, 포스트 모던이즘의 영향으로 기독교도 하나의 종교로 취급받게 되면서 사상의 중심무대에서 변두리로 내몰리는 형국이 되었고, 둘째, 범신론적인 뉴 에이지 사상으로 인하여 유일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기독교는 독단적이고 용납할 줄 모르는 종교단체로 오해받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1970년대 미국 ...
<국문 초록>
교회성장학파의 영적전쟁에 관한 개혁주의적 평가와 대안 이 영 배 지도교수 : 최 명 근
현대 기독교는 대사회적인 인식이 악화된 면이나 또는 기독교인 숫자감소 현상 등을 고려해 볼 때 누구든지 총체적인 위기가운데 빠져있다는데 공감을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첫째, 포스트 모던이즘의 영향으로 기독교도 하나의 종교로 취급받게 되면서 사상의 중심무대에서 변두리로 내몰리는 형국이 되었고, 둘째, 범신론적인 뉴 에이지 사상으로 인하여 유일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기독교는 독단적이고 용납할 줄 모르는 종교단체로 오해받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1970년대 미국 풀러 신학교 교회성장학파가 주축이 되어 전개해온 영적전쟁과 신사도운동 영향 때문이기도 하다. 이들의 처음 시작은 실추된 미국 교회 권위회복과 서구 세계관등으로 영적수세에 몰린 기독교를 다시 반전시키며, 이미 감소세로 돌아선 교회성장을 만회하기 위한 선교전략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엄청난 파장을 몰고 왔는데, 긍정과 부정적인 평가로 나눠진다. 우선 긍정적인 평가는 서구의 과학경험주의 세계관으로 인하여 관심조차 없었던 영적세계에 관심을 갖게 했던 점, 또한 열성적인 신앙생활로 영성의 삶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킨 점, 또한 가시적이고 외적인 교회성장을 가져온 긍정적인 측면도 있었다. 반면에 부정적인 현상도 심각하다. 우선 그릇된 신비주의와 연계되면서 탈 복음화, 탈 가정화, 탈 사회화 현상으로 세상 사람들로부터도 기독교를 외면당하게 했다는 것이다. 또한 왜곡된 귀신론으로 모든 문제를 귀신 탓으로 돌리는 바람에 자신의 도덕적 책임이나 회개를 약화시켜 영적인 변화가 미약하게 했다는 것이다. 예컨대 신사도운동에 가담했던 인물(Bob Jones, Paul Kane, Todd Bently 등) 중에는 심각한 도덕적인 물의를 일으켜 사회적인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오히려 이들이 사탄의 궤계에 휘말려 자신들이 영적전쟁의 대상이 되고 만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들의 영적전쟁의 전개와 활동은 대단히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갔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교회성장학파에서 전개해온 영적전쟁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본 연구자는 하나님의 계시와 영감으로 기록된 66권 성경말씀은 모든 시대와 환경을 초월하여 영원한 진리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신구약 전체를 통하여 나타난 영적전쟁의 개념을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고 영적전쟁 승리의 관건임으로 전제하고, 그 입장(배경) 하에서 영적전쟁의 특징, 영적전쟁의 대상, 영적전쟁 전개과정과 방법 등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그러므로 이상과 같은 성경적인 방법을 고찰함으로써 다음 장에서 교회성장학파의 영적전쟁이 성경적으로 무엇이 잘못되었는가에 대한 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다.
한편 현대 교회성장학파에서 전개해 온 영적전쟁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한 규정은 그들 중 대표적인 다음 다섯 사람의 영적전쟁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피터 와그너(Peter Wagner)의 전략적 차원의 영적전투와 중보기도. 둘째, 죠지 오티스(George Otis. Jr)의 지역요새와 영적지도그리기. 셋째, 존 윔버(John wimber)의 능력대결 및 능력전도. 넷째, 챨스 크래프트(Charles Crafts)의 내적치유와 축사론. 다섯째, 피터 와그너(Peter Wagner)가 체계화한 신사도 개혁운동 순으로 고찰하였다. 이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가 발견한 공통점은 모든 사건의 배후에는 귀신의 세력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이었고, 이들을 결박하고 추방할 때만이 교회부흥과 하나님 나라가 확장이 가능해진다고 주장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자는 다음으로 교회성장학파에서 전개한 영적전쟁의 신학적인 문제점은 성경적이며 개혁주의 신학의 입장을 가진 존 칼빈(John Calvin), 박형룡, 카이퍼(A.Kuyper), 폴리슨(D. Powlion) 등을 통하여 평가를 내렸다. 동시에 개혁주의 진영에서의 영적전쟁 방법의 한계성도 동시에 지적하고 제3의 영적전쟁 모델을 제시했다. 우선, 딘 셔만(D. Sherman)의 영적전쟁에서 강조하는 두 영역, 즉 개인적이고 또한 우주적인 두 영역으로 나눈 것에서 도움을 얻었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의 영적전쟁은 폴 트립(Paul Tripp)의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문제해결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제도적 혹은 사상적 차원과 급작스런 귀신의 공격에 대한 영적전쟁 모델은 성경적 영적전쟁을 고찰한 결과를 가지고 그 대안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개혁주의적 영적전쟁방안이 무엇인지 그 대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며 결론을 맺는다. 첫째, 개인의 영혼자유와 영적성장은 교회성장학파의 축사방식보다는 폴리슨(D. Powlison)의 전통적인 방식을 따르는 것이 성경적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전통적인 방식이란 자신이 저지른 죄를 사탄에게 책임 전가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그것에 대해서 자신이 직접 회개하고 말씀에 순종함으로 영적인 성숙과 함께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것이 보다 더 성경적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둘째, 성경적 혹은 개혁주의적 영적전쟁의 영역도 마음과 사상에
<국문 초록>
교회성장학파의 영적전쟁에 관한 개혁주의적 평가와 대안 이 영 배 지도교수 : 최 명 근
현대 기독교는 대사회적인 인식이 악화된 면이나 또는 기독교인 숫자감소 현상 등을 고려해 볼 때 누구든지 총체적인 위기가운데 빠져있다는데 공감을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첫째, 포스트 모던이즘의 영향으로 기독교도 하나의 종교로 취급받게 되면서 사상의 중심무대에서 변두리로 내몰리는 형국이 되었고, 둘째, 범신론적인 뉴 에이지 사상으로 인하여 유일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기독교는 독단적이고 용납할 줄 모르는 종교단체로 오해받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1970년대 미국 풀러 신학교 교회성장학파가 주축이 되어 전개해온 영적전쟁과 신사도운동 영향 때문이기도 하다. 이들의 처음 시작은 실추된 미국 교회 권위회복과 서구 세계관등으로 영적수세에 몰린 기독교를 다시 반전시키며, 이미 감소세로 돌아선 교회성장을 만회하기 위한 선교전략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엄청난 파장을 몰고 왔는데, 긍정과 부정적인 평가로 나눠진다. 우선 긍정적인 평가는 서구의 과학경험주의 세계관으로 인하여 관심조차 없었던 영적세계에 관심을 갖게 했던 점, 또한 열성적인 신앙생활로 영성의 삶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킨 점, 또한 가시적이고 외적인 교회성장을 가져온 긍정적인 측면도 있었다. 반면에 부정적인 현상도 심각하다. 우선 그릇된 신비주의와 연계되면서 탈 복음화, 탈 가정화, 탈 사회화 현상으로 세상 사람들로부터도 기독교를 외면당하게 했다는 것이다. 또한 왜곡된 귀신론으로 모든 문제를 귀신 탓으로 돌리는 바람에 자신의 도덕적 책임이나 회개를 약화시켜 영적인 변화가 미약하게 했다는 것이다. 예컨대 신사도운동에 가담했던 인물(Bob Jones, Paul Kane, Todd Bently 등) 중에는 심각한 도덕적인 물의를 일으켜 사회적인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오히려 이들이 사탄의 궤계에 휘말려 자신들이 영적전쟁의 대상이 되고 만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들의 영적전쟁의 전개와 활동은 대단히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갔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교회성장학파에서 전개해온 영적전쟁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본 연구자는 하나님의 계시와 영감으로 기록된 66권 성경말씀은 모든 시대와 환경을 초월하여 영원한 진리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신구약 전체를 통하여 나타난 영적전쟁의 개념을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고 영적전쟁 승리의 관건임으로 전제하고, 그 입장(배경) 하에서 영적전쟁의 특징, 영적전쟁의 대상, 영적전쟁 전개과정과 방법 등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그러므로 이상과 같은 성경적인 방법을 고찰함으로써 다음 장에서 교회성장학파의 영적전쟁이 성경적으로 무엇이 잘못되었는가에 대한 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다.
한편 현대 교회성장학파에서 전개해 온 영적전쟁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한 규정은 그들 중 대표적인 다음 다섯 사람의 영적전쟁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피터 와그너(Peter Wagner)의 전략적 차원의 영적전투와 중보기도. 둘째, 죠지 오티스(George Otis. Jr)의 지역요새와 영적지도그리기. 셋째, 존 윔버(John wimber)의 능력대결 및 능력전도. 넷째, 챨스 크래프트(Charles Crafts)의 내적치유와 축사론. 다섯째, 피터 와그너(Peter Wagner)가 체계화한 신사도 개혁운동 순으로 고찰하였다. 이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가 발견한 공통점은 모든 사건의 배후에는 귀신의 세력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이었고, 이들을 결박하고 추방할 때만이 교회부흥과 하나님 나라가 확장이 가능해진다고 주장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자는 다음으로 교회성장학파에서 전개한 영적전쟁의 신학적인 문제점은 성경적이며 개혁주의 신학의 입장을 가진 존 칼빈(John Calvin), 박형룡, 카이퍼(A.Kuyper), 폴리슨(D. Powlion) 등을 통하여 평가를 내렸다. 동시에 개혁주의 진영에서의 영적전쟁 방법의 한계성도 동시에 지적하고 제3의 영적전쟁 모델을 제시했다. 우선, 딘 셔만(D. Sherman)의 영적전쟁에서 강조하는 두 영역, 즉 개인적이고 또한 우주적인 두 영역으로 나눈 것에서 도움을 얻었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의 영적전쟁은 폴 트립(Paul Tripp)의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문제해결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제도적 혹은 사상적 차원과 급작스런 귀신의 공격에 대한 영적전쟁 모델은 성경적 영적전쟁을 고찰한 결과를 가지고 그 대안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개혁주의적 영적전쟁방안이 무엇인지 그 대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며 결론을 맺는다. 첫째, 개인의 영혼자유와 영적성장은 교회성장학파의 축사방식보다는 폴리슨(D. Powlison)의 전통적인 방식을 따르는 것이 성경적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전통적인 방식이란 자신이 저지른 죄를 사탄에게 책임 전가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그것에 대해서 자신이 직접 회개하고 말씀에 순종함으로 영적인 성숙과 함께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것이 보다 더 성경적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둘째, 성경적 혹은 개혁주의적 영적전쟁의 영역도 마음과 사상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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