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교육은 국가 주도의 교육중심 사회로 발전하면서 개인의 발전과 성취, 사회적 지위 획득 및 상승 등이 대부분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적인 결과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학습적인 놀라운 효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현실은 각종 비도덕적. 비윤리적인 사건들로 인해 비인간화 현상이 만연하여 집단 따돌림, 폭력, 파괴, 도벽, 저속한 언어, 성적 조숙과 학대, 중독, 자살 등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무서운 세상 속에서 숨죽이며 사는 나라가 되었다. 국가교육정책은 이와 같은 사회문제를 반영하여 교육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독교가 사회에서 고립되어있고 편향적이라는 많은 비난과 오해를 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국가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정책과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여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문화명령(창 1:29)에 근거하여 그리스도인은 세상에서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사회의 각 분야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사회를 터전으로 하여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여 하나님의 위대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복음전파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성경적 유아인성교육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독교 교육에 기초가 되는 이론들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유아교육 국가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탐구 하였다. 첫째, 성경적 유아인성교육의 기초가 되는 성경적, 신학적 유아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통찰력을 주는 영역인 발달심리학자들의 이해를 살펴보고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둘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구성, 방향, 목적과 목표, 편성 운영의 원리와 지침, 누리과정 5개 범주의 세부내용,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 평가를 살펴서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하여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셋째,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설계를 위하여 일반인성교육 덕목과 기독교성품훈련, 성경적인 덕목으로 나누어 다양한 인성교육덕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성경으로 통합하여 제시된 12가지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과 관련 성경말씀, 정의를 정리하였으며 기독교적 인성교육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설계할 누리과정의 교육부제시 인성덕목의 내용을 살펴보았고, 5세 누리과정 활동의 인성교육내용과 활동에 관한 관련범주를 분석하여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설계방향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본 연구자는 국가유아교육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의 장점들과 교수․학습의 원리와 지침들을 적용하고 인성덕목이 포함된 누리과정 활동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되 기독교 어린이 교육에서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중생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된 창조시의 인간성회복을 위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활동계획안을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1)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생활주제11가지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 맞는 생활주제 12가지를 계획하였다. 2) 교과부에서 제시한 6가지 인성덕목을 표 15를 참고로 하여 성경으로 통합한 인성덕목12가지 중에서 선택하고 나머지 6가지 성경적 인성 덕목은 생활주제에 가장 적합한 인성덕목으로 하여 성경적 인성교육덕목을 선정 하였다. 3) 생활주제와 성경적 인성교육덕목에 맞는 교육활동을 누리과정활동에서 정하되 누리과정 5개범주가 고르게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4) 인성덕목에 구체적으로 적용될 성경말씀을 표 15의 관련말씀들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살펴서 생활주제와 활동내용에 가장 적합한 말씀을 선택하여 중심말씀으로 적용하였다. 5) 1), 2), 3), 4)의 단계를 거쳐 첫째,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연간계획안을 설계하였다.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활동계획안은 연간계획안에 선정된 활동들을 Overman, C. & Johnson, D.(2007)의 ...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및 결론
오늘날 교육은 국가 주도의 교육중심 사회로 발전하면서 개인의 발전과 성취, 사회적 지위 획득 및 상승 등이 대부분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적인 결과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학습적인 놀라운 효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현실은 각종 비도덕적. 비윤리적인 사건들로 인해 비인간화 현상이 만연하여 집단 따돌림, 폭력, 파괴, 도벽, 저속한 언어, 성적 조숙과 학대, 중독, 자살 등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무서운 세상 속에서 숨죽이며 사는 나라가 되었다. 국가교육정책은 이와 같은 사회문제를 반영하여 교육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독교가 사회에서 고립되어있고 편향적이라는 많은 비난과 오해를 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국가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정책과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여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문화명령(창 1:29)에 근거하여 그리스도인은 세상에서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사회의 각 분야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사회를 터전으로 하여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여 하나님의 위대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복음전파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성경적 유아인성교육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독교 교육에 기초가 되는 이론들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유아교육 국가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탐구 하였다. 첫째, 성경적 유아인성교육의 기초가 되는 성경적, 신학적 유아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통찰력을 주는 영역인 발달심리학자들의 이해를 살펴보고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둘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구성, 방향, 목적과 목표, 편성 운영의 원리와 지침, 누리과정 5개 범주의 세부내용,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 평가를 살펴서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하여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셋째,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설계를 위하여 일반인성교육 덕목과 기독교성품훈련, 성경적인 덕목으로 나누어 다양한 인성교육덕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성경으로 통합하여 제시된 12가지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과 관련 성경말씀, 정의를 정리하였으며 기독교적 인성교육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설계할 누리과정의 교육부제시 인성덕목의 내용을 살펴보았고, 5세 누리과정 활동의 인성교육내용과 활동에 관한 관련범주를 분석하여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설계방향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본 연구자는 국가유아교육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의 장점들과 교수․학습의 원리와 지침들을 적용하고 인성덕목이 포함된 누리과정 활동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되 기독교 어린이 교육에서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중생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된 창조시의 인간성회복을 위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활동계획안을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1)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생활주제11가지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 맞는 생활주제 12가지를 계획하였다. 2) 교과부에서 제시한 6가지 인성덕목을 표 15를 참고로 하여 성경으로 통합한 인성덕목12가지 중에서 선택하고 나머지 6가지 성경적 인성 덕목은 생활주제에 가장 적합한 인성덕목으로 하여 성경적 인성교육덕목을 선정 하였다. 3) 생활주제와 성경적 인성교육덕목에 맞는 교육활동을 누리과정활동에서 정하되 누리과정 5개범주가 고르게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4) 인성덕목에 구체적으로 적용될 성경말씀을 표 15의 관련말씀들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살펴서 생활주제와 활동내용에 가장 적합한 말씀을 선택하여 중심말씀으로 적용하였다. 5) 1), 2), 3), 4)의 단계를 거쳐 첫째,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연간계획안을 설계하였다.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활동계획안은 연간계획안에 선정된 활동들을 Overman, C. & Johnson, D.(2007)의 BWI 계획서를 참조하여 설계하되, 현장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기독교 유아인성교육 활동계획서 작성단계”를 제시하였고 제시된 단계에 따라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활동계획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실체(reality)에 대해 가르치는 것으로 기독교 유아인성교육을 하기 위해서 유아에 대한 성경적 이해는 매우중요하며 교육지침을 준비하기 위하여서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연구해야 할 뿐 아니라, 또한 가르치고 바르게 해야 할 어린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보아야 한다. 성경에서 말하는 어린아이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 진리는 1) 어린이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 ; 2) 어린이는 하나님의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및 결론
오늘날 교육은 국가 주도의 교육중심 사회로 발전하면서 개인의 발전과 성취, 사회적 지위 획득 및 상승 등이 대부분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적인 결과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학습적인 놀라운 효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현실은 각종 비도덕적. 비윤리적인 사건들로 인해 비인간화 현상이 만연하여 집단 따돌림, 폭력, 파괴, 도벽, 저속한 언어, 성적 조숙과 학대, 중독, 자살 등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무서운 세상 속에서 숨죽이며 사는 나라가 되었다. 국가교육정책은 이와 같은 사회문제를 반영하여 교육전반에 걸쳐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독교가 사회에서 고립되어있고 편향적이라는 많은 비난과 오해를 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국가와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정책과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여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문화명령(창 1:29)에 근거하여 그리스도인은 세상에서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사회의 각 분야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사회를 터전으로 하여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여 하나님의 위대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복음전파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성경적 유아인성교육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독교 교육에 기초가 되는 이론들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유아교육 국가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탐구 하였다. 첫째, 성경적 유아인성교육의 기초가 되는 성경적, 신학적 유아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통찰력을 주는 영역인 발달심리학자들의 이해를 살펴보고 기독교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둘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 구성, 방향, 목적과 목표, 편성 운영의 원리와 지침, 누리과정 5개 범주의 세부내용,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 평가를 살펴서 누리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탐색하여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셋째,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설계를 위하여 일반인성교육 덕목과 기독교성품훈련, 성경적인 덕목으로 나누어 다양한 인성교육덕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성경으로 통합하여 제시된 12가지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과 관련 성경말씀, 정의를 정리하였으며 기독교적 인성교육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설계할 누리과정의 교육부제시 인성덕목의 내용을 살펴보았고, 5세 누리과정 활동의 인성교육내용과 활동에 관한 관련범주를 분석하여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설계방향에 도움을 주었다. 넷째, 본 연구자는 국가유아교육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의 장점들과 교수․학습의 원리와 지침들을 적용하고 인성덕목이 포함된 누리과정 활동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되 기독교 어린이 교육에서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중생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된 창조시의 인간성회복을 위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의 활동계획안을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1)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생활주제11가지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 맞는 생활주제 12가지를 계획하였다. 2) 교과부에서 제시한 6가지 인성덕목을 표 15를 참고로 하여 성경으로 통합한 인성덕목12가지 중에서 선택하고 나머지 6가지 성경적 인성 덕목은 생활주제에 가장 적합한 인성덕목으로 하여 성경적 인성교육덕목을 선정 하였다. 3) 생활주제와 성경적 인성교육덕목에 맞는 교육활동을 누리과정활동에서 정하되 누리과정 5개범주가 고르게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4) 인성덕목에 구체적으로 적용될 성경말씀을 표 15의 관련말씀들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살펴서 생활주제와 활동내용에 가장 적합한 말씀을 선택하여 중심말씀으로 적용하였다. 5) 1), 2), 3), 4)의 단계를 거쳐 첫째,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연간계획안을 설계하였다.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 활동계획안은 연간계획안에 선정된 활동들을 Overman, C. & Johnson, D.(2007)의 BWI 계획서를 참조하여 설계하되, 현장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기독교 유아인성교육 활동계획서 작성단계”를 제시하였고 제시된 단계에 따라 “누리과정활동을 활용한 성경적 유아 인성교육”활동계획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실체(reality)에 대해 가르치는 것으로 기독교 유아인성교육을 하기 위해서 유아에 대한 성경적 이해는 매우중요하며 교육지침을 준비하기 위하여서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연구해야 할 뿐 아니라, 또한 가르치고 바르게 해야 할 어린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보아야 한다. 성경에서 말하는 어린아이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 진리는 1) 어린이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 ; 2) 어린이는 하나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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