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지만,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특히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예방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 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와 면담을 통한 ...
정보화 사회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지만,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특히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예방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 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와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로 조사연구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 대상자는 스마트폰 중독 척도를 사용하여 스마트폰 중독 검사 결과 주의 및 위험 사용자군으로 판정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6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자각은 신체적 문제 발생, 불안과 초조 경험, 타인의 스마트폰 사용 모습을 보면서 였으며,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에 대한 인식은 스마트폰의 기술적 특성, 관계적 욕구, 자기 표현의 욕구, 외로움이나 심심함 등의 부정적 감정 처리가 힘듦, 여가 활용 방법을 모름,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이 없음, 집에서 혼자일 경우가 많음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거나, 의사소통의 문제, 신체적 문제 발생,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는데,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가정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문화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정보화 사회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지만,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특히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예방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 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와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로 조사연구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 대상자는 스마트폰 중독 척도를 사용하여 스마트폰 중독 검사 결과 주의 및 위험 사용자군으로 판정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6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자각은 신체적 문제 발생, 불안과 초조 경험, 타인의 스마트폰 사용 모습을 보면서 였으며,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에 대한 인식은 스마트폰의 기술적 특성, 관계적 욕구, 자기 표현의 욕구, 외로움이나 심심함 등의 부정적 감정 처리가 힘듦, 여가 활용 방법을 모름,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이 없음, 집에서 혼자일 경우가 많음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거나, 의사소통의 문제, 신체적 문제 발생,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는데,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가정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문화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정보화 사회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지만,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특히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예방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 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와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로 조사연구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 대상자는 스마트폰 중독 척도를 사용하여 스마트폰 중독 검사 결과 주의 및 위험 사용자군으로 판정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6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자각은 신체적 문제 발생, 불안과 초조 경험, 타인의 스마트폰 사용 모습을 보면서 였으며,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에 대한 인식은 스마트폰의 기술적 특성, 관계적 욕구, 자기 표현의 욕구, 외로움이나 심심함 등의 부정적 감정 처리가 힘듦, 여가 활용 방법을 모름,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이 없음, 집에서 혼자일 경우가 많음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거나, 의사소통의 문제, 신체적 문제 발생,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는데,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가정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문화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정보화 사회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지만, 시간과 공간에 관계없이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특히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예방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스마트폰 예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문헌연구와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로 조사연구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한 사례연구 대상자는 스마트폰 중독 척도를 사용하여 스마트폰 중독 검사 결과 주의 및 위험 사용자군으로 판정된 중학교 1학년 여학생 6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자각은 신체적 문제 발생, 불안과 초조 경험, 타인의 스마트폰 사용 모습을 보면서 였으며,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에 대한 인식은 스마트폰의 기술적 특성, 관계적 욕구, 자기 표현의 욕구, 외로움이나 심심함 등의 부정적 감정 처리가 힘듦, 여가 활용 방법을 모름,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이 없음, 집에서 혼자일 경우가 많음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거나, 의사소통의 문제, 신체적 문제 발생,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이었는데,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가정에서의 스마트폰 사용 문화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