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보편화와 함께 스마트폰 중독은 신체적/정신적으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성인, 노인 300명을 대상으로 중독으로 인한 문제점에 대한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폰 중독으로 나타나는 건강문제, 우울증, 반사회성, 정신분열, 자존감 저하, 사회적 기대감 저하 등 SNS와 메신저 사용이 부정적인 요소와 가장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게임과 동영상 등은 비교적 부정적인 문제점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 중독비율이 높은 항목을 중심으로 조사 대상자에게 문제점 해결책에 대한 선호도를 추가 분석하였고, 스마트폰 중독 감소를 위한 개선책을 논의하였다.
스마트폰 보편화와 함께 스마트폰 중독은 신체적/정신적으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성인, 노인 300명을 대상으로 중독으로 인한 문제점에 대한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폰 중독으로 나타나는 건강문제, 우울증, 반사회성, 정신분열, 자존감 저하, 사회적 기대감 저하 등 SNS와 메신저 사용이 부정적인 요소와 가장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게임과 동영상 등은 비교적 부정적인 문제점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 중독비율이 높은 항목을 중심으로 조사 대상자에게 문제점 해결책에 대한 선호도를 추가 분석하였고, 스마트폰 중독 감소를 위한 개선책을 논의하였다.
Along with the universalization of smartphones, smartphone addiction is becoming a physical and mental social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evance of the problems caused by addiction in 300 adolescents, adults and the elderl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use of SNS and...
Along with the universalization of smartphones, smartphone addiction is becoming a physical and mental social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evance of the problems caused by addiction in 300 adolescents, adults and the elderl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use of SNS and messenger were most related to the negative factors such as health problems, depression, antisocial, schizophrenia, lower self-esteem, and lower social expectation. In addition, games and videos were analyzed to have relatively low negative problems. Focusing on the high addiction rate, the researcher further analyzed the preference for problem solution and discussed the improvement measures for smartphone addiction reduction.
Along with the universalization of smartphones, smartphone addiction is becoming a physical and mental social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evance of the problems caused by addiction in 300 adolescents, adults and the elderl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use of SNS and messenger were most related to the negative factors such as health problems, depression, antisocial, schizophrenia, lower self-esteem, and lower social expectation. In addition, games and videos were analyzed to have relatively low negative problems. Focusing on the high addiction rate, the researcher further analyzed the preference for problem solution and discussed the improvement measures for smartphone addiction re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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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회피 수단으로써 동영상, 게임으로 집중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욕구 불만을 더욱 강화할 것이다. 본 논문은 신체적 문제보다 비교적 비중이 높은 정신적 문제를 사회심리학적 시점으로 원인을 분석한다. 이는 정신건강 경향에 필요한 설문 항목으로 사용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중독 문제점에 대한 심각성에 관해 설명했다. 최근 SNS를 통한 언어폭력, 명예훼손, 협박 및 강요 등의 뉴스를 보면서 정신적인 질환의 영향이 외부로 투사됨으로써 사회적인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는 현실은 이미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
게임, 인터넷 등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에서 신체적/정신적인 부작용을 악화시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과 함께 최근에는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3-5]. 본 연구는 청소년, 성인, 노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최근 사용자들의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스마트폰 중독을 완화하기 위한 새로운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 성인, 노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최근 사용자들의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스마트폰 중독을 완화하기 위한 새로운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구글 학술 검색 결과 국내 스마트 폰 중독 연구는 대부분 2011년 이후를 시작된다. 중독에 대한 문제점과 진단을 위한 척도 개발, 신체적/정신적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과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점을 중심으로 분석해왔다. 이제는 효과적으로 해결해야 할 새로운 개선책을 제시하고 연구/투자를 해야 할 시기라고 판단된다.
제안 방법
설문에 표시하지 않거나 설문을 제대로 응답하지 않은 성인 6명 노인 17명(총 23명)의 자료는 제외한다. 1차 설문 조사 내용은 총 7문항에서 총 5점 척도를 설정하여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다. (인식 범위 : 최하 7점∼최고 35점)
설문에 표시하지 않거나 설문을 제대로 응답하지 않은 청소년 5명 성인 1명 노인 8명(총 14명)의 자료는 제외한다. 2차 설문 조사 내용은 총 5문항에서 총 5점 척도를 설정하여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다. (인식 범위 : 최하 5점∼최고 25점)
스마트폰 중독은 심리학적 원인이 비중이 높은 것을 앞서 문제점 분석에서 살펴보았다. 이는 정신적인 질환을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은 Table 2와 같다. 전체 대상자가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다고 가정하 고 다음과 같은 개선한 요구사항에 대한 필요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상위 4개 항목은 스마트폰 과의존 가이드 (한국정보화진흥원)를 참고한다[26].
대상 데이터
2019년 8 월부터 9월 말까지 경기도에서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청소년(20세 이하), 직장인 성인(20세∼60세), 노인(60 세 이상)인 각 100명(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2019년 8 월부터 9월 말까지 경기도에서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청소년(20세 이하), 직장인 성인(20세∼60세), 노인(60 세 이상)인 각 100명(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에 표시하지 않거나 설문을 제대로 응답하지 않은 성인 6명 노인 17명(총 23명)의 자료는 제외한다. 1차 설문 조사 내용은 총 7문항에서 총 5점 척도를 설정하여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② 대인관계 문제 : 청소년과 대학생의 경우 대인관계를 악화시키고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는 원인이 되었으며, 중독성향이 강화될수록 우울 정도가 매우 증가했다. 이외 특징은 남성보다 여성의 중독 시간이 크게 높았다.
③ 사회성 결여 : 청소년은 중독성이 높을수록 일상 생활 장애, 가상세계 지향 등 사회성 발달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소득이 낮고, 나이가 어릴수록 중독성에 대한 사회성 결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20,21].
④ 산책, 운동 등 취미활동 강화 : 개선안 중 청소년, 성인, 노인 전 연령층이 가장 평균 50.03%로 흥미도가 높은 개선안이다. 현재 대부분 사용자가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므로, 스마트폰 이외에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대체재를 취미 활동으로 찾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④ 정서적 우울 및 불안, 통제력 저하(공격성) :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스마트폰 중독이 초기 정서 형성과 부모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우울증과 불안 증세, 주의력 결핍 장애를 강화하는 원인이 되었다[22,23].
각 중독 문제점은 공통점이 있다. 강박증, 우울, 정신증, 불안, 대인기피증 등의 정신적 증상과 손목터널증후군, 거북목 증후군, 눈의 피로 등 신체적 증상 등 다양한 연구에서 부정적인 요인과 관련이 높았다.
관련 연구 문제점 분석결과, 정신적인 질환에 원인이 높지만, 실제 개선안은 관련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스마트폰 중독치료를 위한 현실적인 개선안에 대한 항목을 세분화하여 통계/분석할 단계에 와 있다고 판단된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중독예방 지침(4개 항목)과 추가 항목까지 전체평균 0.42(42%)만 지침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경우 외부활동, 노인의 경우 차단/제한하는 방법에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36(36%)이 중독 위험군으로 분류되었다. 특히 성인의 경우 42%로 중독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지만, 업무 효율성 저하 85%, 통제력 저하에 47%로 중독을 제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큰 차이를 보인 유언비어 및 가짜정보 61%로 노인 연령층에서 중요한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편리한 휴대성 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은 순기능 이외에 다양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게임, 인터넷 등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구에서 신체적/정신적인 부작용을 악화시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과 함께 최근에는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3-5]. 본 연구는 청소년, 성인, 노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최근 사용자들의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특성은 무엇인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는 인구대비 94∼95%로 세계적으로 보급률이 크게 높고, 이미 2016년 기준으로 PC 데이터 통신량을 넘어선 실정이다[1,2]. 편리한 휴대성 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은 순기능 이외에 다양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독의 주요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중독의 주요 원인은 습관성, 자극적, 욕구 해소 방안을 위한 정신적인 문제들이 원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가짜정보 확산과 같은 특징은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병리적 현상(부정적)을 확산시키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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