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의 중독원인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Phenomenological Analysis on Causes of Addiction in Smartphone Addiction Adolescent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들의 중독원인에 따른 의미와 본질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6명의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참여자들이 스마트폰 중독경험에서 드러난 중독의 원인에 대해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에서 표현된 의미 있는 자료에서 63개의 구성의미가 확인되었고, 그것을 토대로 26개의 주제와 8개의 주제군과 2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중독원인은 '개인심리적 요인', '행동습관적 요인', '사회관계적 요인', '인터넷 스마트폰 요인'으로 나타났다. 중독원인에 수반된 결과는 '심리적 변화', '신체적 변화', '대인관계의 변화', '일상생활의 변화'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참여자의 경험에서 드러난 중독원인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결과들은 스마트폰 중독 상담과정에서 내담자 중심의 치료적 개입에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eply understand the causes of addiction of the addicted adolescents of smartphone. Colaizzi's phenomenological study method was applied to analyze the causes of the addiction caused by the addic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confirmed 63 constructive meanings in the meaningful data expressed in the participants' experiences, Based on them, they were derived as 26 subjects, 8 subject groups and 2 categories. The causes of addiction were 'Personal psychological factor', 'Behavior habit factor', 'Social relation factor' and 'Internet smart phone factor'. Psychological, physical, interpersonal and everyday life changes were the results accompanied by causes of addiction. Through this study, the causes of addiction revealed in the participants' experiences are expected to be applied to the client-centered therapy of the smartphone addiction counseling proces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특징은?
휴대전화 기능과 현존하는 모든 디지털 기기들과 결합하여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은 휴대전화 기능과 현존하는 모든 디지털 기기들과 결합하여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누구나 음악, 채팅, SNS, 동영상, 게임, 정보검색, 쇼핑, 학습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특정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목적에 맞게 쉽게 이용할 수 있다[1].

스마트폰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사용자 누구나 음악, 채팅, SNS, 동영상, 게임, 정보검색, 쇼핑, 학습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특정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목적에 맞게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휴대전화 기능과 현존하는 모든 디지털 기기들과 결합하여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누구나 음악, 채팅, SNS, 동영상, 게임, 정보검색, 쇼핑, 학습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특정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목적에 맞게 쉽게 이용할 수 있다[1]. 현재까지 국내 스마트폰의 보급률과 인터넷 이용률은 계속 증가하여[2] 세계 최고수준인 각각 89.

현재까지 국내 스마트폰의 보급률과 인터넷 이용률
현재까지 국내 스마트폰의 보급률과 인터넷 이용률은 어떠한가?
계속 증가하여[2] 세계 최고수준인 각각 89.5%, 90.3%로 나타났고

사용자 누구나 음악, 채팅, SNS, 동영상, 게임, 정보검색, 쇼핑, 학습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특정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목적에 맞게 쉽게 이용할 수 있다[1]. 현재까지 국내 스마트폰의 보급률과 인터넷 이용률은 계속 증가하여[2] 세계 최고수준인 각각 89.5%, 90.3%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18.6%로 조사되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1. B. N. Kim, E. J. Ko & H. G. Choi. (2013).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in university students: A focus on differences in classifying risk groups. Studies on Korean Youth, 24(3), 67-98. 
  2. 2.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7). 2017 Digital Information Gap Survey.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3. 3.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7). 2017 Smartphone Overdependence Survey.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4. 4. S. Y. Kim. (2017.10.27.). Hawaii's 'Smombie' fine up to $ 99. Chosun. 
  5. 5. Science, Kt, Broadcasting, And Communica -tions Committee. (2017). Internet addiction prevention and resolution plan. National Informatization Framework Act [Online]. http://future.na.go.kr 
  6. 6. S. G. Han. (2018). Phenomenological Study on Adolescents'Smartphone Addiction process. Doctoral dissertation. Hanil University &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Jeonju. 
  7. 7.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Development of Smartphone Addiction Diagnosis Scale.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8. 8. F. P. Rice & K. G. Dolgin (2008). The adolescent: development, relationships, and culture 12th Edition. Pearson Education. 
  9. 9. S. Z. Roh. (2013).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nvironmental and personal-Psychological Factors, Smartphone Usage Motivation Affecting High-School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4), 659-691. 
  10. 10. W. H. Choi. (2015). A Study on the Internet Game Overindulgence Experiences of the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Baekseok University, Seoul. 
  11. 11. H. J. Kim. (2017). An integrated approach to examine smartphone use and addiction process: focusing on reconceptualizing of addiction.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2. 12. S. J. Yun.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styl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Master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3. 13. K. S. Young. (1998). Internet addiction: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 Psychology & Behavior, 1(3). 237-244. 
  14. 14. D. H. Kim et al. (2013). The Association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17(1), 105-112. 
  15. 15. J. M. Moon & J. W. Choi. (2015).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fluencing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Mediating Effect of ADHD Tendency.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7(1). 263-292. 
  16. 16. S. S. Ryu, G. W. Nam & N. R. Um. (2016). 2016 Internet Overdependence Survey. Daegu: Ministry of Science and ICT.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17. 17. T. Y. Lee & B. H. Song. (2017). Smart-Phone addiction and Countermeasure: Focusing on Ethics Education.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13(1), 195-226. 
  18. 18. S. H. Gwon & Y. J. Choi. (2016). A Study on Smartphone Addiction: Focused on Derivation of Characteristic of Poisoning Risk Group Using Grounded Theory Approach. Internet Addiction Research, 1. 1-18. 
  19. 19. S. H. Koo. (2014). A study on attachment factors and addiction tendency of the smart phone.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0. 20. T. R. Kim & Y. M. Choi. (2016). Mediating Effect of Mental Heal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 Phone Addiction and School Adapt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Social Science Research, 32(3), 185-210. 
  21. 21. J. I. Yuh.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Loneliness and Smartphone Addiction Symptom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esting the Mediating Role of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 129-152. 
  22. 22. J. O. Choi. (2016). The Impa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Mobile Game Addiction on School Adjustment & Academic Achieve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Empathy.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14(2), 187-197. 
  23. 23. H. I. Choi & J. H. Kim. (2013). A Study on Mediation Effect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 between Experience of Child Neglect and Smart Phone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44, 127-153. 
  24. 24. J. H. Kwon. (2000). The influence of Sensation Seeki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on Internet Addictive Use. Korean Journal Psychology, 1, 220-271. 
  25. 25. S. M. Park. (2012). The Trends of Qualitative Research on Counseling Psychology in Korea.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2), 953-977. 
  26. 26. M. Crotty. (2000). Phenomenology and Nursing Research. Seoul: Hyunmoon. 
  27. 27. C. Moustakas. (1994).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28. 28. Colaizzi.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ist views it. In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R. Valle & M. King (Ed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48-71. 
  29. 29. T. J. Sung & G. J. Shee. (2006). Research Methodology. Seoul: Hakjisa. 
  30. 30. J. M. Morse & P. A. Field. (1995).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health Professional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31. 31. G. R. Sin et al. (2014).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32. 32. Y. Lincoln & E. Guba.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33. 33. H. T. Kim. (2015).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Smartphone Addiction on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Impulsiveness, Anxiety Variables. Doctoral dissertation. Sahmyook University, Seoul. 
  34. 34. S. Freud. (1963). The Standard Edition of the Complete Work of Sigmund Freud. Gyeonggi: Open books. 
  35. 35. R. Davis. (2001).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2), 187-195. 
  36. 36. D. Greenfield. (1999). The Nature of Internet Addiction: Psychological Factor in Compulsive Internet Use. Paper presented at the 107th convention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ugust 20-24. 
  37. 37. Y. O. Chang & N. E. Jo. (2014).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ocusing on the adolescents in Gyeonggi-do.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1(2), 137-156. 
  38. 38. J. H. Kim. (2017). Psychologic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Human relationship of adolescent addicted to Smartphone, Internet and Games.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