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
및 향 후 진로방향과 직업선택에 관한 연구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계열인 미용고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생각과 태도 및 진로성숙도를 일반고 학생들과 비교 연구하여, 현재 미용고 학생들의 진로의식수준을 재조명하고 이를 위해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에 관하여 조사하였으며, 향 후 진로 방향과 직업선택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서울, 인천, 경기, 충청 소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27일 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
국 문 요 약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
및 향 후 진로방향과 직업선택에 관한 연구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계열인 미용고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생각과 태도 및 진로성숙도를 일반고 학생들과 비교 연구하여, 현재 미용고 학생들의 진로의식수준을 재조명하고 이를 위해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에 관하여 조사하였으며, 향 후 진로 방향과 직업선택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서울, 인천, 경기, 충청 소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27일 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열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일반고 보다 미용고 학생들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둘째, 계열을 선택한 동기에 대해서는‘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추어 선택했다’고 응답한 사람이 일반고는 27.05%, 미용고는 42.15%이었고, 주변 권유(부모님, 선생님, 선배, 친구)에 의해 선택했다‘고 응답한 사람이 일반고는 29.11%, 미용고는 9.96%이었다.
셋째,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은 계열에 따라 차이가 없었지만, 계열과 계열선택 동기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계열에 따른 진로방향의 차이에서는 일반고는 계열과 상관없이 대학에 진학해도 된다고 응답한 학생이 많았으며, 미용고는 일반고와 비교해 낮은 비율을 보였다.
다섯째, 직업가치관과 향후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의 상관관계에서는 일반고와 미용고 모두 외적 요소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르면, 미용고 학생들이 과거에 비해 진로의식이 높아 졌고, 보다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직업가치관과 직업선택 요소에서는 외적 요소를 더욱 고려하고 있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앞으로 미용을 이끌어 갈 학생들에게 미용직에 대한 전문성과 진정성 그리고 미용인의 자긍심을 가진 내실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국 문 요 약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
및 향 후 진로방향과 직업선택에 관한 연구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계열인 미용고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생각과 태도 및 진로성숙도를 일반고 학생들과 비교 연구하여, 현재 미용고 학생들의 진로의식수준을 재조명하고 이를 위해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에 관하여 조사하였으며, 향 후 진로 방향과 직업선택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서울, 인천, 경기, 충청 소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27일 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열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일반고 보다 미용고 학생들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둘째, 계열을 선택한 동기에 대해서는‘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추어 선택했다’고 응답한 사람이 일반고는 27.05%, 미용고는 42.15%이었고, 주변 권유(부모님, 선생님, 선배, 친구)에 의해 선택했다‘고 응답한 사람이 일반고는 29.11%, 미용고는 9.96%이었다.
셋째, 진로성숙도와 직업가치관은 계열에 따라 차이가 없었지만, 계열과 계열선택 동기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계열에 따른 진로방향의 차이에서는 일반고는 계열과 상관없이 대학에 진학해도 된다고 응답한 학생이 많았으며, 미용고는 일반고와 비교해 낮은 비율을 보였다.
다섯째, 직업가치관과 향후 직업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의 상관관계에서는 일반고와 미용고 모두 외적 요소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르면, 미용고 학생들이 과거에 비해 진로의식이 높아 졌고, 보다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직업가치관과 직업선택 요소에서는 외적 요소를 더욱 고려하고 있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앞으로 미용을 이끌어 갈 학생들에게 미용직에 대한 전문성과 진정성 그리고 미용인의 자긍심을 가진 내실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