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의 필요성과 선호도를 알아보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미치는 효과와 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의 필요성과 선호도를 알아보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기 위해 1차 조사를 시행하였다. 2014년 3월 11일부터 3월 30일까지 서울과 부산에 소재한 2곳의 인문계 고등학교와 1곳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고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불충분한 응답을 제외한 총 332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미치는 효과와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해 2차 조사를 시행하였다.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8일까지 자가 미용교육을 희망하는 서울소재 3곳의 특성화고등학교 전학년 여고생 40명을 대상으로 주 4회 2주간 총 8회의 교육을 시행하였다. 피부미용, 메이크업, 식이체형관리, 운동체형관리, 손・손톱관리,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링, ...
본 연구는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의 필요성과 선호도를 알아보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미치는 효과와 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의 필요성과 선호도를 알아보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기 위해 1차 조사를 시행하였다. 2014년 3월 11일부터 3월 30일까지 서울과 부산에 소재한 2곳의 인문계 고등학교와 1곳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고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불충분한 응답을 제외한 총 332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미치는 효과와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해 2차 조사를 시행하였다.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8일까지 자가 미용교육을 희망하는 서울소재 3곳의 특성화고등학교 전학년 여고생 40명을 대상으로 주 4회 2주간 총 8회의 교육을 시행하였다. 피부미용, 메이크업, 식이체형관리, 운동체형관리, 손・손톱관리,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링, 이미지메이킹 총 8개의 주제를 각 60분에서 90분 동안 진행하였다. 교육 전후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각 주제별 교육 종료 직후 당일 진행한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고, 모든 교육이 종료된 후 종합 만족도와 최종 평가를 시행하였다. 참여인원 중 전 교육과정에 참여하지 못한 5명을 제외한 총 35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차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고생의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 교육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외모만족도는 사회심리요인-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 미용교육에 대한 교육요구도 또한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외모만족도가 낮거나 미용관심도와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더욱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여고생의 외모만족도를 높여 사회심리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자가 미용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여고생의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선호하는 교육방법에 대해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고등학생들에게 자가 미용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교육에 참여 의사를 밝혔다. 선호하는 교육 방법은 학교에서 전문가를 통해 월 1회, 1-2시간 이내로 자신의 신체를 대상으로 한 실습위주 또는 5:5의 이론실습비율의 방법을 선호하였다.
셋째, 여고생들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전학년 여고생을 대상으로 자가 미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건전하고 올바른 미에 대한 기준을 형성하고 올바른 미용관리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외모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우울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였다. 교육 주제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피부관리와 메이크업, 식이체형관리, 운동체형관리, 이미지메이킹, 손・손톱관리,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링으로, 고등학교 내에서 1개월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시행되는 CA시간 또는 방과 후 시간 등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하도록 한다. 교육 강사는 미용전문가를 초빙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도록 하며, 교육 시간은 이론위주의 경우 1시간, 실습위주의 경우 2시간 이하로 진행하도록 한다. 실습 교육 시 학생 수가 많을 경우 개별적 코칭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한 학급 학생 수 이하로 진행하도록 하며, 각 주제별 세부 교육 내용은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2차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모든 외모미용요인-외모만족도와 미용관심도, 미용관리태도와 모든 사회심리요인-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외모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감소하였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피부관리, 손・손톱관리, 메이크업,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링, 이미지메이킹, 운동체형관리, 식이체형관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1차 조사 결과와 같이 많은 여고생들이 피부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교육 직후 시각적으로 즉각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실기위주의 교육들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자가 미용교육에 대한 여고생의 교육요구도가 높으며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사회심리요인과 외모미용요인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능하게 하므로, 자가 미용교육을 통해 여고생들이 올바른 외모가치관을 가지고 잘못된 관리 방법으로 신체의 건강상태를 손상시키거나 과소비를 하지 않도록 올바른 관리태도를 습득하도록 하여 외모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자아존중감을 포함한 사회심리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향후 본 연구에서 고안한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수정・보완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만족도 높은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실제 교육
본 연구는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의 필요성과 선호도를 알아보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미치는 효과와 만족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의 필요성과 선호도를 알아보고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기 위해 1차 조사를 시행하였다. 2014년 3월 11일부터 3월 30일까지 서울과 부산에 소재한 2곳의 인문계 고등학교와 1곳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고생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불충분한 응답을 제외한 총 332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여고생을 위한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미치는 효과와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해 2차 조사를 시행하였다.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8일까지 자가 미용교육을 희망하는 서울소재 3곳의 특성화고등학교 전학년 여고생 40명을 대상으로 주 4회 2주간 총 8회의 교육을 시행하였다. 피부미용, 메이크업, 식이체형관리, 운동체형관리, 손・손톱관리,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링, 이미지메이킹 총 8개의 주제를 각 60분에서 90분 동안 진행하였다. 교육 전후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각 주제별 교육 종료 직후 당일 진행한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고, 모든 교육이 종료된 후 종합 만족도와 최종 평가를 시행하였다. 참여인원 중 전 교육과정에 참여하지 못한 5명을 제외한 총 35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1차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고생의 외모미용요인과 사회심리요인, 교육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외모만족도는 사회심리요인-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 미용교육에 대한 교육요구도 또한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외모만족도가 낮거나 미용관심도와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더욱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여고생의 외모만족도를 높여 사회심리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자가 미용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여고생의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선호하는 교육방법에 대해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고등학생들에게 자가 미용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교육에 참여 의사를 밝혔다. 선호하는 교육 방법은 학교에서 전문가를 통해 월 1회, 1-2시간 이내로 자신의 신체를 대상으로 한 실습위주 또는 5:5의 이론실습비율의 방법을 선호하였다.
셋째, 여고생들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전학년 여고생을 대상으로 자가 미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건전하고 올바른 미에 대한 기준을 형성하고 올바른 미용관리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외모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우울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하였다. 교육 주제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피부관리와 메이크업, 식이체형관리, 운동체형관리, 이미지메이킹, 손・손톱관리,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링으로, 고등학교 내에서 1개월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시행되는 CA시간 또는 방과 후 시간 등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하도록 한다. 교육 강사는 미용전문가를 초빙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도록 하며, 교육 시간은 이론위주의 경우 1시간, 실습위주의 경우 2시간 이하로 진행하도록 한다. 실습 교육 시 학생 수가 많을 경우 개별적 코칭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한 학급 학생 수 이하로 진행하도록 하며, 각 주제별 세부 교육 내용은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2차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모든 외모미용요인-외모만족도와 미용관심도, 미용관리태도와 모든 사회심리요인-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외모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감소하였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피부관리, 손・손톱관리, 메이크업, 두피・모발관리, 헤어스타일링, 이미지메이킹, 운동체형관리, 식이체형관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1차 조사 결과와 같이 많은 여고생들이 피부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기 때문으로 사료되며, 교육 직후 시각적으로 즉각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실기위주의 교육들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자가 미용교육에 대한 여고생의 교육요구도가 높으며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여고생의 사회심리요인과 외모미용요인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능하게 하므로, 자가 미용교육을 통해 여고생들이 올바른 외모가치관을 가지고 잘못된 관리 방법으로 신체의 건강상태를 손상시키거나 과소비를 하지 않도록 올바른 관리태도를 습득하도록 하여 외모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자아존중감을 포함한 사회심리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향후 본 연구에서 고안한 교육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수정・보완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만족도 높은 자가 미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실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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