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디지털세대를 주도할 전문 미용인 양성을 목적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미용교육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찾고자 한다. 미용교육의 실태조사를 교육통계자료와 인터넷 사이트인 "대학 알리미" 자료를 중심으로 실시하고(
참조), 이를 통해 서울 경기권과 대전 충청권 미용관련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대학, 대학원을 연구대상으로 2013년 6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KSDC의 온라인 설문조사 통계 분석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미용교육은 다른 학문과는 다르게 전문대학, 대학원, 4년제 대학교 및 고등학교 순으로 개설되었고, 앞으로 보건계열이나 아트계열에 속하여 성장 가능한 분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계 결과([Fig. 1, 2, 3, 4, 5] 참조)는 선행연구와 유사하지만 남자 학생들의 비율의 상승, 전공의 세분화 및 고등학교의 경우 미용교육의 시작이 학원이 아닌 고등학교의 비율이 높아진 점 등등의 상이점도 찾을 수 있었다. 미용교육기관 선정과 학습자 위주의 실태조사가 된 점 및 구체적인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의 미비 점은 추후 수정 보완하고자 한다.
포스터 디지털세대를 주도할 전문 미용인 양성을 목적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미용교육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찾고자 한다. 미용교육의 실태조사를 교육통계자료와 인터넷 사이트인 "대학 알리미" 자료를 중심으로 실시하고(
참조), 이를 통해 서울 경기권과 대전 충청권 미용관련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대학, 대학원을 연구대상으로 2013년 6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KSDC의 온라인 설문조사 통계 분석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미용교육은 다른 학문과는 다르게 전문대학, 대학원, 4년제 대학교 및 고등학교 순으로 개설되었고, 앞으로 보건계열이나 아트계열에 속하여 성장 가능한 분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계 결과([Fig. 1, 2, 3, 4, 5] 참조)는 선행연구와 유사하지만 남자 학생들의 비율의 상승, 전공의 세분화 및 고등학교의 경우 미용교육의 시작이 학원이 아닌 고등학교의 비율이 높아진 점 등등의 상이점도 찾을 수 있었다. 미용교육기관 선정과 학습자 위주의 실태조사가 된 점 및 구체적인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의 미비 점은 추후 수정 보완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ead the post digital generation of professional beautician training purpose is to find an efficient educational method. Beauty Education Facaility survey conducted in the center of reminders and educational statistics ( note) and, thereby, Seoul, Daejeon, Chungcheo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ead the post digital generation of professional beautician training purpose is to find an efficient educational method. Beauty Education Facaility survey conducted in the center of reminders and educational statistics ( note) and, thereby, Seoul, Daejeon, Chungcheong and Gyeonggi and beauty-related high schools and colleges, universities, graduate schools in the study from June 10, 2013 July 31 to one of the online survey after having KSDC, KSDC online statistical analysis is to identify the actual situation by. Through this study, unlike other studies beauty training colleges, graduate schools, universities and high schools were opened in order, the future belongs to the Department of Health Science or Art as areas of growth that was observed. Statistical results ([Fig. 1, 2, 3, 4, 5] note) similar to the previous studies, but the rise in the proportion of male students, majors, the beauty of the segmentation and high school education is not the beginning of the percentage of high school increased so that it was able to find the differences. This study is to be excuse inadequacy of date selection for only certain number of beauty educational facilities, the learner-centered surveyors, and a lack of ditailled educational curriculum and in-depted researched on educational method, which it is to modofied and supplement in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ead the post digital generation of professional beautician training purpose is to find an efficient educational method. Beauty Education Facaility survey conducted in the center of reminders and educational statistics ( note) and, thereby, Seoul, Daejeon, Chungcheong and Gyeonggi and beauty-related high schools and colleges, universities, graduate schools in the study from June 10, 2013 July 31 to one of the online survey after having KSDC, KSDC online statistical analysis is to identify the actual situation by. Through this study, unlike other studies beauty training colleges, graduate schools, universities and high schools were opened in order, the future belongs to the Department of Health Science or Art as areas of growth that was observed. Statistical results ([Fig. 1, 2, 3, 4, 5] note) similar to the previous studies, but the rise in the proportion of male students, majors, the beauty of the segmentation and high school education is not the beginning of the percentage of high school increased so that it was able to find the differences. This study is to be excuse inadequacy of date selection for only certain number of beauty educational facilities, the learner-centered surveyors, and a lack of ditailled educational curriculum and in-depted researched on educational method, which it is to modofied and supplement in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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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가장 이상적인 미용교육 방법을 찾기 위한 기초자료가 되고자 미용교육의 현황 파악과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원하는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찾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네일아트 전공자의 수가 증가한 점과 현장실습 및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등 미용교육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찾고자 하였으나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연구대상이 학습자 중심의 연구가 된 점은 앞으로 보완· 수정하고자 한다.
대학원(大學院, graduate school)은 연구·교육에 종사하는 최상층 교육기관으로[4], 고등교육법에 따르면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일반대학원과 전문 직업 분야의 인력양성에 필요한 실천적 이론의 적용과 연구개발을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는 전문대학원 및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특수대학원으로 구분된다[5]. 본 연구에서는 개설 년도에 따라 전문대학, 대학원, 4년제 대학교 순으로 그 현황과 선행연구 내용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이수빈은 전문대학에서는 실무 중심의 미용인 양성을, 4년제 대학교와 대학원에서는 전문 미용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6].고 학제별 교육목적을 구분하였다. 황미경은 그의 논문(2012)에서 특정 대학교의 전공 교과목 편중화 경향, 단계별 교육과정 구성과 실제적인 교육목표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7].
본 연구는 먼저 미용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미용을 중심으로 교육과 교육과정 및 포스트 디지털세대와 u-러닝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며 제3장에서는 교육통계자료[1]와 인터넷 사이트인 “대학알리미[2]” 자료를 중심으로 미용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KSDC(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3])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사전조사는 충청남도 J대학 미용관련학과 학생들을 통해 6월 1일부터 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였다.
조사문항은 인구통계학적 문항 5개와 미용을 처음 교육받은 기관과 미용을 전공으로 선택한 동기 및 전공에 대한 문항 3개, 미용교육에 대한 문항 및 교육과정에 대한 문항 등 총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문항 유형은 단일선택형, 매트릭스형, 우선순위형, 서술형으로 작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미용 교육과정을 파악하고자 미용관련 학과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의 미용교육은 다른 학문에 비해 학문적인 질적 향상보다는 전문가를 요구하는 사회의 요구에 맞추어 양적인 성장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정규과정에 속하는 미용관련 고등학교,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교 및 대학원의 교육 현황을 교육인적자원부 통계자료[1]와 대학 알리미[2]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조사기간은 2013년 6월 10일부터∼7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경기권과 대전ㆍ충남권 고등학생,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KSDC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53명이 조사에 응해 주었다.
데이터처리
자료분석은 온라인 설문조사자 153명의 응답을 KSDC의 온라인 통계분석 중 고급분석인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성별, 연령별)하였다.
성능/효과
2. 각 대학과 학과의 자율성 강화는 각 대학의 특성화와 창의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일이지만 학문 연계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일정한 교육과정 기준 설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9%, 보통이다 11. 80%순으로 나타났으며, 정보화시대에 꼭 필요한 컴퓨터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경우 보통이다 36.3%, 그렇다 31.4%, 매우 15.7%, 그렇지 않다 11.1%, 매우 그렇지 않다 5.2%순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보통이다 56.2%, 그렇지 않다 20.3%, 그렇다 17.6%, 매우 그렇다 4.6%, 매우 그렇지 않다 1.3% 순이었고,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 51.0%, 그렇지 않다 25.5%, 그렇다 15.0, 매우 그렇다 4.6%, 매우 그렇지 않다 3.92% 순으로 나타났다.
교차분석의 경우 남자는 적성 7명, 성적 6명, 부모와 주위 권유 및 전문직업 각각 3명, 기타 1명으로 나타났으며 여자는 적성 61명, 전문직업 26명, 권유 19명, 기술습득 13명, 기타 11명, 성적 2명으로 나타나 남ㆍ여 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가 다소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는 교육과정 개선점으로는 1순위가 실기과목 보강 38.6%, 전공별세분화 30.1%, 현장 실습 강화 29.4 %, 이론 과목 보강 2.0% 순 이었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학생들의 교과목 개설 희망사항으로는 네일 아트 수업의 확대와 연계 전공 및 현장교육 강화에 대한 의견이 대부분이었고, 일부 학생들의 경우는 대회 및 자격증 준비 과목의 개설을 요구하기도 하였다. 특히, 2013년 정부의 네일아트 국가자격증 제도가 확실한 시점에서 네일아트에 대한 교육과정 개선과 전공 트랙확보 및 시수 확보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먼저 성별에 대한 문항에서는 여자 86.3%(132명), 남자 13.7%(21명)을 차지해 미용학과 재학생의 경우는 타 전공에 비해 여학생의 비율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선행연구에 비해 남학생의 비율이 차츰 증가하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용교육의 문제점으로는 교육시설 미비 34.0%, 학습자 태도 20.9%, 교육방법 부실 17%, 교육과정 14.4%, 교육자의 자질 및 수적 부족이 13.7%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 남자의 경우는 학습자 태도, 교육시설 미비, 교육자의 자질 및 부족이 각각 5명, 교육방법 부실과 학습자 태도 각각 3명씩 나타났으며, 여자의 경우는 교육시설미비 47명, 학습자태도 27명, 교육방법 부실 23명, 교육과정 19명, 교육자의 자질과 수적 부족이 16명 순으로 나타났다.
8%(23명) 순으로, 기타의 경우는 미정이거나 복수 전공을 선택하는 경우였다. 선행연구에 비해 피부, 네일, 헤어 등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학생들은 학원에서 미용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나, 16∼18세의 경우는 고등학교에서 시작한다고 응답한 학생이 대부분이었다. 이를 통해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 이후 학원보다는 고등학교에서 미용교육이 처음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에 따른 교차 분석 결과 남자는 자긍심과 사명감 9명, 실기실력 7명, 현장적응 3명, 전문지식 2명 순으로 빈도 결과와는 상이한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었다.
7%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 남자의 경우는 학습자 태도, 교육시설 미비, 교육자의 자질 및 부족이 각각 5명, 교육방법 부실과 학습자 태도 각각 3명씩 나타났으며, 여자의 경우는 교육시설미비 47명, 학습자태도 27명, 교육방법 부실 23명, 교육과정 19명, 교육자의 자질과 수적 부족이 16명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대한 교차분석에서는 19∼21세의 경우 교육시설미비 21명, 교육방법 부실 15명, 교육과정 14명, 학습자태도 12명, 교육자의 자질과 수적 부족 9명 총 71명이었고 16∼18세의 경우는 교육시설 미비와 학습자태도가 각각 18명, 교육자의 자질과 수적 부족이 8명, 교육방법 부실 5명, 교육과정 4명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3. 포스트 디지털 세대들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과목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연구 결과에서는 실기수업, 현장실습 수업에 비해 필요성이 적게 나타났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보다 구체적이고 학생들의 호응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네일아트 전공자의 수가 증가한 점과 현장실습 및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등 미용교육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찾고자 하였으나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연구대상이 학습자 중심의 연구가 된 점은 앞으로 보완· 수정하고자 한다. 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대학원 미용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개선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으나 결과적으로는 고등학교와 4년제 대학교 미용관련 학과 학생들의 교육과정 개선안 연구가 되었음을 밝히는 바이며 아울러 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 개선과 교육방법 연구가 계속적으로 연구되기를 희망한다.
따라서 대학교 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의 처음 미용교육을 시작한 장소가 상이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결과를 통해 학원 및 고등학교와의 연계 교육방법 연구도 요구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21세기 미용교육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찾는데 기초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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