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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스타트업 방법론을 적용한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원문보기


오진욱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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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디자인은 기업에서 미래를 책임질 차기 아이템 개발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론으로 시장 조사 기반 기획에서는 개발하기 어려운 혁신적인 아이템을 개발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활용되었다. 하지만 선행 디자인의 근거가 주로 트렌드 예측이나 디자이너의 통찰과 같은 것에 기반하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면에서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선행 디자인은 그 자체로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파생된 것이지만 외형 디자인에 집중하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와 달리 새로운 기능이나 활용 시나리오 등의 제안이 함께 포함되므로 그 자체로 비즈니스적인 성격을 함께 띄고 있었다. 따라서 단순히 외형적인 면만 처리하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는 적극적으로 고려하지 않았던 비즈니스적 요인이나 소비자의 잠재 니즈를 다루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 디자인 프로세스의 시장 성공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도록 비즈니스적인 요인과 새로운 소비자 니즈를 다루는 것과 관련된 부분들을 보완한 선행 디자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d design is the methodology that is used for development of next items which will take charge of future in the company and it is used as the method that is suitable for developing the innovative items that is difficult to be developed by the planning based on existing market survey. But, the ...

주제어

#선행디자인  #린 스타트업  #제품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진욱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지도교수 박경진
발행연도 2015
키워드 선행디자인, 린 스타트업, 제품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74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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