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적용: 한국 '카닥' 사례를 중심으로

The Lean Startup: Korea's Case Study-Cardoc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5, 2016년, pp.29 - 43  

나희경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희우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경영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창업 성공률을 제고하고 실패 가능성을 낮추는 경영전략으로써'린 스타트업'은 2011년 에릭 리스의 책 출간 이후 줄곧 주목을 받아왔다. 전 세계적인 유니콘 스타트업의 등장과 창업 초기기업에 보다 효과적인 성장 방법론으로써의 린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 고조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체계적인 관련 이론연구와 사례 축적이 미진한 상황이다. 경영학의 진정한 발전은 이론과 그것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례와의 접목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개발 초기부터 린 스타트업의 개념이 적용되었고 서비스와 고객 개발의 전 과정에서 린 개념이 적극적으로 도입된 한국기업 '카닥'의 사례를 발굴하고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알게 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린 스타트업 적용을 위해서는 우선 린 스타트업을 적용하려는 경영진, 팀원 들이 모두 그 개념을 깊이 이해하고 적용의 필요성에 공감해야 한다. 둘째, 수많은 논의보다 빠른 MVP(최소요건제품)의 출시가 우선이다. 셋째, 효과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분석툴과 핵심지표(Key Metrics)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넷째, 만들기-측정-학습(Build-Measure-Learn)의 사이클을 통해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배워 제품/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이 검증되었다면 과감히 규모를 확장해야 한다. 다섯째, 신규사업 진출도 철저히 린 하게 해야 한다. 카닥은 현재 신규사업으로 확장을 꾀하는 중으로 이 역시 린 스타트업 방법론을 철저히 적용하여 시범서비스(MVP)로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본 후 투자를 본격화 한다. 본 연구는 린 스타트업에 관련한 기존 개념의 논의와 더불어 그 적용사례가 축적되고 있는 외국과 비교해, 한국 기업의 사례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 상황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린 스타트업 활용 사례를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국내 적용과 향후 관련 연구에 하나의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an Startup, a methodology for minimizing failure rate of startups, has been receiving attention since its publication in 2011. Although it has been receiving enormous attention as an effective methodology of startups' growth and the emergence of unicorn companies, it is undeniable that the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린 스타트업은 무엇이며, 어떤 유용성이 있는가? 고객과 제품, 보유자원의 규모에 있어서 환경적 조건이 비교적 안정적인 대기업과는 다르게 스타트업은 불확 실성이 큰 상황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때문에그 실패 가능성도 높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이러한 상황에 처한 초기 창업기업에 보다 적합한 사업운영 방법론으로, 실패 시에 그 타격을 최소화해주고 성공가능성을 높여주어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Blank, 2013; Maurya, 2012a; 이희우 외, 2014; 조성주 외, 2014).
Eric Ries(2011)가 정의한 스타트업이란? ‘린 스타트업’을 쓴 Eric Ries(2011)는 스타트업을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조직’으로 정의한 바 있다. 고객과 제품, 보유자원의 규모에 있어서 환경적 조건이 비교적 안정적인 대기업과는 다르게 스타트업은 불확 실성이 큰 상황에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때문에그 실패 가능성도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Blank, S.(2003), The Four Steps to the Epiphany, C.A.: K&S Ranch. 

  2. Blank, S.(2012), The Startup Owner's Manual, C.A.: K&S Ranch. 

  3. Blank, S.(2013), Why the lean start-up changes everything, Harvard Business Review, May 2013, 63-72. 

  4. Blank, S. & Dorf, B.(2014), The Startup Owner's Manual, Gyeonggido: Acorn. 

  5. Cho, S. J., Lee, S. M. & Park, B. J.(2014), 'Lean Startup': The Way to Reduce the Failure Rate of Startup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4), 41-53. 

  6. Christensen, C. M.(1997), Innovator's Dilemma: When New Technologies Cause Grate Firms to Fail,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7. Collis, D.(2016), Lean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 2016, 62-68. 

  8. Croll, A. & Yoskovitz, B.(2013), Lean Analytics: Use Data to Build a Better Startup Faster, Boston, M.A.: O'Reilly Media. 

  9. Eisenmann, T., Ries, E. & Dillard, S.(2011), Hypothesis-Driven Entrepreneurship: The Lean Startup, Harvard Business School Background Note 812-095 (Revised July 2013), Retrieved from http://www.hbs.edu/faculty/Pages/item.aspx?num41302. 

  10. Gulati, R. & DeSantola, A.(2016), Start-Ups That Last,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 2016, 54-61. 

  11. Holiday, R.(2014), Growth Hacker Marketing: A Primer on the Future of PR, Marketing, and Advertising, N.Y.: Penguin Group. 

  12. Klein, L.(2013), UX for Lean Startups: Faster, Smarter User Experience Research and Design, Boston, M.A.: O'Reilly Media. 

  13. Kolko, J.(2015), Lean Doesn't Always Create the Best Products, Retrieved March 25, 2016 fom https://hbr.org/2015/05/lean-doesnt-always-create-the-bestproducts. 

  14. Ladd, T.(2016), The Limits of the Lean Startup Method, Retrieved March 25, 2016 from https://hbr.org/2016/03/the-limits-of-the-lean-startup-method. 

  15. Lee, H. W., Lee, C. W., Han, Y. J., Kim, D. H., Seo, Y. M., Lee, K. W. & Lee, Y. D.(2014), Understanding of Entrepreneurship, Seoul: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and Korea Entrepreneurship Foundation. 

  16. Liker, J. K.(2004), The Toyota Way: 14 Management Principles from the World's Greatest Manufacturer, N.Y.: McGrow-Hill. 

  17. Lim, S. H. & Kim, Y. T.(2015), Lean Startup Application Study in the Healthcare Industrial Point of View: The Case of Humedix Corpor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3), 99-109. 

  18. McGinn, D.(2012), Too Many Pivots, Too Little Passion,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 2012, 134-135. 

  19. Maurya, A.(2012a), Running Lean: Iterate from Plan A to a Plan That Works, Boston, M.A.: O'Reilly Media. 

  20. Maurya, A.(2012b), Running Lean: IT Startup-Guide That Shaked Silicon Valley, Seoul: Hanbit Media. 

  21. Moogk, D. R.(2012), Minimum Viable Product and the Importance of Experimentation in Technology Startup,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Review, 23-26. 

  22. Nam, Y. H.(2009), Lean Management Innovation, Seoul: Miraewa Kyungyoung. 

  23. Nobel, C.(2014), Teaching a 'Lean Startup'Strategy, Retrieved March 25, 2016 from http://hbswk.hbs.edu/item/teaching-a-lean-startup-strategy. 

  24. Ohno, T.(1978), Toyota Production System, Tokyo: Diamond. 

  25. Onyemah, V.(2013), How Entrepreneurs Get Wrong, Harvard Business Review, May 2013, 74-79. 

  26. Power, B.(2014), How GE Applies Lean Startup Practices, Retrieved March 25, 2016 from https://hbr.org/2014/04/how-ge-applies-lean-startup-practices&cm_spArticle-_-Links-_-End%20of%20Page%20Recirculation. 

  27. Ries, E.(2011), The Lean Startup: How Today's Entrepreneurs Use Continuous Innovation to Create Radically Successful Business, N.Y.: Crown Business. 

  28. Ries, E.(2012), The Lean Startup, Seoul: Insight. 

  29. Stevenson, H.(1983), A Perspective on Entrepreneurship, Harvard Business School Background Note 384-131 (Revised April 2006), Retrieved from http://www.hbs.edu/faculty/Pages/item.aspx?num9950. 

  30. Suster, M.(2010), Lean Startups and Fat Startups, Stanford University's Entrepreneurship Corner, Retrieved from http://ecorner.stanford.edu/authorMaterialInfo.html?mid2525 

  31. Womack, J. P. & Jones, D. T.(1991), The Machine That Changed the World, N.Y.: Productivity Press. 

  32. Womack, J. P. & Jones, D. T.(1996), Lean Thinking: Banish Waste and Create Wealth in Your Corporation, N.Y.: Productivity Press. 

  33. Yin, R. K.(198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 Sage Publications, C.A.: Thousand Oaks. 

  34. Yoo, Y. G., Jang, I. H. & Choe, Y. C.(2014), Current Status and Success Strategies of Crowdfunding for Startup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4), 1-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