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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을 통한 <흥부전> 교육방법 연구
teaching-learning method of by using the 'Co-op Co-op' 원문보기


전현옥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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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인간과 세계의 갈등, 조화 등 인간 삶의 모습을 총체적으로 나타낸다는 점에서 독자로 하여금 진정한 삶의 모습과 방식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문학 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삶을 돌아보고 바람직한 삶의 모습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국어 교육과정에서는 문학교육의 목표를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창작하는 활동을 통하여 다양하고 복합적인 사고 과정을 경험하게 할 뿐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감정과 미의식 등을 확인하고 공유하는데 두고 있다. 따라서 문학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는 창의적인 사고 능력과 언어 능력을 기르고, 정서와 심미 의식을 함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서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이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국어 교육과 같은 어려운 낱말을 풀이하는 수업,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주입식으로 학습하게 하는 교사 중심의 주입식 강의수업, 획일적인 텍스트 중심의 수업으로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많은 교육자들이 이를 반성하고 독자 중심, 학습자 중심, 수용자 중심의 문학 교육으로 변화하려 노력해 왔다. 이러한 문학교육에 대한 변화 노력에 따라 그 하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고전문학 교육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어 고전문학 교육에 관한 이론이나 현장론적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고전 문학 교육은 시간적 ․ 공간적 ․ 문화적인 차이에서 비롯되는 단절감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입시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고등학교 현실 상황에서 고전 문학 교육은 텍스트 중심의 일방적인 전달로 인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어쩔 수 없는 현실 속에서 교사 중심의 훈고, 주석 위주의 수업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고전 소설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고 학습자들은 고전 소설을 자신과는 관계가 없는 어려운 글로 생각했다. 하지만 고전 소설이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과 함께 요즘의 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인간상을 창조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영역이다. 빠르게 변화되고 되어 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고전소설의 가치는 더욱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고전소설 교육-학습 방법의 필요성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흥미에 맞는 수업을 하는 교육 현장의 모습은 기대하기 어렵다. 고전소설 교육-학습 측면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교육방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업 현장에서는 내용중심의 분석적인 방법이 일반화되어 있다. 즉 고전소설을 통해 다양한 삶의 세계를 체험하기 보다는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용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이 현행의 고전소설 교육이 우선적으로 극복해야할 문제점이라고 판단하고 학습자가 고전소설에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모색함으로써 고전 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국어 교육 과정 심화 과목 ‘고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에 기여 하고자 한다. 본격적인 고전 소설에 접하게 고등학교 1학년 단계에서 학습자 중심이 되어 고전 소설에 접근해 가는 교수-학습 전략이 될 것이다. 고전소설에 대한 인식이 ‘흥미 없는 내용에 암기할 것이 많은 과목’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흥미나 요구, 관심사, 가치와도 관련이 되는 ‘재미있고 유익한 과목’으로 학습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도달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현옥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서영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749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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